타임지 타임 time 정기구독 구독신청 02-3675-5543

Why 2021 Was a Watershed Year for Press Freedoms

BY KARL VICK (25page) 2021-12-27




* 이 글은 번역글로써 원문에 나타난 글쓴이의 의도와는 전혀 무관합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일부 컬럼을 제외한 완역을 보실 수 있습니다.


2021년이 언론 자유의 분수령이 된 이유
5월 23일, 관제탑에서 라이언 에어(Ryanair) 제트여객기에 폭탄이 탑재되었다는 무전을 송신했다. 전투기 한 대의 날개가 나타났고(표현 다시) 그리스에서 리투아니아로 향하던 여객기 FR4978은 급히 방향을 돌려 벨라루스에 상륙해야 했다. 폭탄은 없었다. 창백한 얼굴을 한 로만 프로타세비치(Roman Protasevich)라는 기자는 승객들에게 여객기가 방향을 바꾼 이유가 자신 때문이라고 말했다. 비행기에서 내린 후, 이 26세의 기자는 정치적 반대 의견을 보도했다는 죄목으로 끌려갔다. 이러한 활동은 민주주의 사회의 기능에서 필수적인 활동일 뿐이나 그의 무지한 조국에서는 그렇지 않은 것이다.

국가가 기자 한 명을 소환하기 위해 공개적으로 상업용 여객기를 납치했다는 것은 독재 주의자들의 불법적 횡포가 새로운 수준에 달했다는 것을 전 세계에 알린 것과 같다. 심지어 사우디도 2018년에 있었던 자말 카쇼지(Jamal Kashoggi)의 죽음을 비밀로 부치려 했고, 뼈 절단기와 함께 두 구의 시신을 가져왔다.
“언론 자유에 있어 끔찍한 한 해였습니다.” 뉴욕시에 본부를 둔 변호 단체인 언론인 보호 위원회(Committee to Protect Journalists)의 로버트 마호니(Robert Mahoney)가 말했다. “정부들은 독립적인 언론 보도와 정부 비판에 인내심을 잃어가고 있습니다. 언론인들을 수감시키거나 광범위하고 모호한 반 테러법 혹은 ‘허위 뉴스’ 법에 따라 기소하며 그들의 입을 막으려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2021년은 또한 이 문제가 세계 무대에 오른 해이기도 하다. 표현의 자유를 “민주주의와 지속적인 평화의 전제 조건”이라고 말하며 노벨상 위원회는 지난 10월 8일 두 명의 언론인에게 노벨 평화상을 수여했다. 노바야 가제타(Novaya Gazeta)의 드미트리 무라토브(Dmitry Muratov)는 블라디미르 푸틴 하의 러시아에서 마지막 남은 독립 언론에서 함께 일하다가 살해당한 6명의 동료 기자들에게 상을 헌정했다. 필리핀 온라인 뉴스 사이트 라플러(Rappler)의 공동 창업자인 마리아 레사(Maria Ressa)는 대통령 로드리고 두테르테(Rodrigo Duterte)에 맞서는 한편 잔인한 포퓰리스트인 그가 한때는 감시자의 역할을 했던 소셜 미디어와 다른 어둠의 힘을 어떻게 장악했는지를 기록했다.
“이것은 사실을 향한 투쟁이에요,” 2018년 타임지 올해의 인물로 선정되었던 마리아 레사가 10월 가진 인터뷰에서 이야기했다. 이 때문에 독재 정권은 언론인들을 수감시키고 소셜 미디어를 유용하게 활용한다. 푸틴의 트롤팜(troll farms)은 미국 선거뿐만 아니라 러시아가 군사적 움직임을 보이는 곳에서 ‘지상의 사실’에 대한 불확실성을 조작해낸다.
그래서 지난 12개월간, 그 규모는 진실에 다가가기 시작했는가? 희망에는 근거가 있었다. 올해 초, 호주 입법자들이 구글과 페이스북이 광고 수익을 얻는 뉴스에 대한 지불을 하도록 압박해 언론 기관에 도움을 주었다. 그리고 2021년 말에는, 소셜 미디어들이 정치적이고 사회적인 분열을 조장하는 비즈니스 모델이 아닌 공공의 이익을 우선시하도록 해야 한다는 여론이 더욱 커졌다. 이러한 여론이 고조된 근원은? 내부 고발자 프란시스 하우겐(Frances Haugen)의 페이스북 내부 문서를 뉴스 기관에 유출한 것은 “계약(engagement)”이 아닌 신뢰에 기반한 사실의 입증이었다.
언론인들에 대한 옛날식의 물리적 위협 또한 여전히 적지 않게 남아있다. 2월 1일 군부가 미얀마를 장악한 이후, 수십 명의 언론인들이 구속되었다. 탈레반의 귀환은 수백 명 아프간 언론인들을 위험에 빠트렸다. 멕시코에서는, 올해 아홉 명의 언론인이 살해당했다. 11월, 알 샤바브(al-Shabab)는 소말리아 수도에 위치한 라디오 모가디슈(Radio Mogadishu)에 자살 폭탄을 보내 대표를 살해하려고 했다.
그럼에도 상당히 많은 것들이 소통의 구조에 기대고 있다. 올해, 18개 국가들이 뉴스 기사를 차단하는 중국 화웨이 사의 기술인 “미들 박스(Middle box)”를 사용했으며 다른 54개 국가에서도 이를 사용할 가능성이 있다. 인터넷은 언론인들이 더 많은 사람들에게 보다 신속하게 뉴스를 전하는 것을 가능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