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임지 타임 time 정기구독 구독신청 02-3675-5543

If You’re Feeling Anxious, Try This 2,000-Year-Old, Neuroscience-Backed Hack

Julia Hotz (21page) 2021-11-22




* 이 글은 번역글로써 원문에 나타난 글쓴이의 의도와는 전혀 무관합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일부 컬럼을 제외한 완역을 보실 수 있습니다.


불안감에 휩싸일 때 시도할 수 있는 신경과학이 입증한 2천년 전의 기술
‘걱정하는 시간’을 따로 내어 일어날 수 있는 가장 최악의 상황을 상상하는 것은 불안감에 휩싸이는 감정을 멈춰줄 수 있다.
2천여년 전, 그를 죽이려고 뒤쫓는 자들에 의한 극심한 고통에 휩싸인 로마의 철학자 세네카는 이러한 생각을 했다.”내게 일어날 수 있는 최악의 상황은 무엇인가?”
오늘날, 이러한 세네카의 방식에서 영감을 받아 걱정에 휩싸인 뇌를 말 그대로 최악의 상황이 실현된 것을 상상하게 하는 방법은 가장 증거에 기반해 효과적인 불안감을 치료하는 방식이다. 롱 아일랜드 행동심리학(Long Island Behavioral Psychology)의 창립자이자 임상 심리학자인 닥터 레진 갈란티(Dr. Regine Galanti)에 따르면 이 방법은 “가장 두려워하는 것을 마음으로 소환하는” ‘상상 노출’이라는 과학적 용어로 불리운다. 그녀는 이 ‘상상 노출’을 종종 그녀의 치료에서 활용하고 있다.
인지행동치료(CBT)의 일부로서, 상상 노출은 단순한 논리에 근거한다. 불안감은 머릿속에서 만들어진 것이기 때문에, 또한 머릿속에서 가라앉힐 수 있다. 가장 효과적인 불안감 치료는 정신 건강 전문가로부터 장기간에 걸친 치료를 받는 것이지만, 많은 심리학자들은 자신만의 방법으로 상상 노출을 집에서 시행할 수 있는 방법을 찾고 있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상상 노출이 강력한 불안감 치료방법으로 과학적으로 입증되기 이천년 전부터, 수많은 그리스와 로마 철학자들은 걱정을 긴 시야로 바라보는 것의 이론적 가치에 대해 직관적으로 알고 있었다.
기원후 64년에 세네카는 그의 친구 루실리우스(Lucilius)에게 보내는 편지에서 “실제로 우리를 파괴할 수 있는 것 보다 우리를 겁에 질리게 하는 것들이 더 많다네. 우리는 현실에서 보다 상상 속에서 더욱 자주 고통을 받지. 자네에게 말해주고 싶은 것은 위기가 실제로 닥치기 전에 미리 불행해지지 말라는 것 일세, 왜냐하면 자네를 위협하고 창백해지게 하는 그 위험들은 실제로는 일어나지 않을 수도 있기 때문이지.”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Most Popular from TIME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프랑스 동부에 위치한 센터 호스피탈 유니베르시테(Centre Hospitalier Universitaire)의 정신과 의사인 닥터 마크 앙토안 크로크(Dr. Marc Antoine Crocq)는 사람들의 세계관은 그들의 종교와 관련이 있다고 말한다.
“그들은 인간의 일상에 관심이 없거나 거리가 먼 신들을 믿었습니다. (제우스, 주피터와 같이)” 이 주제에 대해 연구한 닥터 크로크는 말했다. “그래서 그들은 보다 유물론적이고 과학적인 접근법으로 세상과 인간의 기능을 이해하려고 했죠.”
따라서 철학자들은, 닥터 크로크에 따르면 “병리학적인 불안감은 정신의 표현”이라는 결론을 내렸던 것이다. 즉, 이를 인간이 해결할 수 있는 문제로 보았다.
보스턴 대학교의 심리요법 및 감정 연구소(Psychotherapy & Emotion Research Laboratory) 소장인 닥터 스테판 호프먼(Dr. Stefan Hofmann)은 닥터 크로크와 마찬가지로 이를 실증적으로 입증했으며, 이 이론의 오랜 역사적 근거를 연구했다. 그는 그리스 철학자 에픽테투스(Epictetus)를 언급하며 “인간은 사물에 의해 움직이지 않으며 사물에 대해 그들이 가지고 있는 관점에 의해 움직인다.”라고 썼다.
호프먼은 이에 대해 “에픽테투스의 말의 이면에는 우리가 무언가를 이해할 때 언제나 환경과 관련 지어서 생각하며, 따라서 우리가 주변을 어떻게 받아들이느냐는 매우 중요한 문제라는 의미가 있다. 불안감 자체는 환경적인 위협에 대한 건강하고, 적응적인 반응이다. 그러나 때때로, 이러한 지각은 환경이 실제로 위험으로 작용하지 않을 때조차 비정상적으로 반응할 때가 있다.”그는 사람들이 일반적으로 거미나 뱀을 두려워하는 것이나 사회적 상황에서 두려움을 가질 때를 지적했다. “때때로 우리는 정신적 고통을 겪을 필요가 없는 상황에서도 정신적인 스트레스로 반응하는 일이 있다.”고 말했다.
호프먼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