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임지 타임 time 정기구독 구독신청 02-3675-5543

Former Treasury Secretary Larry Summers on Inflation Worries, Cryptocurrency and ‘Our Greatest Long-Term Threat’

Eben Shapiro (17page) 2021-06-21




* 이 글은 번역글로써 원문에 나타난 글쓴이의 의도와는 전혀 무관합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일부 컬럼을 제외한 완역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전 재무 장관 래리 서머스와 인플레이션 우려, 가상화폐 그리고 ‘최악의 장기적 위협’에 대해 인터뷰했다.
클린턴과 오바마 정부에서 일했던 서머스는 최근 위험 수준의 인플레이션 우려를 경고하는 대표적인 목소리로 떠오르고 있다.
전직 미 재무부 장관이 현 대통령의 경제 정책이 불러올 수 있는 폐해에 대해 경종을 울리면서 이는 같은 진영인 민주당의 심기를 불편하게 만들고 있다. 빌 클린턴 정부 시절 재무 장관, 전 오바마 대통령의 국가경제위원회 국장을 지낸 래리 서머스(Larry Summers)는 최근 정부의 과도한 지출이 매우 위험한 수준의 인플레이션을 야기할 수 있음을 지적하고 있는 대표적 인사다. 그가 우려하는 내용의 핵심은 연준이 금리 인상으로 과열된 경제를 통제하고 비용이 많이 드는 경기 침체를 피할 수 있는 능력이 있는가 하는 것이다.
서머스는 조 바이든 대통령이 6조 달러의 예산을 발표한 5월 28일에 가진 인터뷰에서 “연준은 일단 경기가 과열되기 시작하면 인플레이션을 완만하게 끌어내리는데 성공한 적이 거의 없다,”라고 말했다.”1950년대의 세 번에 걸친 경기 침체, 1960년대 말의 경기 둔화 때를 생각해 볼 수 있고, 1975년, 1980년, 1982년의 경우와 같이 현저한 디스인플레이션 정책이 있었던 시기를 살펴보아도 마찬가지다. 당시 경제는 결국 모두 침체기로 돌아섰다.”
인플레이션에 대한 우려는 광범위하게 높아지고 있다. 지난달, 노동부는 4월 소비자 물가 지수가 전년 대비 4.2% 급등했다고 발표했다. 가격 변동성이 있는 에너지 및 식품 카테고리를 제외한 물가 지수인 핵심 물가지수(core price index)의 경우 전년에 비해 3% 증가를 보였다.

이 밖에도 경기 과열의 조짐은 나타나고 있다. 주식 시장은 활황이고, 주택 시장이 급등하고 있으며 많은 기업들이 강한 실적을 보고하고 있다. 그러나 약 천만 명의 미국인이 실직 상태이며(실업률 5.8%), 지난 5월 기준 일자리 수는 팬데믹 이전에 비하면 여전히 8백만 명 분이 적다. 바이든 정부는 이러한 상태는 한시적이며, 물가 상승은 곧 안정될 것이고 실직자들은 결국 기록적인 실업률을 딛고 다시 제자리를 찾을 것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대불황 때, 오바마 정부 경제팀의 멤버였던 서머스는 이 인플레이션이 오래 지속될 것이며, 결국 연준이 이자율을 급격히 올릴 수밖에 없도록 해 결국 심각한 경제 침체로 이어지게 될 것을 우려하고 있다.
타임지는 현재 하버드 대학교의 찰스W. 엘리엇 유니버시티 교수 및 하바드 케네디 스쿨의 비즈니스 및 정부 모사바-라마니(Mossavar-Rahmani) 센터의 웨일 소장을 맡고 있는 래리 서머스와 비디오 인터뷰를 통해 인플레이션 우려, 노동 및 공급 체인 부족 현상 및 투자 거품과 가상 화폐에 대한 그의 의견을 들어보았다.
바이든 대통령이 6조 예산안을 발표했을 때 어떤 생각이 들었는가?
공공 투자에 상당한 증액이 필요하다는 점에는 의문의 여지가 없다, 지속 가능성 및 환경 보전에도 많은 투자가 필요하며, 저소득층과 중류층 가정 출신의 어린이들에게도 집중적인 투자가 확대되어야 한다. 노인 커뮤니티에도 더 많은 관심과 투자가 필요하다. 따라서 이 시점에 공공 투자에 대규모 증액이 필요하다는 바이든 대통령의 판단은 옳다고 본다. 세부 사항에는 몇 가지 의문점이 있지만, 이러한 정책의 결단은 매우 옳은 일이라고 생각한다.
현재 경제가 마주하고 있는 가장 큰 위협은 무엇인가?
우리 경제의 장기적 위협은 우리가 더 이상 하나의 효율적 국가로 기능할 수 없게 되는 것이다. 현재 납부되어야 할 세금이 7조 달러가 넘지만 앞으로 10년 내에 세금 징수에 실패하는 경우와 같이 정부에 커다란 손실을 안겨 주는 공적 투자의 실패가 이러한 위협의 하나일 수 있다. 특히 미지급 세금의 대부분은 최고 소득 구간에서 발생하기 때문에 이는 심각한 불평등을 초래하기도 한다.
또 다른 위협으로는 팬데믹 대응의 미흡함을 들 수 있다. 팬데믹 초기 미국은 마스크 공급을 다른 국가에 의존하기도 했으며 팬데믹이 있을 것이라는 경고가 수차례 있었음에도 이에 대응하는 준비가 제........

아이디 ID저장
비밀번호
회원가입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Original articles in English

1. There’s No End in Sight for COVID-19. What Do We Tell Our Kids Now?
Nicole Chung (22page)
2. What We Fear in the Wake of the Texas Abortion Law
BY ROBIN MARTY AND LEAH TORRES (19page)
3. Angela Merkel Didn't Just Save Europe. She Also Made It More Resilient
BY IAN BREMMER (21page)
4. Jensen Huang
ANDREW NG (82PAGE)
5. Viya
BY MIRANDA KERR (82PAGE)
/time/includes/homepage_video.xml

Multimedia

Player for home page r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