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임지 타임 time 정기구독 구독신청 02-3675-5543

Facing Boycotts H&M and Nike Are Learning the New Price of Doing Business in China

Ian Bremmer (19page) 2021-04-12




* 이 글은 번역글로써 원문에 나타난 글쓴이의 의도와는 전혀 무관합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일부 컬럼을 제외한 완역을 보실 수 있습니다.


H&M와 나이키 불매 운동으로 중국에서 사업을 진행하는 업체들이 새롭게 치러야 하는 대가를 배우고 있다

공산 국가인 중국은 최근 몇 년 간 민간 기업의 수익 극대화를 지정학적 이점 덕으로 돌리는 작업을 그 어느 나라보다 가장 잘 해내고 있다. 그러나 중국의 이러한 행태는 누구의 이해도 못 얻는 아이러니를 보여주고 있다.

가장 최근의 극적인 사건은 나이키와 H&M, 그리고 중국 정부가 신장 지역에서 널리 자행하고 있는 무슬림 소수 민족 인권 침해를 다룬 보고서에 우려의 목소리를 내고 있는 다른 수많은 서구 의류 브랜드를 둘러싸고 일어났다. 다국적 기업들은 지정학에 말려드는 것을 피하려 애쓰고 있지만 전 세계 면의 20%를 생산하고 있는 신장 지구 밖의 강제 노동 수용소에 대한 보고서들은 더 이상 이를 피할 수 없게 만들고 있다. 여기에 더해 중대한 정치적 문제에 대해 명확한 입장을 취할 것을 더 많은 기업들에 요구하는 소셜 미디어의 열기가 더욱 뜨거워지고 있으며, 서구의 기업들은 접근성과 가치를 놓고 저울질하며 힘겨운 시간을 보냈다.

나이키와 같은 기업들은 미국에서는 정쟁에 뛰어들 일이 없다. {참고 : 콜린 캐퍼닉(Colin Kaepernick) 광고 캠페인} 하지만 자유로운 사회의 고객들과 세계 판매량의 1/4 가까이를 차지하는 나라의 독재 정권 하에 있는 고객들이 모두 불매운동으로 위협을 한다면 어떻게 대응하겠는가? 나이키는 자사의 신중한 대응으로 중국 당국의 분노를 크게 사지 않으면서 동시에 포로수용소에 대한 서구 고객들의 우려를 인식하고 있음을 알리며 그런대로 괜찮은 균형을 유지했다고 생각했다. 하지만 이후 3월 22일, 미국은 캐나다, 영국, E.U.와 동시에 위구르 족에 대한 처우를 놓고 중국 당국에 제재를 가하기로 결정했다. (영국과 E.U.가 인권과 관련하여 중국에 제재를 가하는 것은 30년 만에 처음이다.) 그러자 중국의 소셜 미디어는 나이키의 성명을 반(反) 중국 정서의 증거라고 들먹이며 불매운동 요구를 이끌어냈다.

기업의 수익 측면과 원하는 정치 노선을 지지하도록 하는 측면에서 이 같은 압박 활동이 얼마나 성공적일지는 불확실하다. <사우스 차이나 모닝 포스트(the South China Morning Post)>는 나이키 불매운동의 ‘열기가 식고 있다’고 보도했다. 반면 스케쳐스(Skechers) 같은 기업들은 최근 몇 주 동안 호주 전략 정책 연구소(the Australian Strategic Policy Institute)의 강제 노동 주장에 반박해왔는데, 나라의 지원을 받는 <차이나 데일리(China Daily)>는 이를 ‘대안적 관점’이라고 보도했다. 트위터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누군가를 벌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그들을 디플랫폼(deflatform, 정보나 아이디어를 공유하는 데 사용되는 플랫폼을 제거하여 그룹이나 개인을 보이콧하려는 시도)하는 것이며, 중국은 알리바바(Alibaba)와 JD.com 등의 전자 상거래 사이트에서 H&M을 삭제함으로써 이를 실행하고 있다.

중국이 과연 나이키에도 동일한 방법을 사용할 것인가? 2022년 베이징 동계 올림픽을 12개월도 채 남겨두지 않은 현 시점에서는 정확히 말하기가 어렵다. 이미 일부 공화당 의원들은 미국의 올림픽 불참을 요구하며 바이든 행정부를 골치 아프게 만들고 있으며, 다른 이들은 미국 선수들은 경기에 참가하되 서구 기업들은 올림픽을 지원하지 못하게 하는 좀 더 집중적인 형태의 불매 운동을 요구하고 있다. 앞으로 몇 달 동안 이와 같은 요구들이 미국에서뿐만 아니라 다른 곳에서도 점점 더 커지기만 할 것이다. 동계 올림픽은 특히 미국과 캐나다, 북유럽 국가 등 인권 침해에 반대하는 목소리를 내는 국가들이 대부분 참가하고 있다. 설사 불매 운동이 구체화되지 않더라도 선수들은 직접 참가 여부를 결정하고, 올림픽은 공공 항의 집회가 일어나는 역사적 장소가 될 것이다.
<...........................................................................>
channel into ~으로 돌리다
be lost on ~에게 이해를 못 얻다, 주목을 못 받다
a slew of 많은
labor camp 강제 노동 수용소
hot-butto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