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임지 타임 time 정기구독 구독신청 02-3675-5543

Why the Equality Act Matters For Our Family-And For Many Others Across America

MARIE NEWMAN AND EVIE NEWMAN (19page) 2021-03-15




* 이 글은 번역글로써 원문에 나타난 글쓴이의 의도와는 전혀 무관합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일부 컬럼을 제외한 완역을 보실 수 있습니다.


평등법이 우리 가족에게, 그리고 미국 전역의 수많은 다른 사람들에게 중요한 이유

5년도 더 전에, 그러니까 우리 딸 에비 뉴먼(Evie Newman)이 성전환수술을 받기 전의 어느 날, 에비가 상심한 모습으로 부모에게 왔다. 에비는 불안감과 깊은 절망감을 느끼고 있었지만 왜 그런 고통을 느끼는 건지 알 수가 없었다. 좌절감만 남은 상황에서 14세의 나이에 그녀는 이 고통을 끝낼 해결책은 두 가지뿐이라고 생각했다.

“자살하거나 도망치거나 둘 중 하나에요.” 에비가 내게 말했다.

엄마로서 가슴이 무너졌다. 겨우 8학년, 이제 겨우 10대인 딸아이가 이 세상에서 자신이 너무나 가치가 없다고 느끼며 목숨을 버리는 게 낫다고 느끼고 있었다.

그 다음날, 에비는 자신이 느끼고 있는 것에 대처하고 더 잘 이해할 수 있게 도와줄 지역 프로그램에 등록했다. 어느 날 밤, 프로그램이 끝나고 난 뒤 소심한 에비가 저녁 식사 자리에서 으쓱거리며 새로운 소식을 공유할 생각에 들떠 있었다.

“드디어 알아낸 것 같아요.” 에비가 확신에 찬 목소리로 말했다. “전 남자애가 아니에요. 엄마, 전 여자애에요. 그리고 제 이름은 이제부터 에비 뉴먼이에요.”

자식에게 이런 소식을 듣는다면 부모는 십중팔구 자식을 집 밖으로 쫓아낼 것이다. 이 나라에서는 노숙을 경험한 젊은이의 33%가 성 소수자이다.

하지만 우리에게는 그날이 우리 인생에서 가장 행복했던 날 중 하나였다. 에비는 진짜 자신의 모습을 찾아냈다. 딸아이는 더 이상 매일 아침, 잠에서 깰 때마다 다른 사람인 척하지 않았다. 딸아이는 살고 싶어 했고, 이 세상에서 자신이 어떤 사람으로 살고 싶은지를 깨달았다.

그럼에도 우리 둘은 모두 쉽지 않은 일이 될 거라는 사실을 알고 있었고, 우리가 겪는 것을 너무나 많은 미국인 가정에서도 똑같이 겪고 있기에 우리의 경험을 글로 적고 있다. 에비는 단지 자신의 성정체성 때문에 25개 이상의 주(州)에서 차별을 받을 수 있는 나라에서 자라게 될 터였다. 에비는 구성원의 최소 2/3가 사생활과 관련된 차별을 경험한 지역 사회에 살고 있었다. 그 날부터 에비는 식당에서, 또 살고 있던 아파트에서 쫓겨날 수도 있었고 교육과 다른 공공 서비스 이용을 거절당할 수도 있었다.

이것이 그녀가 마주하게 될 새로운 현실이었다. 또 매일매일 단순히 그녀의 존재만으로도 언어적‧물리적 증오 범죄의 대상이 될 수도 있었다.

그래서 마조리 테일러 그린(Marjorie Taylor Greene) 조지아 주 의원이 내 집무실 복도 바로 건너편 벽에 성전환자 혐오 표식을 걸겠다고 예술품과 미술품에 하루 종일 관심을 쏟을 때에도 우리가 놀라지 않았던 것이다. 그녀는 에비가 중학교 때 맞닥뜨렸던 불량학생들과 전혀 다를 바가 없었다. 다른 게 하나라도 있다면 유일하게 진짜 놀라운 점은 이런 유치한 행동들이 국회의원이라는 사람이 한 짓이라는 것이다.

그럼에도 우리는 이런 일들에 익숙해져 있다. 믿음을 가진 사람들에 대한 ‘차별’이라는 종교 우파의 외침부터 성전환 수술을 받은 여학생 선수가 시스젠더(cisgender, 생물학적 성과 성 정체성이 일치하는 사람) 여성들보다 신체적으로 유리할 것이라며 두려움을 주장하는 보수주의자들의 주장까지 우리 모두 이런 이야기들을 익히 들어왔다. 그리고 그린이 걸어놓은 ‘세상에는 여성과 남성 두 개의 성만 있다. 과학을 믿어라!’라는 표식과는 반대로 이 국회의원은 실제로는 ‘과학을 믿지’ 않고 있거나 심지어 평등법을 지지하는 100곳이 넘는 종교 단체의 말도 듣지 않고 있다. 그리고 이 국회의원이 증오와 차별을 정당화하기 위해 사람들의 주의를 다른 곳으로 돌리는 것 역시 전혀 새로울 게 없는 일이다.

우리는 평등 법안을 법률로 확정하기 위해 서명하는 것이 성전환 혐오 깃발을 그린의 사무실 밖에 걸지 못하게 하는 게 다일 뿐, 그녀의 믿음을 바꿔놓지는 못할 것을 알고 있다. 하지만 중요한 건 그게 아니었다. 중요한 건 수 세기 동안 외면당해 온 수백 만 명의 미국인들의 목소리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