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임지 타임 time 정기구독 구독신청 02-3675-5543

Why a Split Senate Could Pose Challenges for Joe Biden’s Health Care Plans

Abigail Abrams (40page) 2020-11-23




* 이 글은 번역글로써 원문에 나타난 글쓴이의 의도와는 전혀 무관합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일부 컬럼을 제외한 완역을 보실 수 있습니다.


분열된 상원이 바이든의 의료 보험 제도 계획안의 장애물이 될 수도 있는 이유

민주당은 의료 보험에 큰 희망을 갖고 있었다. 2018년 중간 선거에서 이 안건에 대해 큰 표 차이로 이기고 난 후 민주당은 자신들에게 해당 업계를 변화시킬 권한이 있다고 확신하며 의기양양하게 2020년을 맞이했다. 유일한 문제는 어떻게 하는 것이 최선인가였다. 민주당 경선에서 환자 보호 및 부담 적정 보험법(the Affordable Care Act)에 정부가 운영하는 건강 보험 ‘공공 옵션’을 추가하려는 조 바이든의 계획이 ‘모두를 위한 메디케어(Medicare)’라는 좌익의 꿈의 대안으로 떠올랐다.

하지만 민주당의 큰 계획은 이미 위기에 빠져 있는 것인지도 모른다. 한 가지 문제는 분열된 상원이라는 장애물이다. 민주당이 1월에 실시되는 결선 투표에서 조지아 주 상원 2석을 얻게 되더라도 상원은 50 대 50으로 나뉠 것으로 보인다. 이로써 투표 결과가 동률일 경우 부대통령 당선자인 카말라 해리스(Kamala Harris)가 투표 결정권을 갖게 되겠지만 바이든이 야심찬 개혁을 통과시키기 위해서는 당의 중도파들과 협상을 해야 할 것이다. 또 다른 문제는 현재 트럼프 대통령이 임명한 법관 세 명이 자리를 채우고 있으면서 11월 10일에 ACA의 헌법적 문제를 가장 최근에 심리한 미국 연방 법원이다. 내년에 법원이 이 법안을 폐지하게 되면 이 결정은 2천 만 명 이상의 보험을 날려버리고 새로운 의료 보험 법안을 맨 처음부터 다시 통과시켜야 하는 전혀 부럽지 않은 상황에 바이든 행정부를 몰아넣을 수도 있다.

그렇기에 이는 나쁜 소식이라고 볼 수 있다. 하지만 전문가들의 말에 따르면 민주당이 희망을 가질 만한 이유도 있다. 반(反) 직관적으로 볼 때 한 가지 이유는 약 24만 명의 미국인들을 희생시키고 수천 만 개의 일자리가 사라지게 만들었으며, 현재도 진행 중인 코로나19 팬데믹이 될 것이다. 이를 통해 병에 걸렸을 경우 고용 여부에 따라 의료 보험 혜택이 달라져서는 안 되는 이유에 대한 끊임없는 논쟁을 효과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일자리를 잃으면서 올해 고용주를 통해 자신이나 가족의 의료 보험 수혜 자격을 박탈당한 사람이 1,200만 명으로 추정되며, 이미 보장액수가 부족해진 3천만 명이 넘는 미국인들이 코로나 바이러스에 걸려 병원에 입원해야 할 경우 가계 경제가 어떻게 될 것인지에 대한 우려가 나오고 있다. 이와 관련해 예일 대학교(Yale University)의 정치학자인 제이콥 해커(Jacob Hacker)는 중대한 위기 상황에서 ‘사람들은 중대 개혁에 대해 훨씬 수용적이다’라고 말했다.

오바마 행정부에서 ACA 법률안 작성 작업에 참여했던 의료 보험 전문 변호사인 다니엘 도스(Daniel Dawes)는 바이든이 재빨리 움직여야 할 것이라며 다음과 같이 경고했다. “너무 오래 지체하면 밀월 기간(honeymoon period, 대통령 취임 후 약 3개월간의 호의를 받는 기간)을 누리지 못하게 될 겁니다.” 11월 10일 연설에서 다음과 같이 말한 바이든 대통령 당선자는 ACA 확정을 위한 초당파적 협력의 기틀을 마련한 것으로 보였다. “의료 보험은 당파 간의 문제가 될 필요가 없습니다. 이는 인간으로서의 문제입니다. 의료 보험은 모든 미국인 가정 하나하나에 영향을 미칩니다.”

전문가들에 따르면 또 다른 개선책들은 의회에서 큰 이견 없이 통과될 수도 있다. 어떤 사람들은 바이든이 비상지휘권을 발동하여 일시적으로 보조금을 확대함으로써 가족들이 시장 계획을 세우는 데 도움을 줄 수도 있을 거라고 생각한다. 또한 민주당은 환자가 예기치 않게 보험 적용이 안 되는 치료를 받은 경우 처방약 가격을 낮추거나 ‘놀랄 만큼’ 비싼 의료비 관행을 불법화 하는 등 초당파적인 관심을 얻는 문제에 초점을 맞출 수도 있다.

그리고 바이든 대통령이 행정력을 이용하여 의회와 언쟁을 벌이지 않고도 밟을 수 있는 단계들도 있다. 그는 ACA 등록을 재개할 수도 있고, 트럼프 대통령이 대폭 줄인 보장 항목에 가족들이 가입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연방 자금 지원을 회복시킬 수도 있다. 그는 트럼프 대통령이 ACA를 지키지 않은 채 범위만 확대한 허술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