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임지 타임 time 정기구독 구독신청 02-3675-5543

Sacha Baron Cohen: We Must Save Democracy From Conspiracies

Sacha Baron Cohen (18page) 2020-10-19




* 이 글은 번역글로써 원문에 나타난 글쓴이의 의도와는 전혀 무관합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일부 컬럼을 제외한 완역을 보실 수 있습니다.


사챠 바론 코헨(Sacha Baron Cohen) : 우리는 음모론으로부터 민주주의를 구해야 한다

이제껏 경력을 쌓으면서 내 인생을 진심으로 걱정한 적이 몇 번 있었다.

아칸소 주(Arkansas)에서 종합 격투기 선수로 활동할 당시 난 철창으로 된 경기장에서 경기를 치렀고, 관중들 가운데에서 나와 싸워보고 싶다는 사람들에게 도전했다. 내 전 남자친구로 가장한 친구가 자원했을 때 우리는 진한 애무를 나누었고, 그 때문에 폭동에 가까운 사태가 벌어졌다. 최근에 가석방된 스와스티카(swastika, 卍) 문신을 새긴 출소자들이 섞여 있던 군중들은 동성애 혐오를 의미하는 욕설을 내뱉었고 철제 의자를 우리에게 던지기 시작했다. 만일 내가 작은 문으로 기어들어가 탈출로를 통해 빠져나가지 않았다면 군중들은 날 사정없이 때렸을 것이다.

섬뜩한 순간들이다. 그럼에도 내가 요즘 정말로 두려워하는 것은 민주주의의 생존 여부다.

1년 전, 난 선동 정치가들이 내뱉고 소셜 미디어가 퍼뜨린 증오와 거짓말, 음모의 홍수 속에서 우리의 다원주의적 민주주의가 파괴될까 두려워 생전 처음 내 목소리를 내어 공개적으로 연설을 했다. 그 이후 이 유독한 조합은 선거를 불과 몇 주 앞두고 공공연하게 터져 나왔고, 우리가 알다시피 이런 음모론들은 민주주의를 죽이려는 조짐을 보이고 있다.

난 경력을 쌓아 온 대부분의 시간 동안 요즘 화제가 되고 있는 문제에 대해 공개적인 입장을 표명하는 것을 꺼려해 왔다. 나는 연기를 할 때, 혹은 남성용 비키니를 입었을 때 더 편안하게 느껴왔다. 그래서, 내가 하는 코미디의 상당수는 불편할 정도로 냉소적이다. 하지만 풍자가 제대로 통하기만 하면 권력자들을 겸손하게 만들 수도 있고, 사회의 병폐를 노출시킬 수도 있다. 시카고에서 민주당 전당 대회가 열리는 동안 베트남 전쟁에 반대하는 1968년 시위를 주도했던 애비 호프먼(Abbie Hoffman)이 즐겨 했던 말처럼 ‘성스러운 소로 만든 햄버거가 제일 맛있다.’ 나는 사람들이 진짜로 믿고 있는 것을 드러내게 함으로써 때로는 우리의 현대적인 생활의 표면 아래에 도사리고 있는 경우가 많은 무지(無知)와 편견, 그리고 음모론적 허상을 폭로한다.

권력을 얻고 다른 사람들을 지배하기 위해 거짓과 음모의 혼란을 이용하는 것은 물론 전혀 새로운 일이 아니다. 유대인들이 기독교인 아이들을 살해하고 종교 의식에 아이들의 피를 이용했다는 ‘피의 명예훼손(the blood libel, 부당한 비방)’ 괴담은 중세시대까지 거슬러 올라가는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음모론이다. 흑인은 유전적으로 열등하거나 선천적으로 폭력적이라는 거짓말은 백인 우월주의의 핵심이다. 여성은 생물학적으로 혹은 정신적으로 남성들과 달라 소유물로 대하거나 외모를 따져야 한다는 거짓말은 천 년간 가부장제를 유지해왔다. 미국에서 출생 직후 아기들을 살해하는 것이 유행처럼 번지고 있다는 거짓말은 성폭행이나 근친상간의 경우에도 낙태를 금지해야 한다는 입장에 기름을 부었다.

하지만 요즘은 특히나 더 위험한 시기다. 하루에 23번의 거짓말을 하고 전 세계에서 코로나바이러스 관련 음모론을 가장 많이 퍼뜨린 도널드 트럼프(Donald Trump) 자신이 코로나 확진 판정을 받았다. 그는 역사상 가장 위대한 선전 수단인 페이스북(Facebook)을 충성스러운 조력자를 두고 있다. 그리고 지금은 미국인들이 거짓과 음모론에 특히 취약한 시기이다. 이 세 가지 요인들이 음모론에 집착하는 광기의 폭풍을 만들어내고 있다.

우선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다른 우주를 제시하는 것만이 자신이 정치적으로 살아남을 수 있는 유일한 희망이라고 믿고 있는 것이 분명하다. 우리는 중국이 ‘중국 바이러스’를 퍼뜨렸으며, ‘코비드를 두려워할 필요가 없고’, 각 주들이 우편 투표 결과를 ‘배제하지 않으면’ 선거가 ‘조작된 것’이라는 말들을 듣고 있다. 마치 우리가 증거와 과학, 객관적인 사실에 입각한 ‘계몽과 이성의 시대’의 마지막 날들을 살고 있는 것 같다. 이에 대해 트럼프 대통령의 변호사인 루디 줄리아니(Rudy Giuliani)는 ‘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