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임지 타임 time 정기구독 구독신청 02-3675-5543

America’s Athletes Are Finally in a Position to Demand Real Change. And They Know It

Sean Gregory (22page) 2020-09-21




* 이 글은 번역글로써 원문에 나타난 글쓴이의 의도와는 전혀 무관합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일부 컬럼을 제외한 완역을 보실 수 있습니다.


미국의 운동선수들이 드디어 진정한 변화를 요구할 위치에 있게 되었다. 그리고 그들도 이 사실을 알고 있다.

8월 23일, 경찰이 제이콥 블레이크(Jacob Blake)의 등에 총을 일곱 발이나 발사해 하반신을 마비시키는 사건이 발생했다. 3일 후, 농구팀 밀워키 벅스(the Milwaukee Bucks)는 올랜도 매직(the Orlando Magic) 팀을 상대로 한 경기를 거부했고, NBA 플레이오프는 중단되었다. WNBA와 메이저리그 야구, 메이저 리그 축구와 하키 리그 경기들도 연기되었다. 테니스 스타인 나오미 오사카(Naomi Osaka)는 신시내티 마스터스(Western & Southern Open) 오픈에서 준결승전을 치르지 않을 것이라고 발표했고, 곧 해당 경기는 일시적으로 중단되었다.
이들의 메시지는 명확했다. 어려운 시기에 스포츠는 더 이상 즐거운 오락거리가 아니다. 흑인 미국인들을 오락거리로 삼는 것은 더 이상 받아들일 수 없는 일이며, 흑인들의 삶도 중요하다는 사실을 알려야 한다.

며칠 뒤 NBA 플레이오프가 재개되면서 선수들의 경기 중단 선언은 오래 가지 못했지만 그래도 선수들은 집단행동을 통해 무엇을 이룰 수 있는지를 보여주었다. 농구 선수들은 상사들이 경기장을 총선 투표소로 사용하기 위해 관계자들과 협력하겠다는 약속을 한 뒤에야 경기장으로 돌아왔다.
1968년 올림픽 시상대에서 토미 스미스(Tommie Smith)와 함께 주먹을 들어 올린 것으로 유명한 미국의 단거리 경주 선수 존 칼로스(John Carlos)는 이렇게 말했다. “이런 일을 하다니, 존경스럽습니다. 사람들은 원래 쥐어짜야 반응을 하는 법이니 말입니다.”
이번 스포츠 계의 파업은 현대 들어 가장 최근에 일어난 스포츠 선수들의 단체 행동으로 평가되며, 2012년에 플로리다에서 이웃의 경비원의 총에 맞아 사망한 비무장 10대 흑인 트레이번 마틴(Trayvon Martin)의 죽음으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 이에 대한 대응으로 르브론 제임스(LeBron James)는 후드 셔츠를 입은 자신과 마이애미 히트(Miami Heat)의 동료 선수들의 사진을 게시했다. 살해될 당시 후드를 입고 있던 마틴을 기리기 위함이었다.
2010년대가 지나고 흑인을 상대로 한 폭력적인 사건들이 영상으로 녹화되면서 더 많은 시위가 진행되었다. 선수들은 ‘숨을 쉴 수가 없어요’라고 적힌 티셔츠를 입었고, 2016년에 제임스와 NBA의 동료 스타들은 경찰의 폭력을 고발함으로써 ESPYs 어워드에서 상을 수상했다. 그리고 몇 주 뒤 콜린 캐퍼닉(Colin Kaepernick)은 국가(國歌)가 연주되는 동안 자리에 앉은 뒤 무릎을 꿇기 시작했다. 국가 기관들이 트럼프 대통령의 부추김을 받고 점점 더 냉혹한 태도를 취하자 전국의 NFL 경기장과 팝 워너(Pop Warner) 경기장의 선수들이 캐퍼닉의 주도로 무릎을 꿇기 시작했다.
이러한 몸짓은 강력한 대화의 물꼬가 되었지만 지나치게 상징적이었다. 이 일로 캐퍼닉은 NFL에서 사실상 방출되었다. 구단 소유주들은 국가가 연주되는 동안 선수들이 저항의 몸짓을 보이는 것을 막으려 했다. 경찰의 무릎에 눌려 사망한 조지 플로이드를 연상시키는 탓이었다.
하지만 올해는 대통령을 포함한 많은 사람들이 여전히 그러고 있긴 하지만 조직적 인종차별을 부인하기가 그 어느 때보다 어렵다. 그리고 인종차별에 저항하는 태도를 취하는 것은 일부 선수들만이 아니다. 플로이드의 사망 이후 NBA는 월트 디즈니 월드(Walt Disney World)에 있는 구단 경기장에 ‘흑인의 생명은 소중하다’라는 문구를 페인트로 적어놓았다.

제이콥 블레이크 총격 사건은 (해당 리그의 선수 중 60% 가량이 흑인인) NFL에 세 명 밖에 없는 흑인 수석 코치 중 한 명인 로스앤젤레스 차저스(the Los Angeles Chargers)의 앤서니 린(Anthony Lynn) 코치를 뒤흔들어 놓았다. 9월 13일에 시즌을 시작한 차저스는 다른 스포츠 팀들이 경기를 거부한 이후 훈련을 취소했다. 그리고 린 코치는 앞서 선수들의 집중력을 흩뜨린다는 이유로 탈의실에서 정치적 논의를 하지 못하게 했지만 올해는 아니었다. “정치적 논의를 못하게 억압하면 그건 그들의 열정을 해치는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정치적 논의를 한다고 선수들이 ........

아이디 ID저장
비밀번호
회원가입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time/includes/homepage_video.xml

Multimedia

Player for home page r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