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임지 타임 time 정기구독 구독신청 02-3675-5543

The Great Vaccine Race: Inside the Unprecedented Scramble to Immunize the World Against COVID-19

Alice Park (30page) 2020-09-21




* 이 글은 번역글로써 원문에 나타난 글쓴이의 의도와는 전혀 무관합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일부 컬럼을 제외한 완역을 보실 수 있습니다.


위대한 백신 경쟁 : 코로나19 면역 백신 개발을 위한 전에 없던 선두 쟁탈전의 내막

가장 영악한 적(適)이 기습 공격에 성공한다. 바이러스, 특히 코로나바이러스는 이 점을 잘 알고 있다. 수 십 년 동안 동물 숙주의 몸에 숨어 있는 이 바이러스들은 끊임없이, 때로는 우연히 돌연변이를 일으키며 좀 더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감염원으로 진화한다. 인간에게 문제를 일으키는 유전자 암호와 적절한 조합을 이룬 변종이 동물에서 인간으로 전염되며 매복이 시작된다.
코로나19의 배후인 코로나바이러스, 즉 신종코로나바이러스(SARS-CoV-2)도 마찬가지였으며, 공격은 처음에는 대부분 조용히, 은밀하게 이뤄졌다. 신종코로나바이러스에 감염된 많은 사람들은 자신들이 이 바이러스의 새로운 보금자리라는 사실을 의식하지 못한 상태로 이 바이러스가 전 세계 사람들 속에서 발판을 마련하게 만들었다. 이 숙주들은 사회적 규범과 경제, 정치 체계, 더 나아가 전 세계를 전복시키는 공격을 개시할 수 있는 완벽한 전초기지였다.
이 맹공격에 맞설 수 있는 유일한 희망은 백신이다. 만일 현재 맹렬하게 진행 중인 연구 노력으로 효과적인 백신 주사를 생산해낼 수 있고, 생산자들이 충분히 많은 사람들에게 이 백신을 공급할 수 있으며, 충분히 많은 사람들이 실제로 면역력을 얻게 될 경우에 말이다.
백신은 대다수의 인구가 감염으로부터 보호되는 생물학적 요새의 일종인 집단 면역이라는 개념에 기반을 두고 있다. 집단 면역을 달성하는 한 가지 방법은 자연 감염을 통해서인데, 충분히 많은 사람들이 질병에 감염되었다가 심각한 피해 없이 회복되는 것을 말한다. 하지만 다수의 공중 보건 전문가들은 감염되어도 심각한 질병을 얻지 않을 수 있는 건강한 사람들이 이러한 면역력을 키울 수 있도록 비즈니스 업계와 학교에 압박을 가하는 것은 지나치게 많은 것을 운에 맡기는 위험한 전략이라고 말한다. 면역력을 키우는 데 시간이 얼마나 걸릴지 예측할 방법이 없으며, 그 사이 바이러스는 충분히 많은 사람들이 면역력을 얻기 전까지 계속해서 사람들에게 해를 입히고 사람들을 죽음으로 몰아갈 것이다.
백신은 1790년대에 에드워드 제너(Edward Jenner)가 사람들을 소량의 천연두 바이러스에 노출시켜 이 병에 대한 면역력을 키우는 방법을 발견한 이후 자연 면역을 과학적으로 우회하는 방식으로 고통이나 예측이 불가능한 일 없이 보호의 이익을 제공해왔다. 현재 제약회사와 생명 공학 기업들이 100개 이상의 코로나19 백신 후보를 개발 중이거나 시험 중에 있으며, 각국 정부들은 1950년대 소아마비 창궐 이후 보지 못했던 막대한 세계적 노력에 수십 억 달러를 투입하고 있다. 이 백신 개발 노력과 관련된 것들은 주사제 개발 속도부터 시험을 거치고 인증을 받는 방식과 전 세계 사람들에게 배분되는 방식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이 역사에 길이 남게 될 것이다. 과학자들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의 존재를 파악한 후 몇 달이 지난 지금, 중국의 의료진들은 이미 10개 남짓한 백신 후보를 시험 중이다. 미국은 가능성 있는 코로나19 백신 후보를 연구하고 시험하는 데 최소 100억 달러의 연방 자금을 지원받게 될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워프 스피드 작전(Operation Warp Speed)에 힘입어 건강한 지원자들을 대상으로 3단계의 최종 시험을 실행 중이다. 이탈리아와 러시아, 일본, 싱가포르, 한국, 오스트레일리아, 그리고 인도 등을 포함한 다른 나라들도 모두 자국이 개발한 백신의 임상 실험을 시작했다.
워프 스피드 작전은 2021년 1월까지 3억 건의 접종을 시행할 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 모더나(Moderna)와 아스트라제네카(AstraZeneca), 화이자(Pfizer), 사노피(Sanofi), 그리고 존슨 & 존슨(Johnson & Johnson)을 포함한 생산 업체들은 실험 진행을 통해 효과가 입증되기도 전에 이미 백신 후보를 생산하기 시작했다. 그리고 9월 초에 미국 질병 통제 예방 센터(Centers for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 CDC)는 백신이 상용화되었을 때 초기 접종 지시는 어떻게 내려질 것인지, 백신은 어떻게 전달될 것인지를 내용으로 하는 정부의 계획에 대해 주지사들에게 알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