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임지 타임 time 정기구독 구독신청 02-3675-5543

What’s Happening Right Now in America Is a Start. But There’s No Quick Fix for White Supremacy

Damon Young (34page) 2020-07-06




* 이 글은 번역글로써 원문에 나타난 글쓴이의 의도와는 전혀 무관합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일부 컬럼을 제외한 완역을 보실 수 있습니다.


지금 미국에서 일어나는 일은 시작에 불과하다. 그러나 백인 우월주의에 대한 빠른 해결책은 없다.
경찰 개혁 전국 시위에서 문자 그대로 모든 인종 차별주의적인 것을 아우르는 국민적 공감대로 이어지는, 현재 미국을 사로잡고 있는 백인의 죄책감에 관련된 드라마는 6월 19일 금요일 오후 최고조에 도달했다.
나는 그날 내가 일하는 회사가 공휴일이라고 선언하여 근무하지 않았다. 왜냐하면 공교롭게도 155년 전 오늘 북부군 장군 고든 그레인저(Gordon Granger)가 텍사스의 모든 흑인 노예도 이제 자유롭다고 선언했기 때문이다.
155년 전부터 텍사스주 흑인 노예 해방 기념일(Juneteenth)은 텍사스 흑인들이 바비큐 파티를 하며 이야기를 나누는 날에서, 일부 흑인 미국인들은 축하하고 우리 일부는 인지하거나 일부는 존재하는지도 모르는 날로 점점 바뀌었다. 후자는 미국 교육 제도의 꼼짝 못 할 폐단의 증거이다. 내가 노예 제도에 관해 유일하게 학교에서만 배웠다면, 나는 에이브러햄 링컨(Abraham Lincoln)이 아마존 배송 트럭처럼 집마다 다니며 자유를 선사했다고 생각했을 것이다. 그리고 나는 여전히 “명문” 학교에 다녔다고 생각했을 것이다.
그러나 2020년에 텍사스주 흑인 노예 해방 기념일(Juneteenth)은 미국이 이 인종 차별주의적인 것에 대해 마침내 진짜, 정말, 진정으로 진지하게 여기고 있다는 신호를 보내는 또 하나의 방법이 되었다. 각종 브랜드 회사는 성명을 발표했다. 사업체들은 공휴일을 선언했다. 테일러 스위프트(Taylor Swift)는 The Root(흑인 대변 잡지)를 리트윗했다. 내 친구 중 일부는 심지어 벤모(Venmo)와 현금 앱을 통해 모르는 백인들에게서 무작위 지원금을 받았다고 알려왔다. 그리고 미국 동부 시간 오후 2:52분에 이 복잡하고 감정적인 날의 전국적 확대는 절정에 달했다. 이때 스냅챗은 공식 트위터 계정을 통해 텍사스주 흑인 노예 해방 기념일(Juneteenth) 축하용 렌즈 필터(사용자 얼굴 배경에 보이는 체인을 깨려면 웃으며 사진을 찍어야 하는)에 대한 사과문을 전달했다. 이 속도라면 독자가 이 기사를 읽을 때쯤에는, 텍사스주 흑인 노예 해방 기념일(Juneteenth)에 대한 지각은 높아지고 조 바이든(Joe Biden)은 민주당 대선 후보가 되었을 것이다.
나는 지금 미국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 알지 못한다. 흑인 인종 차별주의를 인정하는 집단적 국민 의지의 속도는 불안정하다. 섬뜩하다. 나스카(NASCAR!)가 남부 연합기를 경기장에서 금지한다는 소식을 알게 되었을 때 심오하고 마비된 혼미함 외에 어떤 느낌을 가져야 하는가? (그 소식을 들은 나의 첫 생각은? “음, 나스카가 두 개가 있어야겠군”) 그러나 “어떤 결과”가 여전히 불확실한 반면, 이 일이 일어나는 “이유”는 더욱 명확하다.
나는 조지 플로이드(George Floyd)의 생전 마지막 9분의 영상을 아직 보지 못했다. 조지 플로이드(George Floyd)의 목을 무릎으로 누르고 있는 데릭 쇼빈(Derek Chauvin)의 널리 전파된 영상 캡처는 마치 인물 사진을 찍을 때 더 나은 카메라 앵글을 얻으려 보도에 무릎을 꿇은 것과 같은 장면처럼 나에겐 충분했다. 그리고 그가 살해당했다는 사실 외에 어떻게 살해당했는지가 중요하다. 영상 속 총격전을 목격하는 것은 잔인할 수 있으나, 탕! 탕! 탕! 이 너무 빨라서 그것을 본 후 머릿속에서 이해하는 데는 시간이 오래 걸린다. 이 사건은 달랐다. 부패한 무관심은 법정에서 그 일을 묘사하는 데 사용될 용어 중 하나일 것이지만, 데릭 쇼빈(Derek Chauvin)이 한 행동은 법적 용어를 초월했다. 그것은 그저 부패했다. 악랄했다.
이 사건이 2019년 또는 심지어 올해 1월에 일어났다 해도 나는 국가적 시위가 있었을 것이라 확신한다. 하지만 지금 다른 것은, 우리의 삶을 영원히 바꿔 놓은 것은, 전 세계 사람들이 거리에서 시위하는 이유는,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이다. 우리는 현재 10만 명 이상의 미국인을 사망하게 한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세계적 대유행의 가운데에 있고, 미국의 사망률은 다른 국가만큼 현저히 감소하지 않는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이 바이러스에 대한 극도로 절망적인 국가적 대응 관리 실패는 주로 백인 우월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