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임지 타임 time 정기구독 구독신청 02-3675-5543

Our Work Is Not Finished.’ Nancy Pelosi Is Trying to Save America’s Economy-Again

Molly Ball (40page) 2020-05-11




* 이 글은 번역글로써 원문에 나타난 글쓴이의 의도와는 전혀 무관합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일부 컬럼을 제외한 완역을 보실 수 있습니다.


‘우리가 할 일은 아직 끝나지 않았다.’ 낸시 펠로시 하원의장이 미국의 경제를 ‘다시 한번’ 살리고자 애쓰고 있다
낸시 펠로시(Nancy Pelosi)가 점점 참을성을 잃고 있었다. 3월 중순, 하원의장인 그녀와 그녀의 참모들은 코로나바이러스 팬데믹과 관련한 시급한 입법안 초안을 작성하기 위해 밤낮없이 노력하는 중이었다. 하지만 백악관이 발목을 잡았다. 그녀는 벌써 12시간 넘게 그녀의 협상 파트너인 스티븐 므누신(Steven Mnuchin) 재무장관에게서 답을 받지 못한 상황이었다.

펠로시 의장은 므누신 장관에게 지연은 용납할 수 없다고 말했고, 장관은 그 메시지를 받은 터였다. 다음 날 아침, 그는 펠로시 의장에게 자신의 참모들이 무료 검진과 유급 휴가, 그리고 식료품 구매 할인권 확대 제공을 위한 자금을 지원하는 가족 우선 코로나바이러스 대응법(the Families First Coronavirus Response Act)을 최종 수정하며 네 시까지 마무리했다고 자랑했다.

그러자 그녀는 다음과 같이 답했다. “별로 놀랍지도 않군요. 우린 하루 종일 매달렸는데.”

팬데믹으로 인해 십 만 명이 목숨을 잃고 수천 만 개의 일자리가 없어진 상황에서 제 기능을 못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던 의회가 활동을 시작했다. 3조 달러에 가까운 예산이 투입되는 네 건의 법안은 환자들을 지원하고, 의료 체계를 강화하며, 근로자들과 사업체들의 부담을 완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는 2008년 경제 위기 대응을 넘어서는 역사상 가장 큰 규모의 연방 경비이며, 펠로시는 하원의장으로서 자연스럽게 그 중심에 서게 되었다. 가장 최근 통과된 4,840억 달러 규모의 중소기업 구조 법안의 잉크가 마르기도 전에 그녀는 전화기를 붙들고 이 위기로 인해 예산이 턱없이 부족해진 주 정부와 지역 정부들을 돕는 것을 내용으로 하는 다음 안건을 통과시키려 노력하고 있다. 카렌 바스(Karen Bass) 캘리포니아 주 민주당 하원의원이 최근 <폴리티코(Politico - 미국의 정치 잡지)>에 말한 것처럼 ‘아무도 입 밖에 내지는 않고 있지만 바로 지금 이 나라를 이끌고 있는 건 바로 그녀’다.

엄밀하게 말해서 팬데믹을 해결하기 위해서 행동에 나서야 할 정부가 얼어붙어 있었기에 입법을 추진하는 펠로시의 재능이 즉각적으로 드러나게 되었다. 이는 삼십 년에 걸친 그녀의 역사적인 경력에 꼭 들어맞는 업적이다. 수많은 의회 학자들은 펠로시 의장을 수십 년 내에 가장 당파적이고 가장 정체된 의회의 환경에 맞서 사회를 형성하는 입법을 추진했다고 평가하며 과거 반세기 역사상 가장 노련한 국회의원으로 여기고 있다. 공화당 의원들은 그녀를 장애물이라고 비난하고 일부 좌파는 지나친 대가를 치르게 만들고 있다고 그녀를 힐난하지만 펠로시 의원은 반드시 행동에 나서야 하는 때에 자신이 할 몫을 최선을 다해 하고 있다고 믿고 있다.

입법과 관련한 펠로시 의장의 기량은 협상을 통해 위기를 해결해갈 때, 특히 앞날을 알 수 없을 정도로 경제의 운명이 위기에 처한 상황에서 드러나 왔다. 2007년부터 2011년까지 하원의장 직을 수행했던 그녀는 2008년 경제 위기와 이후의 불황에 대한 미국의 대응에 중요한 역할을 했다. 2011년부터 2017년까지는 소수당 지도자로서 오바마(Obama) 대통령과 의회 공화당 의원들이 이판사판으로 벌였던 예산 전쟁에서 합의안을 도출해냈다.

나는 신작 전기 <펠로시(Pelosi)>를 집필하기 위해 2년 넘게 이 하원 의장의 인생과 이력을 조사했다. 그리고 비평가들과 지지자들, 시민운동가들과 정보원들, 전 ‧ 현직 참모들, 그리고 정치계 전반의 전 ‧ 현직 국회의원들 수십 명을 대상으로 100건이 넘는 인터뷰를 진행했다. 이 작품은 하원 의장이 본인과 본인의 중추 세력들에 긴밀히 접근할 수 있도록 허용해 주면서까지 협조해 준 최초의 전기다. 나는 모두가 그녀라는 사람에 대해 이런 저런 말들을 하지만 정작 그녀의 본모습을 정확히 알고 있는 사람은 거의 없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공화당 의원들은 지난 수십 년 간 그녀를 ‘샌프란시스코 자유주의자’라고 우습게 묘사하려 수천 만 달러나 들인 한편, 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