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임지 타임 time 정기구독 구독신청 02-3675-5543

The Trump Administration Fumbled Its Initial Response to Coronavirus. Is There Enough Time to Fix It

BY HALEY SWEETLAND EDWARDS (22page) 2020-03-30




* 이 글은 번역글로써 원문에 나타난 글쓴이의 의도와는 전혀 무관합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일부 컬럼을 제외한 완역을 보실 수 있습니다.


트럼프 행정부는 코로나바이러스 초기 대응에 실패했다. 이를 바로잡을 시간이 충분할 것인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임기를 통틀어 한 가지 의문이 풀리지 않고 있었다. ‘그는 정말로 심각한 위기 상황에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 이제 우리는 그 답을 알고 있다. 현재까지 전 세계에서 20만 명이 넘는 사람들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팬데믹에 감염되었으며, 미국에서도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전문가들은 코로나바이러스가 원인인 호흡기 질병 코비드-19가 전 세계 수백 만 명에게 피해를 입히고 수십 만 명의 미국인들을 죽음에 이르게 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2001년 9월 11일 테러리스트들의 공격 이후로 미국인들의 삶에 가장 큰 위협을 마주한 상태에서 제45대 대통령은 상황을 더욱 어렵게 만들고 있다.

작년 12월 중국 후베이 성에서 처음 발병한 이후 몇 주 만에 미국 보건 관계자들은 트럼프 대통령에게 이 위협의 심각성을 경고했다. 하지만 1월 22일, 이 바이러스에 대한 첫 대국민 담화에서 트럼프 대통령은 전혀 걱정하지 않는다며 다음과 같이 말했다. “전혀 걱정할 것 없습니다. 코로나바이러스는 완전히 통제되고 있습니다.” 2월 내내 트럼프 대통령은 이 바이러스에 대한 민주당의 경고를 그들의 새로운 ‘농간’이라고 일축했고, 병원균의 확산을 ‘민주당의 국경 개방 정책’ 탓으로 돌렸으며, 1월 31일에 내린 자신의 중국 발 입국 제한 결정이 질병의 확산을 막았다고 주장했다. 2월 29일에 보건 관계자들은 미국 본토에서 미국인이 코로나바이러스 관련 질병으로 사망한 첫 사례를 보고했다.

유행병 학자들과 전염병 전문가들이 미국인들에게 자가 격리와 사회적 거리 두기를 실천할 것을 당부하고 있지만 언론과 의회의 수많은 대통령 지지자들은 대통령의 무신경한 말투만 반복하고 있다. 그 사이 이 전염병은 계속해서 전국적으로, 은밀하게 확산되는 중이다. 다른 국가들이 수십 만 명의 사람들을 검사하여 새로운 감염자를 추적하고 확산을 방지하는 사이 질병 통제 예방 센터(the Centers for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 CDC)는 2월 한 달 동안 500건도 채 안 되는 검사를 실시했다.

정부의 전염병 최고 권위자인 앤서니 파우치 박사(Dr. Anthony Fauci)는 연방의 검사 프로그램을 ‘실패작’이라고 불렀지만 실패한 것은 이뿐만이 아니었다. 트럼프 대통령 측은 마스크와 병상, 산소호흡기 등 입원이 필요한 환자의 급증에 대비하는 데 필요한 기본적인 의료 장비가 부족할지 모른다는 경고를 무시했고, 확산 대응을 위해 연방 기금을 지원해 달라고 백악관에 요구한 주지사들과 실랑이를 벌였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 난리통을 무시했다. 심지어 3월 13일에는 검진 실패의 책임을 받아들일 것인가를 묻는 질문에 그는 자신의 대통령 직 유지를 결정지을 수 있는 다섯 단어를 내뱉었다. “아뇨. 전혀 책임지지 않을 겁니다.”

이에 주와 지방 지도자들이 지도력의 공백을 메우기 위해 나섰다. 주지사들은 비상사태와 휴교 조치를 빠르게 발표했고, 시장(市長)들은 의무 휴업을 강행했으며, 주민 대표들은 공개 행사를 취소했다. 가장 큰 도시들의 일부 시장들은 정보를 교환하고 공동 대응책을 모색하기 위해 슬랙(Slack - 기업용 메신저 서비스)을 활용하고 있다. 공화당 의원인 마이크 드와인(Mike DeWine) 오하이오 주 주지사는 조언을 얻기 위해 지역 의사들로 이뤄진 모임을 즉석에서 구성했다. 이와 관련해 그는 <타임>에 다음과 같이 말했다. “저는 본능적으로 ‘행동에 나서야 한다, 더 빨리 행동에 나서야 한다’고 느끼고 있었습니다.” 민간 부문 역시 공백을 채우고 나섰다. 며칠 사이에 내셔널 하키 리그(the National Hockey League)와 전미 농구 협회(National Basketball Association), 메이저 리그 사커(Major League Soccer), 그리고 메이저 리그 베이스볼(Major League Baseball)이 모두 시즌을 연기했다. 월말경에는 브로드웨이도 공연을 취소했고, 디즈니도 휴장했으며, 수많은 업체들도 휴업에 들어갔다.

주식이 12%나 하락하고 팬데믹이 경제적 공황 상태를 불러일으키자 트럼프 대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