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임지 타임 time 정기구독 구독신청 02-3675-5543

Angelina Jolie: The Cost of Inaction in Syria is Too High

Angelina Jolie (17page) 2020-03-02




* 이 글은 번역글로써 원문에 나타난 글쓴이의 의도와는 전혀 무관합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일부 컬럼을 제외한 완역을 보실 수 있습니다.


안젤리나 졸리: 시리아에 대한 국제 사회의 행동을 촉구한다.

시리아 내전이 벌어지기 몇 달 전인 2011년, 나는 요르단 국경 지대를 밤 시간에 방문했고 피격의 충격에 휩싸인 시리아인 가족들이 어둠 속에서 피격을 피해 국경을 넘어가고 있었다. 국경 검문소의 한 의료진이 최근 이곳에 도착한 한 가족에 대한 이야기를 꺼냈다. 그 가족은 부상을 당한 8살의 어린 아들과 폭격으로 절단된 아이의 다리를 가지고 왔다고 했다.

아이의 다리가 폭격으로 인해 심하게 다쳤고, 아이의 부모는 공습을 피해 이곳으로 도주하며 절단된 아이의 다리를 재봉합 할 수 있도록 도와달라고 간청했다.

당시, 나는 이러한 이야기가 알려지면 세계의 부유하고 힘 있는 국가들이 폭력을 저지하기 위한 행동에 나서줄 것이라고 믿었다. 하지만, 거의 10년의 세월이 지난 지금에도, 달라진 것이 없는 시리아의 상황은 너무나 비극적이다: 산산이 조각난 어린아이들의 순수; 세속적이고, 다문화적이었던 한 나라에 가해진 돌이킬 수 없는 타격; 수년간의 대답 없는 도움에 대한 간청.

나는 시리아 사태가 본격화된 이후 약 10번가량 그곳을 방문했다. 처음에는, 모두들 희망을 가지고 있었다. 그곳의 사람들은 “부디, 사람들에게 이곳에서 일어나는 일에 대해 알려주세요,”라고 말하며 세계에 진실이 알려지면 곧 도움이 있을 것이라고 믿었다. 하지만 이제 희망은 사그러들었고 분노와 생존을 위한 몸부림만이 남았다: 다친 아기를 안아들고 “이 아이가 테러리스트인가요? 내 아들이 테러리스트입니까?”라며 분노하는 아버지의 목소리와 그날의 배급으로 빈약한 식사와 약 중의 한 가지만을 선택해야 하는 가족들의 고통만이 남아있다.

우리는 가스에 질식한 아이, 파편에 맞아 불구가 된 아이, 유럽의 해안가에 시신으로 떠오른 아이, 이들립 지역의 혹독한 추위에 고통받는 아이 등 시리아 어린이들이 겪고 있는 다양한 고통의 이미지들을 보아왔다. 하지만 이러한 것들은, 시리아를 무너뜨리기 위한 경쟁 세력과 그들의 이익때문에 그저 무관심하게 묻혀질 뿐이었다.

외부 세력의 대응은, 시리아의 상처를 치유하는 것이 아니라 그 과정에서 더 많은 희생과 상처를 안겨줄 뿐이었다. 전쟁의 비극이 더욱 격화되는 동안, 외부 국가의 개입은 오직 테러리즘에 대응하는 것, 또는 인도주의적 지원에만 집중되었다.

민간인의 학살을 막는 법안이나, 병원과 학교에 대한 폭격, 집단 강간; 화학적 무기의 사용을 막는 조약; UN 가입 국가 간의 협정을 지기키 위한 책임; 갈등을 종식시키기 위한 유엔 안전 보장 이사회의 개입. 이러한 모든 기본적 권리에 대한 헌장은 시리아 사태에서 찾아볼 수가 없으며, 적용되지 않거나 오용되었다. 2014년부터, UN은 시리아인 사망자를 더 이상 집계조차 할 수 없다고 발표했다. 일부에서는 사망한 시리아인의 숫자가 50만 명이 넘을 것이라고 추정한다.

정치인들은 이에 대해 국제 사회가 이라크나 아프가니스탄 사태에서와 같은 무제한의 군사적 개입 혹은 외교적 개입을 선택하거나 혹은 인도적인 지원을 공급한 후 시리아가 자력으로 일어설 수 있도록 개입에서 빠지는 방법 중에 선택을 해야 한다고 말한다. 지금의 시리아는 리더십과 외교의 부재가 어떠한 참혹한 결과를 부를 수 있는지 보여주고 있다.

이는 또한 미국 국민인 우리에게 보다 근본적인 질문을 던진다: 우리가 언제부터 약자, 희생자, 인권을 위해 싸우는 이들에게 등을 돌렸는가? 우리의 대원칙을 방기한 채, 우리는 어떠한 방향으로 나아갈 것인가? 현재 미국은 자국 보호의 이슈에만 집중하고 있다. 하지만 평화는 전쟁이 무엇인지 진정으로 이해하는 사람들에 의해 힘들게 쟁취되어 왔다. 우리가 2차 세계 대전 당시 유럽의 자유를 위해 함께 싸웠을 때, 또한 전후 세계 질서 회복에 기여했을 때, 그 노력은 우리 자신의 이익으로 돌아왔으며, 그에 대한 혜택을 맛보았던 것을 우리의 역사는 기억하고 있다. 9/11 테러 당시, 미국의 우방이었던 많은 국가들이 공동의 노력으로 우리를 도와주었던 것을 기억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