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임지 타임 time 정기구독 구독신청 02-3675-5543

Inside the Making of TIME’s Equality Issue

Edward Felsenthal (2page) 2020-03-02




* 이 글은 번역글로써 원문에 나타난 글쓴이의 의도와는 전혀 무관합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일부 컬럼을 제외한 완역을 보실 수 있습니다.


타임의 평등 이슈 필름 제작 과정

마틴 루터 킹 주니어가 1963년 올해의 인물로 선정되면서 타임지의 창립자 헨리 루스에게 보낸 편지는 타임지가 보유한 가장 중요한 문서 중의 하나일 것이다. 그에게 보낸 편지에서 마틴 루터 킹은 1963년을 영원히 기억될 것이라며 “역사상 가장 특별한 해로 기억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1963년은 시민 권리 운동이 새로운 단계로 접어든 해였으며 미국 역사상 가장 유명한 불후의 명연설이 탄생한 해이기도 하다. 그 해 늦여름, 마틴 루터 킹이 링컨 기념관 앞의 단상에서 연설을 마치고 내려온 순간, 그의 연설이 그 장소에 있었던 수천 명의 군중뿐만이 아닌 훨씬 더 많은 사람에게 공명할 것이라는 사실은 너무나 분명했다.

마틴 루터 킹의 “나는 꿈이 있습니다” 연설은 수많은 사진과 흑백 비디오 화면에 등장하며 미국 역사의 가장 중요한 한순간으로 남게 되었다. 하지만 그 역사적 순간으로 직접 걸어 들어가, 마틴 루터 킹을 직접 눈으로 보고, 그의 음성을 직접 들을 수 있다면?
이것은 나의 동료이자 매우 실감 있는 저널리즘적 자료를 만드는 미아 트램즈가 지난 2016년, 역사적인 사진들로 가득한 타임지 사무실의 복도를 걸으면서 했던 생각이다. 1957년, 링컨 기념관에서 마틴 루터 킹이 연설을 했던 실제 크기의 프린트 사진이 그녀의 시선을 사로잡았던 것이다. 미아는 포토그래퍼 폴 슈처의 그 작품을 언급하며, “굉장히 큰 사이즈의 사진이기 때문인지,” “그 사진은 마치 가상 현실처럼, 마치 내가 그 자리에 서 있는 듯한 압도적인 퀄리티를 갖고 있었다.” 라고 말했다.

그 후 3년간 미아는 마틴 루터 킹 재단, 프로듀서 비올라 데이비스, 줄리우스 테넌, 뛰어난 스토리텔러 알튼 글라스 등의 파트너들과 함께 1963년의 ‘직업과 자유를 위한 워싱턴 행진’을 VR 콘텐츠로 재창조한 ‘더 마치(The March)’라는 작품을 순회 전시회로 탄생시켰다.
이는 에미 상을 수상한 바 있는 타임지의 필름 제작 부서인 타임 스튜디오가 제작하고 마틴 루터 킹의 “나는 꿈이 있습니다. (I have a dream)”연설을 최초로 가장 실제에 가깝게 재창조한 가상 현실VR 필름이다. 이 작품의 전시는 시카고의 아프리칸 아메리칸 역사 두세이블 박물관에서 2월 28일에 첫 공개된다. 이에 대한 더 자세한 사항은 다음의 온라인 주소에서 찾아볼 수 있다. time.com/the-march

타임 스튜디오 대표인 이언 올피스, 이 특별판을 감독한 시니어 에디터 릴리 로스먼, 아티스트 행크 윌리스 토마스와 함께 표지를 제작한 아트 디렉터 빅터 윌리엄스 등 수년간, 300명 이상의 스탭들이 이 프로젝트에 참여했다. 또한, 작가, 사회 지도층 인사들과 사회운동가들의 리포팅과 회고, 행진의 의미에 대한 오피니언 등 이 작품이 만들어지기까지의 여정에 대한 더 자세한 사항은 아래의 웹 주소에서 만나볼 수 있다.

굉장히 오랜 시간 동안의 리서치 과정을 통해, 우리는 그 해 8월의 역사적인 날을 최대한 진실에 가깝게 재현하려고 애썼다. 또한 우리는 이 프로젝트에 임하는 것을, 진정한 평등을 쟁취하기 위한 끝나지 않은 투쟁이자 소명으로 받아들였다. 우리는 이 작업을 통해, 보다 많은 이들이 역사를 보는 관점을 바꾸고, 또한 우리 모두가 각자의 목소리를 내는 것이 어떻게 세계를 바꿀 수 있는지에 대해서도 알리고 싶었다.

미아 트램즈는 “분열이 우리나라를 갈라놓고 있는 지금, 워싱턴 대행진은 우리가 연대하면 어떤 일을 이룰 수 있는지 상기시켜 준다.”라고 말했다. 또한 전국의 학생들과 만약 오늘날 우리가 행진을 한다면 무엇을 하겠는지 인터뷰했을 때, 9살의 애슐린 C 양은 “모두가 사이좋게 지내고 더욱 평등해지는 사회를 만들기 위한 행진을 하고 싶다.”라고 답했다.

podium 단(壇)[대(臺)], 지휘대
grainy 거친, 선명하지 못한
accomplish 완수하다, 성취하다, 해내다
get along ~와/(함께) 잘 지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