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임지 타임 time 정기구독 구독신청 02-3675-5543

The Coronavirus Outbreak Could Derail Xi Jinping’s Dreams of a Chinese Century

Charlie Campbell (28page) 2020-02-17




* 이 글은 번역글로써 원문에 나타난 글쓴이의 의도와는 전혀 무관합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일부 컬럼을 제외한 완역을 보실 수 있습니다.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21세기를 중국의 것으로 만들겠다는 시진핑 주석의 꿈이 차질을 빚고 있다

■ 코로나 바이러스는 21세기를 중국의 것으로 만들겠다는 시진핑 주석의 야심에 가장 큰 위협이 되고 있다.

우 첸(Wu Chen)의 어머니는 병원에 도착한 지 8시간 만에야 의사의 진료를 받을 수 있었고, 그로부터 8일 뒤 결국 세상을 떠났다.

우 씨의 말에 의하면 당시 의사는 어머니가 중국의 중심 도시인 우한을 휩쓴 폐렴과 유사한 정체불명의 질병에 걸린 것이라고 ‘99% 확신’했지만 이를 입증할 검사 도구가 없었다고 한다. 그리고 64살의 나이에 위태로울 정도로 산소포화도가 낮고 고열까지 나는 상황이었지만 어머니를 누일 병상은 어디에도 없었다. 우 씨는 이후 1주일 동안 2곳의 병원을 더 알아보았지만 모든 병상이 가득 차 있었다. 1월 25일까지 그녀의 어머니는 의식이 있다 없다 하는 상태에서 응급실의 타일 바닥에 쓰러져 숨을 헐떡였다. 올해 30살의 우 씨는 당시 상황에 대해 다음과 같이 말했다. “엄마가 맨바닥에 누워 돌아가시는 걸 차마 볼 수 없었어요. 그래서 댁으로 모셔갔죠. 엄마는 바로 그 다음날 돌아가셨어요.”

우 씨는 슬픔을 조용히 속으로 삭이지 않는다는 이유로 징역형을 선고받고 싶지는 않았기에 자신의 이름을 가명으로 해 줄 것을 <타임>에 부탁했다. 바이러스로 인한 개개인의 죽음이 중화인민공화국에 어떤 의미인지를 알고 있었기에 충분히 납득할 수 있는 요구였다. 2019-nCoV라고도 알려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는 2월 4일 현재 24,000명 이상의 감염자와 492명의 사망자를 낸 것으로 밝혀지며 전 세계를 위협하고 있다. 또한 이 바이러스는 정부가 안전하게 지켜주겠다고 약속한 국민들 사이에서 불신을 야기하고 있으며, 국정 운영의 시험대에 오른 시진핑 주석의 국가 세력 회복 프로젝트와 융통성 없는 상의하달 방식의 규정에도 위협이 되고 있다. 중국이 뒤늦게 바이러스 발병의 심각성을 인지한 이후 중국의 모든 기관들은 15개 도시 전역에 있는 5,000만 명의 국민들을 격리하는 전에 없던 상황을 연출하고 있다. 중국 정부는 다른 위업들 중에서도 10일 만에 1,000개의 병상을 갖춘 병원을 건립하는 등 건설의 위업을 달성하며 코로나 바이러스에 맞서기 위해 10억 위안(1억 4,200만 달러)의 군자금을 내놓았다. 코로나 바이러스를 파악하는 데 걸린 시간과 얼마나 빨리 확산되었는가를 생각해보면 우 씨의 어머니가 누울 병상이 없었던 것도 이해할 수 있다. 하지만 병든 어머니가 병원의 맨바닥에서 사망하는 모습을 차마 보지 못해 집으로 모셔간 딸의 슬픔을 그냥 두고 보지 못하는 정부를 어떻게 생각해야 할까?

투명성은 공중 보건의 핵심이다. 하지만 중국에서 바이러스의 발병 상황을 알린 의사들은 ‘루머를 유포한 혐의’로 체포되었다. 관료들은 임시변통으로 사무용품을 잘라 수술용 마스크 대신 사용해가며 최전선에서 활약 중인 의료진들에게 지급될 계획이었던 의료용품들을 착복하는 사진이 찍혔다. 그 사이 국가 지도부인 중국공산당(Chinese Communist Party, CCP)은 방역 조치를 이끌고 있는 당 간부단을 추켜올리며 위기를 선전 기회로 활용하기 시작했다. 이와 관련해 미국의 정책 싱크 탱크(think tank)인 랜드 연구소(Rand Corp)의 동아시아 전문가 스콧 W. 해럴드(Scott W. Harold)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상황을 조작해서 당을 홍보하다니, 그것만큼 치명적인 위기도 없습니다.”

2017년 가을, 베이징의 인민대회당(Great Hall of the People) 연단에 선 시진핑 주석은 중국식의 일당(一黨) 전제주의가 ‘독립성을 유지하면서 발전을 가속화하길 원하는 국가들’에 선택지를 제공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의 주장에 따르면 서구의 민주주의는 골치 아프고 결함이 많다. 이 연설 이후 몇 년 동안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떠들썩한 활동과 국가들 간의 세계 질서의 붕괴로 중국의 자만심은 점점 커져왔다. 하지만 코로나 바이러스가 가져온 위기는 권위적인 중국 정부 기관을 위협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당 지도부는 2월 3일에 코로나 바이러스를 ‘중국 체제와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