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임지 타임 time 정기구독 구독신청 02-3675-5543

“I’m Not Afraid of the Impeachment Questions”: How Ukrainian President Volodymyr Zelensky Is Navigating His Role in the World’s Biggest Political Drama

Simon Shuster/Kyiv(26page) 2019-12-16




* 이 글은 번역글로써 원문에 나타난 글쓴이의 의도와는 전혀 무관합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일부 컬럼을 제외한 완역을 보실 수 있습니다.


“탄핵 청문회는 두렵지 않다.” : 볼로디미르 젤렌스키(Volodymyr Zelensky) 우크라이나 대통령은 세계에서 가장 규모가 큰 정치 드라마에서 자신의 역할을 어떻게 찾아가고 있는가

■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이 동맹 관계가 무너지고 있는 미국과 적대적인 러시아 사이에 끼어 있다.

정치계에서 1년은 긴 시간이다.

코미디언 출신으로 우크라이나 대통령에 선출된 볼로디미르 젤렌스키의 경우에는 충분히 긴 시간이었다. 키예브(Kiev)의 시트콤 세트장에서 미국 대통령이 탄핵을 받게 될 지도 모르는 전 세계에서 가장 규모가 큰 정치 드라마에까지 진출했으니 말이다.

공화당은 젤렌스키 대통령을 트럼프 대통령의 무죄를 입증할 핵심 증인으로 보고 있지만 민주당 의원들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권력 남용 피해자로 캐스팅했다. 젤렌스키 대통령은 새해 전날 대선 출마를 선언할 때만 해도 설사 승리하더라도 앞길이 순탄치는 않을 것이라는 사실은 알았겠지만 설마 자신이 이런 역할을 맡게 될지는 몰랐을 것이다. 우크라이나는 지난 5년 간 러시아와 전쟁을 치러 왔다. 때문에 대통령으로서 그가 가장 우선시하는 것은 현재 사상자가 13,000명을 넘어선 상황에서 더 이상의 희생자가 없도록 전쟁을 종식시키는 것이다.

이 임무는 2014년에 우크라이나에 처음 군대 파견을 지시했던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과 맞서야 함을 의미한다. 하지만 젤렌스키 대통령은 초반에 트럼프 대통령에 대해, 그리고 그와 협력하는 것에 대해 궁금해 했다. “그는 어떤 사람입니까?” 우크라이나에서 가장 높은 자리에 진출하기 위한 수단으로 활용했던 자신의 코미디 쇼 무대 뒤에서 3월에 처음 그를 만났을 때 그가 내게 물었다. “평범한 사람이요?” 탈의실의 거울과 옷걸이 사이에 선 41살의 이 남자는 미소 띤 얼굴과 재치 있는 농담을 던지며 트럼프 대통령을 상대로 이길 계획을 세운 것에 대해 자신감 넘치는 모습을 보이며 내게 말했다. “한 번 알아봅시다. 우리가 잘 해낼 수 있을 것 같군요.”

그런데 상황이 다르게 돌아가고 있다. 우크라이나 역사상 그 어느 때보다 미국의 지원을 필요로 하는 때에 트럼프 대통령은 우크라이나를 부패하고, 믿지 못할 나라이자 트럼프 행정부에 맞서는 나라로 폄하하려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러시아는 이러한 모함을 반기고 있다. 그리고 유럽에 있는 우크라이나의 주요 동맹들은 중립이라는 가면을 쓰고서는 젤렌스키 대통령을 지지한다는 목소리를 내면서도 동시에 푸틴과 거래할 방법을 찾고 있다. 젤렌스키 대통령은 심지어 하원 정보 위원회(the House Intelligence Committee) 앞에서 자국의 전략적이고 도덕적인 태도에 대해 기꺼이 증언한 미국의 외교관들과 관료들로부터 노골적인 지지를 기대할 수도 없다. 일부는 탄핵 절차 중간에 직무를 그만두었고, 다른 이들은 곧 은퇴를 할 예정이며, 한 사람은 우크라이나 문제가 워싱턴에 덜 해로운 일이 될 때까지 ‘몸을 낮추고 있을 것’이라고 <타임>에 말했다.

젤렌스키 대통령은 이러한 현실을 받아들이고 있다. 11월에 다시 만났을 때 그는 8개월 만에 기대했던 모습과는 전혀 다른, 생각보다 나이 든 모습이었다. 그는 단순히 더 피곤해졌다거나 더 현실적이 되었다거나 한 것이 아니라 그가 한 때 혐오했고, 또 치료하려 했던 정치적 질병, 곧 냉소주의의 중압감에 사로잡힌 듯했다. 대통령 집무실에 앉아 번쩍이는 인상적인 가구들을 둘러보는 사이 그는 내게 이렇게 말했다. “전 탈출하고 싶은 요새 같은 이곳에서 살고 있습니다.” 그의 최측근 보좌관 중 한 명이자 그가 대통령이 되기 전부터 코미디 계에서 경력을 쌓아온 세르히 샤피르(Serhiy Shefir)는 3월에 두 사람의 버라이어티 쇼에서 우리가 만났던 것조차 거의 기억하지 못하는 상태로 내게 이렇게 말했다. “그 때는 다른 인생이었죠.”

우크라이나의 많은 사람들처럼 젤렌스키 대통령 역시 미국 의회에서 진행되는 탄핵 조사 범위에 들게 되었다. 그의 말에 따르면 몇 명인지는 정확하지 않지만 민주당의 대다수 의원들이 트럼프 대........

아이디 ID저장
비밀번호
회원가입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Original articles in English

1. THE CONSCIENCE
BY CHARLOTTE ALTER, SUYIN HAYNES AND JUSTIN WORLAND (32page)
2. BUSINESS PERSON OF THE YEAR : BOB IGER
BELINDA LUSCOMBE (72page)
3. Will Trump Close the Deal to End Afghanistan’s Long War?
Kimberly Dozier (7page)
4. How the Forces Unleashed by Brexit Could Tear Apart the United Kingdom
Fintan O’Toole (23page)
5. President Trump’s Tariffs Shake the World Economy-Once Again
Ian Bremmer (25page)
/time/includes/homepage_video.xml

Multimedia

Player for home page r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