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임지 타임 time 정기구독 구독신청 02-3675-5543

Rudy Giuliani Once Fought Corruption, Now He Is Embroiled in It

Tom Robbins (29page) 2019-11-11




* 이 글은 번역글로써 원문에 나타난 글쓴이의 의도와는 전혀 무관합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일부 컬럼을 제외한 완역을 보실 수 있습니다.


한 때 부패와 싸웠던 루돌프 줄리아니가 부패 사건에 휘말리다

지난 몇 년 간 루디 줄리아니(Rudy Giuliani)를 지켜봐 온 사람들도 이제 루디 줄리아니라는 남자가 한 때 내던 목소리의 희미한 메아리조차 찾아보기 어렵게 되었다. 하지만 이제 의회 위원회에서 용감하게 대통령의 부정행위에 대해 증언을 하고 있는 남성들과 여성들은 자신들을 입 다물게 만들려는 상사의 시도에 대한 격렬한 저항과 권력에 맞서 진실을 말하고자 고집스럽게 노력하는 가운데 이 남자를 이해할 수 있게 되었다.

루디 줄리아니의 활약을 보여준 두드러진 예로는 1998년 여름, 맨해튼의 한 연방 법원에서 오랫동안 끌어온 복잡한 재판이 끝을 향해 가고 있던 때를 들 수 있다. 피고석에는 유명한 민주당 국회의원과 다른 남성들 여럿이 앉아 있었다. 이들 모두는 브롱크스(Bronx) 방위 산업체를 자신들의 이익과 욕심을 채우기 위한 수단으로 만들기 위해 뇌물과 재물을 사용한 혐의로 기소되었다. 언론 헤드라인을 장식한 이 혐의들은 처음에는 줄리아니가, 이후에는 뉴욕 남부 지방 법원의 연방 검사가 제기한 것이었다. 이는 그 시기에 줄리아니가 제기한 수많은 부패 사건 가운데 하나로, 뉴욕의 정치 기구의 불결한 부분을 도려낸 고발 사건이며, 그에게 부정한 돈벌이를 잡아낸다는 평판을 안겨주었다.

하지만 그가 제기한 혐의를 확정시키기까지 고통스러운 싸움이 지속되기도 했다. 브롱크스 방위 산업체 사건에서 피고 측의 약삭빠른 변호인들은 줄리아니 측 검사들이 반박하려 애 쓴 주장을 배심원들에게 쏟아 부었다. 피고인 측 변호인들이 계속해서 주장한 바에 따르면 어떤 책략을 쓴 것이든 부패 사건의 핵심 인물이 법정에는 전혀 모습을 드러내지 않은 채 워싱턴 D.C.에 머무르고 있었다. 그는 에드윈 미스(Edwin Meese)라는 이름의 공화당원으로, 미국의 법무장관이자 줄리아니의 상관이었다. 피고 측 변호인들은 레이건 대통령 재임 당시 보좌관으로 재직했던 미스가 그의 친구 여럿과 함께 웨드테크(Wedtech)라는 회사에서 실지로 부패를 저질렀다는 증거를 제시했다.

문제는 해당 고발 사건에서 이 주장이 진실인 것 같다는 것이었다. 미스는 웨드테크를 대표하여 국방부에 청탁을 했고, 이 회사의 임원 중 한 명에게 수천 달러를 투자하기도 했다. 한 특별 검사가 이 같은 행동들을 조사하던 중이었다. 그렇다면 피고 측의 범죄와 고위급의 속임수로 인한 정당한 분노를 구분하여 배심원들을 설득할 방법은 무엇인가? 줄리아니의 승인을 받은 검사들의 해결책은 국가의 최고 법 집행 기관 관료인 미스를 공개 법정에 출석시키는 것이었다.

연방 검사보인 에드 리틀(Ed Little)이 배심원에게 말한 바에 따르면 미스는 ‘비도덕적인 사람’이었다. 그의 이야기를 처음 듣는 배심원이 확실히 들을 수 있도록 그는 다시 한 번 이야기했다. “미스는 정말 부도덕한 사람이었습니다.”

워싱턴에서는 사법부 대변인이 분노로 대응했다. 법무장관에 대한 이러한 언급은 ‘부적절하고, 전문적이지 못하며’, ‘전혀 사실이 아니’라는 것이었다. 미스의 개인 변호사는 검사들을 ‘경멸할 가치도 없다’고 밝혔다.

하지만 줄리아니는 그들의 말을 자랑스럽게 인정하며 배심원이 이 국회의원과 한 명을 제외한 모든 피고인에게 형을 선고한 이후 기자 회견에서 다음과 같이 말했다. “그의 모든 주장과 언급들은 저의 재가와 승인을 받은 것들이었습니다. 모든 비난은 제가 받아야 합니다.”

1994년에 줄리아니가 시장으로 취임한 이후 이처럼 용기 있었던 순간은 곧 오래 전의 기억이 되어 버린 것 같다. 변화는 누가 봐도 빠르게 이뤄졌다. 정치인 루디는 이제 검사 루디가 한 때 수사했을 법한 사람들과 협상을 했다. 그가 한 때 부패의 명확한 표식이라고 여겼던 터무니없는 정치적 지지와 청탁 거래가 이제 그에게 해당되고 있었다. 이제 그의 표적은 부정직한 관료들이 아니라 생활보호대상자들과 노숙자들, 그리고 그와 의견을 달리하여 그에게서 분노에 찬 말을 이끌어내는 사람들이었다. 비록 그가 이 도시의 높은 범죄율을 낮........