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임지 타임 time 정기구독 구독신청 02-3675-5543

The Impeachment Inquiry Is Draining the White House’s Power

Brian Bennett (14page) 2019-11-04




* 이 글은 번역글로써 원문에 나타난 글쓴이의 의도와는 전혀 무관합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일부 컬럼을 제외한 완역을 보실 수 있습니다.


탄핵 조사로 백악관의 힘이 빠지고 있다

탄핵 위협이 놀라운 방식으로 트럼프 대통령의 권력을 제한하고 있다. 대통령에게 맞서는 증인들이 하원의 조사에서 대통령의 유죄를 시사하는 증언을 하는 사이 공화당 의원들은 관계없는 추문을 끄집어내며 도망칠 곳을 찾는 일이 많아지고 있다. 백악관 내와 정부 외부에서 트럼프 대통령과 가까이 지내는 사람들에 따르면 이로 인해 트럼프 대통령은 점점 더 변덕스러운 행동을 하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의 힘이 빠지고 있음을 보여주는 예를 찾기는 그리 어렵지 않다. 행정부가 탄핵 조사에 응하지 않을 것이라는 10월 8일 백악관의 거부 서한에 일부 정부 관료들이 저항하고 있다. 현재까지 입은 가장 큰 피해는 주 키에프(Kiev) 미 대사관 대행인 윌리엄 테일러(William Taylor)가 10월 22일에 한 증언으로, 그는 이 증언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우크라이나 스캔들의 핵심으로, 우크라이나 측에 보상을 약속했다고 주장했다.

공무원들의 저항이 연이어지는 와중에 공화당 정치인들이 갑자기 트럼프 대통령을 공격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한 백악관 선임 관료의 말에 따르면 10월 19일에 일부 공화당 국회의원들이 자신들은 플로리다 주 도랄(Doral)에 있는 대통령의 리조트에서 다음 G-7 정상회담을 열겠다는 대통령의 결정을 지지하지 않는다는 메시지를 대통령에게 보냈다고 한다. 이미 시리아에서 미군을 철수시키겠다는 트럼프 대통령의 결정에 분노한 이 국회의원들은 지나치게 많은 분야에서 분노를 느꼈다고 백악관에 말했다. 이에 트럼프 대통령은 대통령으로서 거의 하지 않았던 일을 하게 되었다. 곧 자신의 태도를 바꾼 것이다.

보기 좋은 일은 아니었다. 트럼프 대통령은 그 날 밤 트위터에 ‘적대적인 언론과 민주당의 반대로 상황이 미친 듯이 흘러갔다’는 불만의 글을 게시했다. 하지만 그를 정말로 불편하게 만드는 것은 공화당의 의지 부족이다. 10월 21일 내각 회의 와중에 트럼프 대통령은 내각 회의실에서 기자 진을 붙잡고 넓게 늘어선 카메라에 27분간 계속해서 불만을 쏟아냈다. 트럼프 대통령은 기자들에게 다음과 같이 말했다. “이건 허위 수사입니다. 그리고 공화당은 더욱 격렬하게 싸움에 임해야 합니다.” 기자들이 퇴장하고 난 뒤에도 트럼프 대통령은 자신이 속한 당의 의원들 때문에 정치적 한계를 느낀다며 욕을 퍼부었다.

이처럼 격분하는 것은 쌍방이 마찬가지였다. 의회 내의 많은 공화당 의원이 자신들의 의제는 빼고 다른 온갖 것들에 대해 트위터에 글을 게재하는 트럼프 대통령을 보면서 진저리를 치는 중이다. 여러 명의 고위급 공화당 보좌진들에 따르면 탄핵은 워싱턴 내에서 정치적으로 숨 쉴 틈을 주지 않고 있으며 공화당 지도자들은 백악관이 이 문제를 어떻게 처리해야 할지 모르고 있는 것에 대해 우려하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의 보좌관들은 도움이 되지 않는다. 10월 17일에 열린 충격적인 기자 회견에서 백악관 비서실장 직무 대행인 믹 멀베이니(Mick Mulvaney)는 트럼프 대통령에게 정치적 이익이 되는 수사를 개시하도록 볼로디미르 젤렌스키(Volodymyr Zelensky) 우크라이나 대통령에게 부적절한 압력을 가했다는 민주당의 고발을 반박하려 애를 썼다. 하지만 멀베이니는 오히려 미국의 우크라이나 군사 원조를 빌미로 어쩔 수 없이 조사에 협력해야 하는 상황이 되었음을 깨달았다. 이후 멀베이니는 입장을 바꾸어 대가성을 부인했다.

민주당 의원들은 이러한 행위들로 인해 공화당 의원들 사이에서 생겨나고 있는 균열을 더 넓힐 방도를 찾고 있으며, 하원의 조사 덕분에 이들에게는 할 일이 많아지고 있다. 테일러는 민주적이고 정치적인 목적을 위해 이용된 미국의 외교 정책의 충격적인 초상을 그렸다. 그는 15페이지의 자세한 성명서를 내고 트럼프 대통령의 개인 변호사 루디 줄리아니(Rudy Giuliani)가 ‘이끈’ ‘아주 부조리한’ 비공식 루트의 국정 운영을 설명했다. 테일러의 증언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이 3억 9,200만 달러의 군사 원조를 지원하기 전 젤렌스키 대통령에게 바이든 부자(the Bidens)와 2016년 선거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