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임지 타임 time 정기구독 구독신청 02-3675-5543

Americans Choose Bottled Water for Safety and Quality. Are They Right?

Seth M. Siegel (18page) 2019-10-07




* 이 글은 번역글로써 원문에 나타난 글쓴이의 의도와는 전혀 무관합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일부 컬럼을 제외한 완역을 보실 수 있습니다.


미국인들이 품질과 안전을 위해 생수를 선택했다. 그들이 옳은 것일까?

편리함에서 시작된 생수 이용이 식수 시스템에 대한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으며, 미국인의 1/3 가량이 거의 혹은 매번 수돗물 대신 생수를 선택하고 있다. 이유가 뭘까? 생수를 구입하는 사람들의 90% 이상이 ‘안전성’과 ‘품질’을 그 이유로 언급한다. 실제로 생수가 안전할 수도 있다는 것은 사실이지만 늘 그런 것은 아니다.

미국에서 매년 판매되는 일회용 플라스틱 생수병 수십 억 개가 만들어낸 쓰레기 문제에 대한 기사들이 쏟아지고 있다. 하지만 이 병에 담긴 내용물에 대한 이해는 훨씬 부족하다. 가장 최근 자료인 회계감사원(Government Accountability Office, GAO)의 2009년 보고서에 따르면 미국에서 판매되는 생수의 70% 가량이 식품 ‧ 의약국(Food and Drug Administration, FDA)의 규제 대상이 아니다. 이는 소규모 생산 제품들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생수가 동일한 주에서 생산되고 판매될 경우 주내(州內) 거래로 간주되고 따라서 주법으로 규제되기 때문이다. 일부 주의 경우 FDA 규제보다 더 엄격하므로 이것이 반드시 문제가 되지는 않는다. 하지만 GAO 보고서에 따르면 이러한 규정은 환경보호청(the Environmental Protection Agency)이 집행하는 식수안전법(the Safe Drinking Water Act)을 준수해야 하는 수돗물 규정보다 덜 포괄적이다.

FDA가 관리하는 생수 역시 소비자들이 기대하고 있던 정밀 검사를 거치지 않을 지도 모른다. 이는 트럼프 행정부의 규제 반대 성향을 반영한 것은 아니다. 2017년에 미국 내 생수 (도매) 산업 규모는 185억 달러를 기록했지만 양당의 대통령 집권 시 FDA의 감독은 충분했다. 게다가 FDA는 생수 제조업체들이 수돗물로 병을 채우는 것을 허용하고 있다. 물은 보통 화학 처리를 거치지만 반드시 그런 것은 아니다.

소비자가 마시는 모든 생수가 오염되었다는 걱정을 해야 한다는 말은 아니다. 그보다는 업계가 어떻게 일을 하는지를 더 잘 이해하는 것이 공중 보건을 유지하는 데 더욱 중요하다. 네슬레(Nestlé)와 코카콜라(Coca-Cola), 펩시콜라(PepsiCo)와 같은 대형 생수 공급 업체는 물론 피지(Fiji)와 페리에(Perrier) 같은 명품 브랜드들은 안전한 생수를 팔기 위해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해도 된다는 장려책을 갖고 있다. 적어도 그들은 자신들의 브랜드의 평판이 저하됨으로 인해 브랜드가 타격을 입는 일은 없기를 바라고 있다. 하지만 생수 브랜드는 수십 개에 달하고 수익률이 적은, 상대적으로 덜 알려진 일부 생수 공급 업체는 유명한 업체들의 고민을 공유하지 않을 지도 모른다. 그들은 자사의 브랜드에 대한 대중의 신뢰를 걱정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기존의 상표 사용을 중단하고 내용물을 바꾸지 않은 채 또 다른 상표로 판매를 시작할 수도 있다.

1999년 천연자원보호위원회(the Natural Resources Defense Council, NRDC)가 100개가 넘는 생수 브랜드 샘플들을 세 개씩 테스트하여 철저한 과학을 기반으로 발표한 연구에 따르면 테스트를 거친 병 가운데 약 1/3이 주(州)의 규정이나 산업 기준을 상회하는 정도로 화학물질이나 박테리아에 오염되어 있었다. NRDC의 식품 건강 수석 담당자인 에릭 D. 올슨(Erik D. Olson)은 현재도 비슷한 테스트를 진행할 경우 비슷한 결과가 나올 것이라 믿고 있지만 추가적인 모니터링 없이는 확신할 수 없다고 말했다. 그는 문제가 계속되고 있음을 보여주는 예로 컨슈머 리포츠(Consumer Reports)가 실시한 최근의 조사 자료를 언급했다. 이 자료에 따르면 여러 개의 생수 브랜드에 위험할 수 있는 수준의 비소가 함유되어 있다.

생수 자체에도 건강에 우려될 만한 문제들이 존재할 수 있다. 미국에서 판매되는 모든 생수 가운데 극히 일부만이 유리와 같은 안정적인 소재에 담겨 운송되기 때문이다. 설사 플라스틱 병에 담긴 물이 깨끗하다 하더라도 지나치게 오랜 시간 유통 과정을 거치거나 특히 뜨거운 곳에 보관될 경우 플라스틱 내에 있던 프탈레이트나 다른 화학 성분들이 물속으로 녹아들 위험이 있다. 프탈레이트는 임산부와 어린이들에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