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임지 타임 time 정기구독 구독신청 02-3675-5543

Will Unrest in Hong Kong Spoil China’s Big Party?

Laignee Barron (8page) 2019-10-07




* 이 글은 번역글로써 원문에 나타난 글쓴이의 의도와는 전혀 무관합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일부 컬럼을 제외한 완역을 보실 수 있습니다.


홍콩의 불만이 중국의 대규모 파티를 망쳐놓을 것인가?

거리가 웅성거리고, 군인들이 예행연습을 마치고, 스텔스 무인기가 공개될 준비를 마쳤다. 10월 1일, 중국 당국이 중화 인민 공화국 수립 70주년을 준비하는 사이 미국이 추가적인 관세 부과를 연기함과 함께 무역 전쟁도 잠시 휴전에 돌입할 것이다. 하지만 생일에 비는 소원 중 3개월 동안 반(反) 자치 구역인 홍콩을 뒤흔든 시위가 끝나길 바라는 소원은 이뤄지지 못할 것이다. 중국을 지배하고 있는 공산당이 그 무엇도 대규모 퍼레이드를 망치지 못하게 만들겠다고 선언함에 따라 불만은 국경일에 전환점을 맞을 수도 있을 것으로 보인다.

홍콩에서 논란이 많은 법안에 대항하는 시위로 시작되었던 것이 베이징에서 홍콩 정치를 쥐락펴락하는 사람들에 대항하는 반역으로 확대되어왔다. 중국 본토로 송환을 허가함으로써 반대 의견에 불을 지핀 해당 법안은 9월 초 입법이 철회되었지만 시위대는 완전한 민주 선거를 포함한 네 가지 요구사항을 들어줄 것을 주장하고 있다. 주말에 시위를 진행하던 시위대들은 이제 검은 복장의 폭도들이 벽돌과 화염병을 던지고, 기차역을 습격하는 한편 거리에 불붙은 쓰레기를 투기하는 등 폭력적 양상을 보이고 있다.

이에 대한 대응으로 경찰은 더 많은 시위대를 체포하기 시작했고, 9월 23일에는 실탄을 발포하겠다는 위협을 이어갔다. 중국 당국이 10월 1일까지 홍콩 정부에 민주주의를 지지하는 시위대를 진압할 권한을 주었다는 소문이 돌고 있지만 얼마나 오래 탄압을 하든, 얼마나 많은 최루탄을 사용하든, 혹은 정부 지지자들이 얼마나 많은 공격을 하든 시위대를 멈출 수는 없을 것이다.

민감한 기념일 행사를 앞두고 일부 시위대들은 중국 정부의 상징을 더욱 공공연한 공격 목표로 삼았다. 9월 21일에 시위대는 중국 국기에 불을 질렀고, 그 다음날에는 또 다른 오성홍기를 도시 중심부 북쪽에 있는 싱문 강(the Shing Mun River)에 던져 버렸다. 하지만 현대 중국을 수립한 기념일이야말로 시위대들의 가장 큰 목표다. 행사가 중단될까 관계자들이 불안해하는 가운데 홍콩 정부는 귀빈들에게 그 날 계획된 행진보다 훨씬 앞선 시간인 오전 7시 15분 이전에 기념일 국기 게양 행사에 도착할 것을 요청했다.

중국 당국의 위험성이 커지고 있다. 이에 대해 홍콩 중문대학교(the Chinese University of Hong Kong’s Center) 중국 연구소의 윌리 램(Willy Lam) 부교수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70주년 기념식과 같은 축하 행사는 중국 공산당에 적법성을 부여해주는 것입니다. 이런 행사를 통해 설사 공산당이 투표로 적법성을 얻은 것이 아니라 하더라도 중국인들에게 사랑받고 있으며 앞으로 더욱 더 사랑받을 것이라고 선전하는 것이죠.” 공산주의 국가인 중국이 현재 경제적 ‧ 군사적 능력 면에서 69년 동안 권력을 유지했던 소비에트 연합보다 더 오랜 시간 지속되면서 이 같은 선전의 목적은 더욱 명확해졌다.

작년에 임기 제한을 철폐한 시진핑 주석에게 이 축하 행사는 평생 당 지도자 자격을 유지하기 위한 또 다른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호화로운 이번 행사에는 시진핑 주석의 대국민 연설과 전국적인 문화 공연, 불꽃놀이가 포함되어 있다. 하지만 정말 주목할 만한 부문은 열병식이다. 전투기가 머리 위로 날아가고 대륙간 탄도 미사일과 신형 리검(利劍, Sharp Sword) 스텔스 무인기를 포함한 580기의 군사 장비들이 선보이는 가운데 15,000명가량의 육군이 베이징 거리를 힘차게 행진할 것이다.

하지만 시진핑 주석이 중국의 힘과 통합된 모습을 과시하려는 사이 홍콩의 불만은 또 다른 그림을 제시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램 부교수는 이렇게 말했다. “시진핑 주석 하에서 전 세계를 향한 중국의 메시지는 중국의 공산주의가 자유의 가치나 서구에서 시행되고 있는 보통 선거권보다 우월하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는 ‘중국에서 유일하게 자유로운 곳인 홍콩이 중국의 공산주의를 거부하고 있다는 사실을 통해 거짓임이 드러나고 있다.’

홍콩의 이러한 상황은 자치도인 대만을 중국에 재통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