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임지 타임 time 정기구독 구독신청 02-3675-5543

‘What Do People Want Me to Do? Wear Black Every Day?’: How Child Star JoJo Siwa Built Her Sparkly Em

Jamie Lauren Keiles (54page) 2019-09-02




* 이 글은 번역글로써 원문에 나타난 글쓴이의 의도와는 전혀 무관합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일부 컬럼을 제외한 완역을 보실 수 있습니다.


사람들은 내가 어떻게 하길 바라는 거죠? 매일 검은 옷만 입어요?’ 어린이 스타 조조 시와(Jojo Siwa)는 어떻게 자신만의 반짝이는 왕국을 건설했는가?

뉴욕 시티 비콘 시어터(the Beacon Theatre)의 위층에서 어린 소녀들이 마치 땅볼처럼 통통거리며 뛰어다니고 있었지만 조조 시와는 그 아이들을 얌전하게 만드는 법을 알고 있었다. 조조는 오른손에 아이들의 스마트폰 카메라를 들고 왼손으로 아이들의 작은 어깨를 끌어안았다. 아이들은 방긋 미소를 짓다가 눈을 게슴츠레 떴다가 비명을 질렀다. 조조도 셀카 모드의 렌즈를 쳐다보며 이를 드러내고 미소를 지으며 사진을 찍었다. 조조는 ‘잘 나왔네!’하고 말하고는 다음 아이에게로 넘어갔다. 바이어컴(Viacom) 임원진의 자녀들을 위해 마련된 이 특별한 팬미팅에서 조조는 1분 동안 평균 8장의 셀카를 찍었다.

올해 16살인 조조는 금발 직모에 마치 나무 롤러코스터처럼 흥미롭지만 거칠고 기복이 심한 목소리를 갖고 있다. 조조는 일상을 다룬 리얼리티 TV 시리즈 <댄스 맘(Dance Moms)>에 권모술수에 강한 모습을 보이는 엄마와 함께 출연해 과장된 연기를 하는 소녀로 이름을 알리기 시작했다. 그 이후 니켈로디언(Nickelodeon, 케이블 TV 어린이 전문 방송)과의 계약 덕분에 조조는 미국에서 가장 유명한 어린이들의 연예인 자리에 오르게 되었고, 셜리 템플(Shirley Temple)보다 더 멋진 스타이자 올슨(Olsen) 쌍둥이와 동급의 상업력을 갖게 되었다. 조조는 온라인상에서의 활약을 실로 삼아 비교적 침착하게 자신의 여러 가지 꿈들을 하나로 엮어가고 있다. 그리고 이 점이 조조를 이전의 다른 어린이 스타들과 구별 짓는 점이다. 하지만 어쨌든 조조의 주요 경력은 가수로서 이룬 것이라는 점에는 반론의 여지가 없다. 조조의 유튜브(YouTube) 구독자 수는 천만 명에 달하며, 그 중 대부분은 조조의 음악을 듣고, 조조의 라이프스타일 콘텐츠를 소비하고, 그 음악과 콘텐츠에 등장하는 수백 가지(혹은 수천 가지?)의 상품을 구하려고 안달이 난 초등학생과 10대 청소년들이다. 조조 시와가 ‘조조 시와 드림 투어 콘서트(JoJo Siwa D.R.E.A.M the Tour)의 일환으로 한 마을을 지나가면 조조의 트레이드마크인 머리 리본을 파는 클레어스(Claire’s)의 판매량은 60% 이상 치솟는다. 시장 조사 기업인 민텔(Mintel)에 따르면 어린이의 1/3이상이 소셜 미디어 스타를 역할 모델로 삼는 나이 대에 조조는 스스로를 성실하면서도 수익성 높은 인물의 모습으로 관리하고 있다.

그 날 팬미팅에서 늘어선 줄에서는 조조 시와 티셔츠가 끝없이 눈에 띄었다. 조조의 머리가 커다랗게 그려진 보라색 조조 티셔츠와 조조의 머리가 작게 그려진 회색 조조 티셔츠, 조조 그림 네 개가 일렬로 그려진 검은색 조조 티셔츠까지.

“그 옷 마음에 드네요.” 조조가 무지개 색 조조 옷을 입은 소녀와 포즈를 취하며 말했다. 이 소녀는 스타의 모습을 프린팅한 또 다른 옷을 입은 또 다른 소녀에게 자리를 내주었다.

조조는 작게 나온 자신의 얼굴 그림을 보기 위해 몸을 구부렸다. 조조는 ‘멋지네요!’라고 말하고는 사진을 찍었다. 조조가 팬과 찍은 거의 모든 사진은 이렇게 조조가 그녀 자신과 찍은 사진이기도 했다. 다른 어린이 스타들이 어린 소녀도 아니고 그렇다고 성숙한 여성도 아닌 모습을 보여줄 때 조조는 소녀인 동시에 브랜드인 모습을 분명히 보여주고 있었다.

조엘 조니 시와(Joelle Joanie Siwa)는 미스터 로저스(Mister Rogers)가 세상을 떠난 해인 2003년에 오마하(Omaha)에서 태어났다. 조조의 아버지 톰은 척추 지압사였고, 어머니 제셀린(Jessalynn)은 댄스 학원 원장의 손녀로, 직접 댄스 학교를 운영하기도 했다. (두 사람 모두 이후 은퇴하고 자신이 가진 능력으로 조조를 뒷바라지하고 있다.) 사실상 조조는 엄마 뱃속에서 나오면서부터 춤을 췄다. 조조에 대해 엄마 제셀린은 다음과 같이 말했다. “조조가 한 살 반쯤 되었을 때부터 알고 있었어요. “어린 아이들을 많이 봐온 덕에 조조가 정말 특별하다는 걸 알았죠. 조조는 무대에 서는 걸 좋아했고, 모든 사람들이 조조를 보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