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임지 타임 time 정기구독 구독신청 02-3675-5543

Country Music Should Be Political. After All, It Always Has Been

Jon Meacham / Tim McGraw (36pae) 2019-08-26




* 이 글은 번역글로써 원문에 나타난 글쓴이의 의도와는 전혀 무관합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일부 컬럼을 제외한 완역을 보실 수 있습니다.


컨트리 음악은 정치적이어야 한다. 무엇보다도 예전부터 늘 그래왔으니까.

■ 이 독특한 미국 음악은 사람들이 살아가는 복잡한 인생의 모습을 늘 반영해왔다.

그는 무너져 내리고 있었다. 1960년대 후반까지 미국에 엘비스 프레슬리를 소개하는 등의 음악 환경을 제공한 멤피스 선 레코드(Memphis of Sun Records). 그곳에서 극심한 고통에 시달리면서도 투지가 넘치고, 독실하고, 똑똑했던 조니 캐쉬(Johnny Cash)가 발견되었다. 약물 중독으로 스스로를 파괴하는 것을 자신의 경력에 추가하기로 결정한 듯한 모습이었다. 술과 스피드의 안개 속에 길을 잃은 캐쉬는 여러 차례 예정되어 있던 공연에 불참했고, 전설적인 라이먼 오디토리움(Ryman Auditorium) 무대의 환호성을 걷어찬 이후 내쉬빌(Nashville)의 그랜드 올 오프리(the Grand Ole Opry)에서도 쫓겨났다. 진흙탕 싸움으로 너덜너덜해진 첫 번째 결혼 이후 캐쉬는 컨트리 음악계의 상징이 된 카터 패밀리(Carter Family)의 준 카터(June Carter)와 사랑에 빠지지만 준은 그가 술을 끊기 전까지 결혼을 거부했다. 그리고 결국 준과 그녀의 부모는 캐쉬가 술을 끊고 제대로 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내쉬빌 근처에 있던 집에 그를 격리시켰다.

캐쉬는 술을 끊기 위해 온갖 노력을 기울인 끝에 1968년 1월에 캘리포니아 주 폴섬 주립 교도소(Folsom State Prison)에서 열리는 공연을 수락했고, 이 공연은 그의 전설적인 의 배경이 되었다. 이와 관련해 캐쉬는 다음과 같이 회상했다. “이번이 기회라는 걸 알았죠. 내가 망친 것을 전부 바로잡을 기회 말입니다.” 관객석에 있던 사람들도 고통을 겪고 있었고, 캐쉬의 목소리와 경험은 가수와 재소자들 사이에 존재하는 유대감을 형성했다. 이 날 공연에 대해 캐쉬의 딸 로잔느 캐쉬(Rosanne Cash)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를 불렀던 사람이 같은 공연에서 도 불렀죠.” 그의 음악은 그의 인생처럼 복잡하고 모순적이었다.

우리가 컨트리 음악으로 알고 있는 음악의 소재가 되는 미국도 마찬가지다. 바로 그 점이 켄 번즈(Ken Burns)가 제작한 계몽적이고 흥미로운 신작 다큐멘터리 을 관통하는 주제다. 이 작품은 PBS에서 9월 15일 첫 방송될 예정이다. 지난 30년간 미국 역사 해석에 있어 가장 영향력 있는 인물로 여겨지는 번즈는 컨트리 뮤직이라는 장르에 관한 이야기를 자신만의 스타일로 들려주며, 컨트리 뮤직이 단순히 보수적인 미국의 모습뿐만 아니라 진보적인 미국의 모습도 반영한다는 사실을 우아하고 함축적으로 분명히 보여주고 있다.

이 음악은 1920년대, 곧 지금 우리가 살고 있는 시대처럼 경제와 문화, 인구가 급변하고 언론이 미래를 포용하려는 이들과 과거에 안주하려는 이들로 나라를 갈라놓는 시대에 일부 뿌리를 내리고 있었다. 컨트리 뮤직은 꽤나 새로운 음악이었음에도 처음부터 이른바 구시대 음악으로 불리며 향수를 불러일으키는 장르로 소비되었다.

이처럼 과거를 연상시키는 요소들은 컨트리 뮤직 내에서 그 음악의 본질과 그 음악 장르에서 중요한 인물이 누구인가와 관련된 질문들이 나올 때 도움이 된다. 힙합을 변형한 음악을 내놓은 블랑코 브라운(Blanco Brown)과 로 19주 연속 <빌보드(Billboard)> 차트 1위를 차지하는 기록을 세운 릴 나스 엑스(Lil Nas X)의 성공, 그리고 장르를 아우르는 공연가인 미란다 램버트(Miranda Lambert)와 마렌 모리스(Maren Morris) 덕분에 업계는 장르의 의미를 건강하게 재정립하고 자아를 성찰하는 시기를 보내고 있다. 어떤 점에서 이러한 질문들은 트럼프 대통령의 시대에 더욱 광범위해진 국가가 자문(自問)하는 것들과 크게 다르지 않다.

그렇다면 컨트리 뮤직이란 무엇인가? 아니면 좀 더 확실하게 말해서 {번즈의 다큐멘터리 속에서 크리스 크리스토퍼슨(Kr........

아이디 ID저장
비밀번호
회원가입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time/includes/homepage_video.xml

Multimedia

Player for home page r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