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임지 타임 time 정기구독 구독신청 02-3675-5543

The Strange Allure of State Fair Food

Karl Vick (24page) 2019-07-22




* 이 글은 번역글로써 원문에 나타난 글쓴이의 의도와는 전혀 무관합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일부 컬럼을 제외한 완역을 보실 수 있습니다.


주(州) 음식 박람회의 낯선 매력

박람회가 조금 위험하게 느껴진 것은 언제부터였을까? 서커스 단원들이 곧 부서질 것 같은 놀이기구의 기름 친 톱니바퀴 옆에 서서 ‘목표물’인 우리가 이해 못할 은어로 이야기를 할 때부터였을까? 중간 중간에서는 봉제 인형뿐만 아니라 일렁이는 밝은 불빛으로 인해 더욱 어두워 보이는 음침한 충동을 은밀히 거래하는 일들이 벌어졌다.

주(州)에서 주최하는 박람회들은 소규모 박람회에 비해 늘 좀 더 안전해 보이며, 동네 끝자락에서 선보이는 카니발들에 비해 더 다양하다. 주 박람회는 1841년 뉴욕 주 시러큐스(Syracuse)에서 처음 시작될 때부터 관내에서 사육된 가축과 경작된 농작물들의 장점을 보여주기 위해 기획되었다. 지금도 반짝이는 신형 트랙터와 콤바인들이 여전히 세인트 폴(St. Paul)의 머시너리 힐(Machinery Hill) 꼭대기에 세워져 있다. 디모인(Des Moines)부터 댈러스(Dallas)에 사는 10대 청소년들은 여전히 외양간에 펴놓은 침낭에서 자고 있다. 그럼에도 사악한 요리사들이 새롭고 낯선 유혹을 내놓으면서 이 땅의 중간 중간 곳곳에 숨은 고수들이 등장할 조짐을 보이고 있다.

한 때 놀이 기구 옆의 천막과 전시관에서 열리는 파이 선발 대회로 정의되었던 주 음식 박람회는 좀 더 원초적인 것으로 진화하여 음식에 반죽을 입히고 기름에 담갔다가 꼬치에 꽂아 제공하며 마치 카니발의 괴물 쇼가 환생한 것 같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치킨을 튀긴 베이컨. 뜨거운 소고기 아이스크림. 쿠키 튀김. 기름에 튀긴 버터 볼. 비단뱀 케밥. 기름에 튀겨 꼬치에 꽂은 매쉬 포테이토. 맥주 튀김. 이름만 들으면 거짓말이라도 들은 것처럼 도저히 믿을 수가 없을 것이다.

맥주 튀김을 만들려면 복잡한 과정을 거쳐야 하는 게 당연하다. 2010년 텍사스 주 박람회에서 ‘가장 창의적인’ 음식상을 받은 맥주 튀김은 라비올리를 닮은 ‘주머니’ 안에서 맥주가 출렁거린다. 맥주 튀김을 개발한 사람은 이것이 마치 프레첼을 한 입 깨물고 맥주를 한 모금 마시는 것과 같다고 말했다. 이 혁신적인 조리 방법은 얼린 마르가리타 튀김과 레모네이드 튀김, 샐러드 튀김과 같은 음식으로 확대되었다.

텍사스 주는 또한 1962년에 프레이크스(Frakes)라는 농부 가문을 주인공으로 한 뮤지컬 영화 <어느 박람회장에서 생긴 일(State Fair)>까지 제작했었다. 영화 속에서 이 가문 사람들은 가축과 요리 경연에 익숙했다. 하지만 이 가문의 자녀들인 팻 분(Pat Boone)과 파멜라 티핀(Pamela Tiffin)은 연애에 더 큰 관심을 두고 있었다. 이해가 가는가? 주 박람회에도 외설적인 면이 있었던 것이다. 아이젠하워 행정부(Eisenhower Administration) 중반을 강타한 1955년 <라이프(Life)> 잡지에 실린 아이오와 주 박람회 사진에는 다음과 같은 설명이 붙어있었다. “여성들이 ‘음란한(risqué)’ 그림을 똑바로 쳐다보고 있다.” 이 사진에는 아름다운 여성들이 자신들이 상의를 탈의한 모습이 그려진 광고판 뒤에 서 있는 장면이 담겨 있다. 요즘은 ‘음란하다’는 단어를 사용하는 곳을 찾기가 어렵다. 하지만 1,756 칼로리에 달하는 맥 앤 치즈(mac and cheese) 튀김을 먹는 것은 일반적으로 음란한 것과 비슷한 죄악으로 여겨지고 있다.

때문에 음식 박람회는 여전히 거리낌을 줄이는 법을 고심하고 있다. 그와 동시에 거리낌을 줄인다는 것은 곧 벨트를 풀게 만든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30cm짜리 핫도그가 등장할 법한 음식 박람회가 모든 지역에서 개최되고 있지만 모든 음식이 사람들에게 매력적으로 다가가는 것은 아니다. 콜로라도 주 음식 박람회에서는 구더기를 녹여 넣은 음식이 등장하기도 했고, 애리조나 주에서 열린 음식 박람회에서는 거저리가 뒤덮인 사과가 저녁 식탁이 아닌 뉴스 표제 기사를 장식하기도 했다. 얇게 썬 돼지 귀 요리는 미네소타 주 박람회가 끝난 후 자취를 감춰버렸다.

미네소타 주 음식 박람회는 내가 자라면서 참석해왔던 행사이고 하루 평균 참석자 수로 평가할 때 전국에서 가장 인기 있는 행사일 뿐만 아니라 그 역사 역시 지금의 모습이 어떻든 상관없........

아이디 ID저장
비밀번호
회원가입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time/includes/homepage_video.xml

Multimedia

Player for home page r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