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임지 타임 time 정기구독 구독신청 02-3675-5543

Istanbul’s Rebuke of Erdogan Shows That Democracy Lives

Ian Bremmer (19page) 2019-07-08




* 이 글은 번역글로써 원문에 나타난 글쓴이의 의도와는 전혀 무관합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일부 컬럼을 제외한 완역을 보실 수 있습니다.


에르도안 대통령을 향한 이스탄불 시민들의 비난이 민주적인 삶의 모습을 보여주다

3월에 이스탄불 시장 선거에서 터키 야당 후보자인 에크렘 이마모을루(Ekrem Imamoglu)가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Recep Tayyip Erdogan) 대통령의 정의개발당(Justice and Development Party) 소속 비날리 이을드름(Binali Yildirim) 후보를 따돌리고 13,000표 차로 승리했다. 인구 1,500만의 도시에서 이 같은 근소한 표 차이는 에르도안 대통령에게 재선을 요구할 구실을 주었다. 결국 6월 23일에 이스탄불은 재선을 실시했고 이번에는 800,000표 차이로 이마모울루가 또 다시 승리했다. 이는 그 자신도 한 때 이스탄불의 시장이었던 에르도안을 향한 충격적인 비난의 표현이자 터키에서 가장 큰 도시에 살고 있는 많은 시민들이 2003년 이후 터키를 통치해 온 통치자에게 질려버렸음을 분명히 드러내는 신호였다.

그 과정에서 유권자들은 에르도안 대통령이 푸틴(Putin) 러시아 대통령과 같은 권력을 가지려 하지만 터키는 러시아가 아니라는 사실을 다시 한 번 입증했다. 이것이 순수 경선을 실시하는 적법한 다당제 민주주의다. 대통령은 재선에 불을 당긴 뒤 자신이 속한 당의 후보자의 선거 유세에 열정적으로 나섰으며, 이 후보자에게 유리한 보도를 내보내기 위해 터키 언론에 대한 당국의 장악력을 십분 활용했다. 이러한 이점에도 불구하고 0.16% 차이였던 앞선 선거의 득표율과 비교해 그가 요구한 재선에서는 그 득표율이 9%나 차이가 났다.

이렇게 큰 득표차로 인해 에르도안 대통령은 그 결과를 공식적으로 인정하는 것 외에 다른 선택이 없었지만 그는 이 정도로 가혹한 정치적 패배를 절대 인정하지 않고 있는 듯 하다. 그는 몇 년 동안 권력을 유지하면서 정치적 저항에 대해 더욱 권력을 강화하는 대응 방식을 선보여 왔다. 이번 경우에 그는 이스탄불 시장에게서 권력을 빼앗아 중앙 정부로 이양하기 위해 법원을 이용했다. 그리고 쇠약한 경제와 분란 중에 있는 미국과의 관계 속에서 대립을 일삼는 국수주의적 의제를 물고 늘어지고 있다.

그의 가장 취약한 점은 터키의 쇠약한 경제에서 비롯된다. 에르도안 대통령은 권력을 잡은 첫 해에 경기가 좋아진 덕에 국민들의 신용을 얻었다. 이러한 성공 덕에 대담해진 그가 속한 당은 2012년에 터키의 일인당 국민 소득을 2023년까지 25,000달러로 상승시킬 것을 약속했다. 하지만 IMF는 터키의 2018년 일인당 국민 소득을 약 8,700달러로 추정하고 있으며, 터키의 빈부격차는 세계에서 가장 극심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에르도안 대통령은 앞으로 몇 달 뒤에 두 가지 중대한 시험을 마주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첫 번째는 점점 더 커진 정적(政敵)의 세력과 고집불통 대통령으로 인해 더 많은 시위대들이 이스탄불과 터키의 다른 도시로 쏟아져 나오리라는 것이다. 특히 에르도안 대통령이 이스탄불 정부를 방해한다고 여겨지면 시위대의 규모는 더욱 커질 것이다. 2013년에 도시의 과도한 개발에 반대하는 일부 사람들이 시작한 시위에 대해 에르도안 대통령이 진압을 지시한 결과 부상자들과 사망자들이 발생했다. 이후 이 게지 공원(Gezi Park) 시위는 국가적 현상으로 확대되었고, 전국 81개 지역 가운데 79개 지역 각지에서 250만 명의 국민들이 이 시위에 참여했다. 그로부터 6년이 흐른 현재, 도시에 사는 주민들이 공격적인 지도자에게 갖고 있는 엄청난 규모의 불만이 재현될 가능성이 남아있다.

<...........................................................................>

do-over 재도전하기, 다시 하기
double down 더 열심히, 끈질기게 하다
assertive 적극적인, 확신에 찬


........

아이디 ID저장
비밀번호
회원가입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time/includes/homepage_video.xml

Multimedia

Player for home page r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