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임지 타임 time 정기구독 구독신청 02-3675-5543

The Democrats’ Pointman on Impeachment

Alana Abramson (7page) 2019-06-03




* 이 글은 번역글로써 원문에 나타난 글쓴이의 의도와는 전혀 무관합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일부 컬럼을 제외한 완역을 보실 수 있습니다.


탄핵 처지에 놓인 민주당의 선두 척후병

현재 워싱턴에서 가장 힘든 일은 직설 화법을 좋아하는 70대 노인이 하고 있는 일이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얘기가 아니다.

트럼프 대통령이 민주당 하원 수사에 저항 수위를 높임에 따라 71세의 제롤드 내들러(Jerrold Nadler) 법사위원회 의장이 이번 싸움에서 중대한 역할을 하고 있다. 내들러 의장이 이끌고 있는 이 위원회는 2016년 러시아의 선거 개입 여부에 대한 로버트 뮬러(Robert Mueller) 특검의 무삭제 원본 보고서 전체를 제출하라는 첫 번째 소환장을 발부했고, 윌리엄 바(William Barr) 법무장관이 이를 제출하지 않자 그의 국회 모독죄 고발 여부를 결정짓는 투표에서 찬성 결정을 내렸다. 해당 위원회는 5월 21일 청문회에 참석하지 않은 돈 맥간(Don McGahn) 전임 백악관 법률 고문에게도 같은 조치를 취할 것이다. 내들러 의장이 이끄는 위원회는 뮬러 특검까지 소환하게 될 지도 모른다.

하지만 내들러 의장은 진퇴양난에 봉착했다. 민주당 하원의 진보주의적 당원들은 트럼프 대통령에 대한 탄핵 심리를 원하고 있다. 그들의 주장에 따르면 이를 위한 첫 단계로 그들은 입법부의 수사권에 대해 곧 다가올 사법부와 백악관과의 다툼에서 의회 편을 들고 당의 기반을 이루는 사람들을 만족시킬 것이다. 그와 동시에 중도주의자들과 무소속 의원들은 탄핵 의견에 냉정한 입장을 취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여론 조사들이 나오고 있는 상황에서 사실상 내들러 의장의 상관인 낸시 펠로시(Nancy Pelosi) 하원 의장은 성급한 판단이 불러 올 정치적 위험성을 정확히 파악하고 있다. 때문에 앞으로의 진행 과정을 궁극적으로 감독하게 될 이 위원회를 이끌고 있는 내들러 의장은 중간에 끼어 있는 상태다.

그가 직면한 이 시험대는 얽혀 있는 이해관계 때문에 더욱 통과하기가 어렵다. 이러한 대립은 의회 권력이 누구에게 있는지를 평가하는 시험이며, 내들러 의장은 현재의 상황을 ‘헌법적 위기’라고 부르고 트럼프 대통령의 ‘전면적 저항’이 이를 대표적으로 보여준다고 말하며 분개하고 있다. 그는 5월 8일에 다음과 같이 말했다. “우리는 단순히 뮬러 특검의 보고서 때문에 싸우는 게 아닙니다. 우리가 싸우는 이유는 독립된 부서인 의회가 대통령에게 책임을 물을 권리를 보호하기 위해서입니다.” 그는 수사보다 탄핵을 앞세울 경우 2020년 선거에서 민주당이 의회와 백악관에 진출할 가능성이 줄어들 수 있다는 펠로시 의장의 우려를 인식하고 있다. 이러한 압박의 균형을 맞추는 것이 의회에서 임기를 보내고 있는 이 뉴욕 시민이 거쳐야 할 가장 큰 시험이 되고 있다.

주목을 받는다는 것은 내들러 의장에게는 새로운 일이었다. 양계장을 운영하던 집의 아들로 태어난 내들러 의장은 주(州) 의회에 진출한 뒤 1992년 보궐 선거를 통해 국회의원에 입후보 했다. 당시 뉴욕 의회 대변인이었던 사울 웨프린(Saul Weprin)은 그가 승리한 후 <뉴욕 타임즈(New York Times)>와의 인터뷰에서 그를 이디시 어(yiddish)로 ‘바보’라는 뜻의 ‘너드닉(nudnik)’으로 분류하며 다음과 같이 말했다. “그는 일 처리가 되어 있어야 한다고 마음먹으면 그 일을 처리해야 하는 사람을 절대 그냥 내버려 두지 않습니다.”

내들러 의장은 출세 가도를 달리던 중에 알게 된 트럼프를 싫어했다. 내들러 의장은 수십 년 전 어퍼 웨스트사이드(Upper West Side)의 부동산 거래를 놓고 빚어진 갈등으로 인해 생겨난 트럼프를 향한 적대감을 숨기지 않았다. 이에 대해 그는 12월에 진행한 <타임>과의 인터뷰에서 다음과 같이 말했다. “그는 역대 백악관 주인들 중 최악의 거짓말쟁이입니다.”

내들러가 탄핵 문제를 다룬 것이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역설적이게도 그가 국가적 인지도를 얻은 것은 20년 전 빌 클린턴(Bill Clinton) 대통령의 탄핵을 반대했을 때였다. 하지만 이 드라마에서 내들러 의장이 핵심 역할을 하고 있다고 여겨지기 시작한 것은 최근부터였다. 그는 당시 고위급 간부였던 존 코니어스(John Conyers) 의장이 2017년에 성추행 혐의로 의회에서 사퇴하고 난 뒤 갑작스럽게 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