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임지 타임 time 정기구독 구독신청 02-3675-5543

Trump Shocks. His Opponents Bore. How the 2020 Election Will Expose Whether Americans Can Still Pay

Nancy Gibbs(17page) 2019-02-18




* 이 글은 번역글로써 원문에 나타난 글쓴이의 의도와는 전혀 무관합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일부 컬럼을 제외한 완역을 보실 수 있습니다.


충격에 휩싸인 트럼프. 앞서가는 정적들. 2020년 대선은 미국인들이 무엇을 중요하게 여기고 있는지를 어떻게 드러낼 것인가

우리가 몇 년 동안 봐온 만큼이나 다양하고 흥미로운 도전자들이 연달아 등장하고 있다. 하지만 전임 시장이자 완벽한 도전자의 자격을 갖춘 줄리안 카스트로(Julián Castro)가 ‘저는 조국의 미래를 위한 강한 비전을 가지고 있습니다’라고 말할 때나 커스틴 질리브랜드(Kirsten Gillibrand) 상원의원이 스티븐 콜베어(Stephen Colbert)에게 ‘미래를 밝히기 위해 사람들을 하나로 규합할 것’이라고 말할 때, 혹은 엘리자베스 워렌(Elizabeth Warren) 상원의원이 전자레인지 앞에 서서 ‘열심히 일하고 법을 준수하며 즐기는’ 사람들을 언급할 때 나는 흥미를 잃어버렸다. 우리는 현재 무역이나 관세, 혹은 여성이나 장벽 등과 관련해 공인의 입에서 나올 거라 상상도 못했던 말들을 들으며 끊임없는 충격과 아드레날린이 솟구치는 상황에 노출된 상태로 살아가고 있다. 그 때문에 난 트럼프 대통령이 솔직하긴 하지만 거짓 정보가 담긴 강압적인 연설 원고로 국민들을 놀라게 하며 국민들을 길들이는 것은 아닌지 궁금해졌다.

후보자들은 근본적인 필요나 신선한 아이디어에 대해 이야기를 꺼내기도 전에 우리가 그 이야기에 귀를 기울이도록 설득해야 한다. 이 임무가 그 어느 때보다 어려울 수도 있지만 그렇다고 우리가 그들의 말에 관심이 없기 때문은 아니다. 우리는 그저 더 이상 방법을 모르는 것뿐인 지도 모른다.

선거에는 결과가 따르고, 선거 운동도 마찬가지다. 그리고 트럼프 대통령의 선거 운동은 절대 멈추지 않았다. 그는 전임자들과 달리 주도적인 입장에서 섬기는 입장으로 바꿀 필요성도 느끼지 못했고, 대규모 집회에서 남들은 이해하지 못할 공약을 계속해서 반복하며 관중들에게 충격을 안기고, 사실을 확인한 사람들의 간담을 서늘하게 했으며, 정적들을 당혹스럽게 만드는 등의 이상한 행동을 멈추지도 않았다. 당시 정치적 담론의 세계는 진실과 전통, 때로는 품위의 범주를 벗어나 더 크게 확장되었다. 정치에 별 관심이 없던 사람들이 그 현란함에 현혹되면서 관중들 역시 많아졌다. 반면 전통적으로 문지기 역할을 하던 사람들은 과민 반응을 보이거나 메시지를 과도하게 해석하거나 자신의 역량을 과신하는 것 외에 어떻게 반응해야 할지 갈피를 잡지 못했다. 이처럼 놀랄 만한 상황들은 마치 공포 영화를 함께 본 관객들처럼 우리 국민들이 하나가 되게 만들었고, 우리의 뇌는 위험을 감지하게 되었다.

국민의 관심사에 맞춰 국정을 운영하는 관심 경제는 트럼프 대통령의 책임이 아니다. 그는 그저 먼저 나서서 매점매석에 나섰을 뿐이다. 이 모든 것이 이뤄지기까지는 오랜 시간과 저렴한 것을 선호하게 만든 과학 기술, 그리고 끊임없는 자극을 필요로 했으며, 이로 인한 우리의 반응은 약해지다 못해 마지막 남은 정치적 죄악은 불확실한 상황이라는 데까지 이르렀다.

우리 국민들이 정치에 대해 나누는 대화는 단순히 우울하고 비판적인 방향으로 간 것이 아니라 어떤 문제를 가장 먼저 해결해야 하는지, 누가 가장 좋은 해결책인지, 다수의 요구를 만족시킬 상식을 어디에서 찾을 수 있는지와 같은 맥락 대신 싸움에만 집중하게 되었다.

민주당은 중간 선거에서 대단한 절제력을 보여주었고, 의료 보험과 경제적 공정성에 초점을 맞추고 대통령을 거의 무시하며 대단한 성공을 이루었다. 하지만 대통령과 1대1로 붙었을 때에는 상황이 훨씬 더 어려웠다. 카말라 해리스(Kamala Harris) 상원의원 역시 대통령을 지칭하는 대명사는 1인칭 단수이지만 그녀는 ‘우리는 이보다 더 잘할 수 있다’는 경고에서 복수형을 사용하며 이 단계에서 수많은 관중과 후원금을 끌어 모았다.

2020년이 오기 전에 우리는 트럼프 대통령이 만들어 놓은 영역에서 누가 승리할 수 있을 것인지, 혹은 새로운 영역을 창조할 수 있는 것은 누구인지를 빠르게 파악해야 할 것이다. 정보가 빠르게 확산시키는 소셜 미디어 기술은 지배력을 행사하는 것과는 다를지 모르지만 리더십을 발휘하는 ........

아이디 ID저장
비밀번호
회원가입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time/includes/homepage_video.xml

Multimedia

Player for home page r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