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임지 타임 time 정기구독 구독신청 02-3675-5543

How William Barr Could Affect Mueller’s Investigation

Tessa Berenson(6page) 2019-01-28




* 이 글은 번역글로써 원문에 나타난 글쓴이의 의도와는 전혀 무관합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일부 컬럼을 제외한 완역을 보실 수 있습니다.


윌리엄 바(William Barr)는 뮬러 특검의 수사에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가

42년 간 경력을 이어온 윌리엄 바에게는 2가지 원칙이 있다. 법과 질서의 고수(固守), 대통령직의 강력한 권력 수호가 그것이다. 1월 15일, 차기 법무부 장관으로 지명된 윌리엄 바의 상원 청문회에서 제기된 질문은 ‘직설적인 워싱턴의 변호사인 그가 자신의 직업 철학을 지탱하고 있는 두 기둥이 갈등을 일으킬 경우 이를 어떻게 조화시킬 것인가’였다.

지명이 확정될 경우 윌리엄 바는 도널드 트럼프(Donald Trump) 대통령의 측근을 뒤흔드는 다수의 법무부 수사가 진행되는 말도 안 되는 상황 속에서 취임하게 될 것이다. 2016년 대선에서 트럼프 대통령의 선거 유세와 러시아의 공모 가능성에 대한 로버트 뮬러(Robert Mueller) 특검의 수사도 대통령이 방해를 하든 말든 여전히 진행 중이다. 법무부 맨해튼 지부는 여성의 불륜 주장에 트럼프 대통령이 입막음용 대가를 치른 것에 선거 유세 자금이 불법적으로 유입됐을 가능성을 찾고 있다. 그리고 1월 11일에 발간된 <뉴욕 타임즈(the New York Times)>는 FBI 방첩부가 트럼프 대통령이 러시아를 위한 로비스트로 활동했는지에 대해 2017년 5월 수사를 개시했다고 보도했다. 만일 현직 대통령이 위법 행위를 했다는 증거가 드러날 경우 어떻게 할 것인지를 결정해야 하는 윌리엄 바에게 이 모든 수사의 결과가 답을 해줄 것이다.

그 결과, 올해 68세인 윌리엄 바는 헌법과 미국 민주주의에 대한 전에 없던 시험의 중심에 서게 될 것이다. 앞서 조지 H.W. 부시(George H.W. Bush) 대통령 재임 당시 법무장관을 역임했던 윌리엄 바는 상원 법사위(the Senate Judiciary Committee) 앞에서 선서를 하며 한 가지를 분명히 했다. 지명될 경우 자신이 최종 결정권자라 되리라는 것이었다. 그는 청문회에서 다음과 같이 말했다. “저는 옳은 일을 할 수 있고, 그 결과에 신경 쓰지 않아도 되는 자리에 있습니다. 잘못이라고 생각하는 일에는 절대 동조하지 않을 것입니다.”

이 같은 자신감은 그가 뮬러 특검과 가까운 관계를 유지하고 있으며 그의 이력이 황혼기를 맞이했다는 것에서 비롯되었다. 윌리엄 바가 법무장관으로 재직했던 1991년부터 1993년까지 뮬러 특검은 법무부 형사과 책임자로 그의 밑에서 일했다. 윌리엄 바는 청문회에서 자신들을 ‘좋은 친구 사이’로 칭했으며, 뮬러를 ‘아주’ 공정한 사람이라고 말했다. 그리고 뮬러 특검의 수사에 대한 트럼프 대통령의 비난을 언급하며 다음과 같이 밝혔다. “뮬러 특검의 수사가 마녀 사냥이라고는 생각지 않습니다.”

표면적으로 뮬러 특검을 향한 윌리엄 바의 강력한 지지가 수사를 빠르고 조용하게 종결할 것을 요구하고 있는 트럼프 대통령에게 문제가 될 것으로 보였다. 윌리엄 바는 뮬러 특검이 자신의 리더십 하에서 수사를 마무리하게 될 것을 약속했다. 그리고 법무부 지침에 따라 법무장관에게 가장 먼저 제출될 뮬러 특검의 최종 수사 보고서 역시 광범위하게 배포될 것이라며 다음과 같이 말했다. “제 목표와 목적은 의회와 대중에게 가능한 한 많은 정보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윌리엄 바의 원칙 고수와 대통령 직 수호가 트럼프 대통령을 보호하는 것으로 마무리될 것이라는 미묘한 조짐들이 있었다. 윌리엄 바는 현재의 법무부 지침에 따라, 특히 뮬러 특검이 대통령을 기소할 가능성이 줄어들 경우 의회와 공유할 수 있는 정보가 제한된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윌리엄 바는 또한 현직 대통령은 기소될 수 없다고 믿는다고도 말했다. 이에 대해 그는 법무부 의견을 읽어보지는 못했지만 ‘이를 바꿀 이유는 없다’고 보았다고 덧붙이며 다음과 같이 밝혔다. “40년 동안 행정부에 있었어도 현직 대통령을 기소할 수는 없습니다.”

이 두 가지 태도를 모두 취할 경우 수사 중에 있는 사안들에 대한 트럼프 대통령의 개입에 대해 대중들이 알고 있는 것을 제한하게 될 수 있다. 트럼프 대통령의 협력자들 가운데 일부는 자신들이 들은 소식에 기뻐했다. 이에 대해 한 때 트럼프 대통령의 법무 팀 합류 가능성을 논의했던 워싱턴의 변호........

아이디 ID저장
비밀번호
회원가입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time/includes/homepage_video.xml

Multimedia

Player for home page r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