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임지 타임 time 정기구독 구독신청 02-3675-5543

The Only Way to Fight Hate

Nancy Gibbs(22page) 2018-11-12




* 이 글은 번역글로써 원문에 나타난 글쓴이의 의도와는 전혀 무관합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일부 컬럼을 제외한 완역을 보실 수 있습니다.


증오와 싸우는 유일한 방법

우리의 모든 기본적인 본능 가운데 증오는 가장 인간적인, 오직 인간만이 갖고 있는 본능이다. 동물들에게 독기와 폭력은 생존의 수단이지만 인간에게는 우위를 점하려는 수단이다. 작고 겁먹은 사람들과 스스로를 증오하는 사람들, 강자에게 괴롭힘을 당하고 배신당한 사람들은 마치 증오가 자신들을 크고, 강하고, 안전하게 만들어주기라도 하는 것처럼 증오를 품고 살아간다. 가장 최근에 다른 사람들을 공격한 이들을 연구한 자료에 따르면 그들은 자신들의 증오가 일종의 의무라고 여기는 뒤틀린 생각을 갖고 있었다. 일례로 로버트 바우어스(Robert Bowers, 피츠버그 총기난사 사건 용의자)가 주장한 바에 따르면 그는 난민들을 지원한다는 이유로 유대인들을 비난했고, 유대교 회당을 공격함으로써 중앙아메리카를 통해 북쪽으로 이주하는 ‘침략자들’을 쫓아내겠다고 맹세했었다. 그리고 그의 이름과 일치하는 계정에 게시된 글 가운데에는 마치 자신이 대학살 현장에 보내진 순교자라도 된 듯 ‘우리 국민들이 도륙당하는 걸 가만히 앉아서 보고 있을 수만은 없다’는 내용도 있었다. 우편물 폭탄 테러 혐의를 받고 있는 시저 세이약(Cesar Sayoc)은 홀로코스트 생존자이자 민주당 후원인인 백만장자 조지 소로스(George Soros)를 스토킹했다. 음모론자들은 소로스가 그 침략에 자금을 지원하고 있으며 거의 수천 마일이나 떨어진 곳에서 온 무장한 침략자들이 아이들을 무기로 삼고 있다는 사실은 전혀 개의치 않고 있다고 주장했다. 당시 사건을 본 한 목격자는 그레고리 부시(Gregory Bush)가 총격을 벌이며 ‘백인들끼리는 죽이지 않는다’는 말을 했다고 전했다. 전하는 바에 따르면 그레고리 부시는 교인 대부분이 흑인인 근처의 교회에 들어가려다 실패하고 켄터키 식료품점에 있던 흑인 2명을 살해한 혐의로 체포되었다.

우리가 증오를 억누르는 것은 선택의 여지가 없기 때문이다. 우리는 자신이 갖고 있는 성격 가운데 증오를 가장 억누르고 싶어 하지만 더 이상 증오를 무시할 수 없는 한계를 맞게 된다. 증오는 증오를 가진 사람들 간의 유대를 강화시키고, 사회 정책과 선동, 언론, 개인적인 만남을 통해 분출된다. 그리고 증오는 점점 더 확대될수록 점점 더 강해진다. 누군가를 비난하는 것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들은 증오에 휩싸인 사람들이 손에 손을 잡고 싸울 태세를 갖춘 모습을 보면 경악하거나 공포에 질린다. 증오를 가진 사람들에게 예의를 갖추길 바라는 것은 일방적으로 저항 의지를 꺾는 유약한 행동이라고 비난을 당한다. 트럼프 대통령은 스스로가 상대방을 악마 취급하고, 위협을 축소하고, 트라우마를 별 것 아닌 것으로 여기며 통합의 기반을 약화시키고 있으면서 바로 연이어서 국민들의 통합을 요구하고 있다. 그가 정치 집회를 취소한 것은 살해당한 사람들을 기리기 위해서가 아니었다. 그의 말에 따르면 그가 이를 취소한 것은 만사가 잘 안 풀렸기 때문이었다.

거짓말이라고는 할 줄 모르는 자신의 솔직함을 우리가 제대로 받아들이지 못하고 있다는 대통령의 거짓말에 수많은 관심이 쏠리고 있다. 그는 암살 시도를 경고하기 위해 전직 대통령들에게 전화를 할 필요성도 느끼지 못했다. 이에 대해 그는 ‘우리는 이 상황을 무사히 넘길 거라 생각합니다’라고 말했다. 그는 한 바탕 소동을 일으킨 우편물 폭탄 사건이 애석한 일이라고 주장했다. 탄력이 붙은 공화당의 중간 선거 유세에 찬물을 끼얹었다는 것이다. 그는 트위터에 월드 시리즈 야구 경기에 대한 해설을 늘어놓은 뒤에야 유대교 회당 총기 난사 사건 희생자에 조의를 표한 글을 게시했다. 총기 난사 사건에 대해 그가 제안한 해결책은 사형제를 부활시키는 것이었다. 하지만 폭력에 더 큰 폭력으로 대응하는 것이 어떻게 더 좋은 방법인가? 그리고 그는 이 땅에 어둡고 위험한 세력이 부상하면 그건 곧 국민들의 진짜 적인 ‘가짜 뉴스 언론’이 공개적이고 확실한 적대 행위를 멈추고 뉴스를 정확하고 공정하게 보도해야 한다는 의미라고 믿고 있다. 또한 그의 뛰어난 재능과 정치적 이점은 곧 그가 공감 능력이 부족하다는 증거다. 그는 우리의 가장 어두운 본능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