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임지 타임 time 정기구독 구독신청 02-3675-5543

Trump Is in Trouble. Here’s How Much Worse It Can Get

Brian Bennett (44page) 2018-09-03




* 이 글은 번역글로써 원문에 나타난 글쓴이의 의도와는 전혀 무관합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일부 컬럼을 제외한 완역을 보실 수 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이 곤경에 처해 있다. 앞으로 얼마나 더 심각한 상황에 놓이게 될 것인가.

마이클 코헨은 한때 자신이 트럼프 대통령의 선거 운동을 이끌게 될 것으로 믿었다.
하지만 자신의 믿음대로 되지 않자 그는 친구들에게 자신이 대통령 수석 보좌관이 될 지도 모른다고 말했다. 그마저도 실현되지 않았지만 그는 여전히 트럼프 대통령을 위한 ‘총알받이’가 되겠다고 맹세했다. 그러다 결국 오랜 시간 대통령의 개인 변호사였던 그는 8월 21일 뉴욕 시티 법원의 연방 판사 앞에서 완전히 다른 내용의 선서를 했다. 자신이 현재 대통령 집무실에 앉아 있는 남자가 꾸민 범죄에 연루되어 있다는 내용이었다.

대통령 임기가 시작되고 비현실적인 순간이 몇 번씩 있었지만 이 장면이야말로 정말 충격적인 순간이었다. 코헨은 2016년 대선 선거전 당시 트럼프 대통령과의 혼외정사를 주장하는 두 여성의 말을 무마하기 위해 대가를 지불한 것을 포함해 총 여덟 건의 혐의에 대해 유죄를 인정했다. 이에 대해 코헨은 다음과 같이 맹세했다. “저는 트럼프 대통령의 지시를 받고 그와 협력해 이러한 행동에 참여한 것입니다.” 그는 이러한 놀라운 발언과 함께 미국의 대통령이 연방 범죄를 저질렀음을 시사했다. 즉 3개 주에서 불과 78,000표 차로 이긴 선거에 영향을 미치려는 것을 ‘주 목적’으로 선거 자금법을 위반했다고 밝힌 것이다.

이 법정 드라마는 단 한 번의 대폭발로 대통령의 법적 ‧ 정치적 문제점들을 모두 소환했다. 코헨의 발언으로 트럼프 대통령의 비도덕적인 여성 문제와 사업과 정치의 경계선을 흐릿하게 만들려던 시도, 코헨 사건을 연방 검사에게 넘긴 로버트 뮬러(Robert Muller) 특검이 수사를 통해 밝힌 내역까지 주목을 받았다. 게다가 한때 트럼프 대통령의 선거 사무장이었던 폴 매너포트(Paul Manafort)가 뮬러 특검의 부(副) 검사에게 탈세와 금융사기 혐의로 기소된 직후 이 같은 폭로가 터지는 바람에 트럼프 대통령의 상황은 더욱 나빠졌다. 뿐만 아니라 그의 폭탄 발언에 앞서 백악관 고문인 돈 맥간(Don McGahn)이 뮬러 특검의 30시간 이상에 걸친 조사 과정에 솔직하고 상세하게 협조했다는 폭로도 있었다.

이 날은 이번 대통령 임기 가운데 가장 중요한 날이었던 게 틀림없으며 그 결과는 이제 막 효과를 발휘하기 시작했을 뿐이다. 코헨의 혐의 인정은 트럼프 대통령의 정당성에 뼈아픈 의문을 품게 만들었다. 만일 코헨의 주장대로 트럼프 대통령이 막대한 재산을 들여 추문을 잠재우려한 게 사실이라면 자신의 부를 이용해 또 무엇에 손을 댔을까? 대통령의 전직 해결사가 그와 공유한, 그에게 타격을 입힐 수 있는 정보는 또 뭐가 있을까? 그리고 대통령이 광범위한 수사 대상이 되는 것을 막을 방도를 찾고 있는 트럼프의 사업 왕국 앞에는 어떤 조사가 기다리고 있을까?

현재로서는 트럼프 대통령이 정치적 혹은 법적 대가를 치르지 않을 지도 모른다. 트럼프 대통령은 자신의 지지기반과의 흔들림 없는 밀착 관계 덕을 보고 있다. 갤럽의 여론조사에 따르면 실제로 트럼프 대통령은 측근들까지 범죄 수사가 확대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임기 2년 차인 지금까지 공화당원들로부터 평균 87%의 지지율을 얻고 있다. 그리고 많은 법 전문가들은 그가 대통령 임기 중에 있는 동안에는 범죄 혐의로 기소되지 않을 것으로 여기고 있다. 이에 대해 사라 허커비 샌더스(Sarah Huckabee Sanders) 백악관 대변인은 8월 22일에 다음과 같이 말했다. “대통령은 잘못이 없습니다. 대통령에게 제기할 수 있는 범죄 혐의도 없습니다. 마이클 코헨이 거래를 했다는 이유로 그것이 곧 대통령이 그 어떤 범죄 행위에든 연루되었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하지만 8월 말의 사건들로 인해 트럼프 대통령이 위험하고 새로운 국면을 맞이한다는 데에는 의문의 여지가 없었다. 전직 연방 검사인 데이비드 엑셀로드(David Axelrod)는 이에 대해 다음과 같이 말했다. “우리는 법정에서 처음으로 대통령이 범죄 행위와 연관되어 있다는 강력한 증거를 보았습니다.” 하지만 대통령의 전임 변호사가 선서 후 밝힌 이 같은 증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