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임지 타임 time 정기구독 구독신청 02-3675-5543

Crazy Rich Asians Is Going to Change Hollywood. It’s About Time

By Karen K. Ho(40page) 2018-08-27




* 이 글은 번역글로써 원문에 나타난 글쓴이의 의도와는 전혀 무관합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일부 컬럼을 제외한 완역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영화 <크레이지 리치 아시안스(Crazy Rich Asians)>가 할리우드를 변화시키고 있다. 이제 때가 되었다.

큰 기대를 얻고 있는 이 영화는 영화의 현실 묘사 방식은 물론 영화 업계 자체에도 중요한 발전이 이뤄지고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크레이지 리치 아시안스>에는 콘스탄스 우(Constance Wu)가 연기한 주인공 레이첼 추(Rachel Chu)가 포커 게임을 하는 장면이 나온다. 그녀의 패는 투 페어를 쥐고 있는 상대에 비해 불리했지만 그녀는 겁 없이 허세를 부리며 갖고 있는 칩을 전부 건다. 결국 패를 접은 상대방은 그녀가 자신의 카드를 공개하자 충격에 휩싸였다. 뉴욕 대학교(New York University)의 경제학과 게임 이론 교수인 레이첼은 자신이 가르치는 학생들에게 다음과 같이 말한다. “지지 않기 위해 애쓰는 대신 이기기 위해 게임을 하는 게 중요합니다.”

<크레이지 리치 아시안스>는 할리우드의 많은 이들에게 위험한 도박처럼 보였을 지도 모른다. 배역들이 전부 아시아계로 구성된 최초의 현대물일 뿐만 아니라 1993년에 개봉한 <조이럭 클럽(The Joy Luck Club)> 이후 25년 만에 처음으로 주인공이 아시아계 미국인인 영화이기 때문이다. 또한 이 영화는 액션 영화와 슈퍼 히어로 영화가 홍수를 이루고 있는 시기에 개봉한 로맨틱 코미디 영화다. 뿐만 아니라 이 영화를 이끌어 가는 두 인물은 영화에는 처음 모습을 드러내는 배우들로, 콘스탄스 우는 ABC 방송사의 드라마 <프레쉬 오프 더 보트(Fresh Off the Boat)>에서 맡은 역할로 가장 많이 알려져 있고, 헨리 골딩(Henry Golding)은 BBC 방송사의 여행 프로그램 MC를 맡았던 것을 마지막으로 실질적으로는 대중들에게 잘 알려져 있지 않다. 게다가 대사가 영어에서 광둥어로, 중국어로, 또 다시 영어로 막힘없이 이어지는 다국어로 이루어져 있다.

하지만 이 영화가 현실에서 부당한 대우를 받고 있는 아시아계 관객들과 빠르게 세를 확장하고 있는 아시아 문화, 그리고 전 세계 박스 오피스의 힘에 미치는 아시아의 문화적 영향력을 이해한다면 3천만 달러의 수익을 올린 이 영화가 도박과는 전혀 거리가 멀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사실 이 영화는 히트하는 게 예정된 수순인 것 같다. <크레이지 리치 아시안스>는 현실 도피 판타지이자 아시아계 미국인 여성이 역시 유색인종인 남자친구를 만나는 신데렐라 스토리이며, 제목처럼 싱가포르에 사는 엄청난 부자 가족에 관한 이야기이다. 이 영화는 또한 친근한 로맨틱 코미디의 여주인공과 호화로운 가구들, 그리고 위트 넘치는 대화를 자랑한다. 덕분에 이미 평론가들의 호평을 받으며 로튼 토마토(Rotten Tomatoes, 비평가 위주의 평점을 매기는 영화 관련 웹사이트)에서 96%의 평점을 얻었다.

그렇다고 이 영화를 제작하는 것이 쉬웠다는 뜻은 아니다. 처음에 제작을 맡기로 했던 프로듀서는 백인 여성을 이 영화의 주인공으로 캐스팅할 것을 제안했었다. 이후 이 영화의 제작자들은 수익성이 높은 넷플릭스와의 계약을 뒤엎고 영화관 개봉을 통해 관객들의 관심을 더 많이 끌 것을 보장한 워너 브라더스(Warner Bros.)와 영화를 제작하기로 했다. 이는 이 영화의 원작인 케빈 콴(Kevin Kwan)의 베스트셀러 작품들의 팬과 자신들의 다양성을 스크린에 재현해 줄 영화를 수십 년 동안 기다려 온 전 세계의 아시아 관객들 모두에게 중요했다. 할리우드는 영화 수익으로 연결되는 아시아계 경제인들과 전 세계 관객들에 대한 의존도가 점차 높아지고 있다. <크레이지 리치 아시안스>는 최근 박스 오피스에서 번번이 쓴 맛을 보고 있는 로맨틱 코미디 장르의 재미를 수많은 일반 관객들에게 다시 선보일 가능성을 갖고 있다. 이 영화는 아시아계 사람들의 모습을 생생히 묘사함으로써 이와 비슷한 또 다른 수많은 영화들의 선례가 될 수도 있을 것이다. 이 영화를 위한 시간이 다가오고 있다. 수년 동안 할리우드와 게임을 치른 <크레이지 리치 아시안스>는 이제 이길 준비가 되어 있다.

콘스탄스 우에게 이 영화의 성공은 그녀를 대스타로 만들어줄 능력 이상의 것을 갖고 있다. 콘스탄스는 시트콤에서 처음으로 모습을 선보였고 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