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임지 타임 time 정기구독 구독신청 02-3675-5543

Lowering Your Blood Pressure Could Reduce Alzheimer’s Risk, New Research Shows

Alice Park(34page) 2018-08-20




* 이 글은 번역글로써 원문에 나타난 글쓴이의 의도와는 전혀 무관합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일부 컬럼을 제외한 완역을 보실 수 있습니다.


새로운 연구에 따르면 혈압을 낮춤으로써 알츠하이머 발병 위험을 감소시킬 수 있다
새로운 돌파구를 찾은 연구에 따르면 생활 방식 개선이 치매를 막는 데 도움이 될 지도 모른다

마가렛 대퍼딜 그레이엄(Margaret Daffodil Graham)은 특히 지속적인 주의가 필요한 건강 문제를 겪은 이후 건강한 생활을 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올해 74세로 노스캐롤라이나 주 윈스턴세일럼(Winston-Salem)에 살고 있는 그녀는 또 다른 1억 명 이상의 미국인들과 마찬가지로 고혈압을 앓고 있으며 30대 때부터 혈압을 조절하기 위해 혈압 약을 복용하고 있다. 그래서 집 근처에 있는 웨이크 포레스트 뱁티스트 메디컬 센터(Wake Forest Baptist Medical Center)에서 연구에 지원할 고혈압 환자를 찾고 있다는 글을 읽었을 때 재빨리 지원서에 서명을 했다. 의사들이 자신의 혈압을 좀 더 집중적으로 관리하며 심장병이나 심장마비 위험을 낮춰 줄 것으로 예상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실험에 참여하는 것이 심장에만 도움이 되는 것은 아니라는 사실은 미처 깨닫지 못했었다. ‘스프린트 마인드(SPRINT MIND)’라고 불리는 이 연구는 혈압을 공격적으로 낮추는 것이 알츠하이머 병증과 관련된 치매 증상을 포함해 인지 능력 저하에 효과가 있을 것인지를 실험하기 위해 기획된 것이었다.

실제로 현재 이 실험의 결과는 혈압을 낮추는 것이 경도 인지 장애(mild cognitive impairment, MCI)와 치매로 이어진다고 여겨지는 지능 저하는 물론이고 치매 가능성의 위험까지 감소시킨다는 사실을 최초로 확실하게 확인시켜주었다. 이는 다른 지원자들 뿐만 아니라 그레이엄에게도 새로운 사실이었다. 이에 대해 연구에 참여한 또 다른 환자인 89세의 아더 레인(Arthur Lane)은 다음과 같이 말했다. “혈압을 조절해서 치매에 안 걸리게 할 수 있다니 상상도 못 했던 일입니다. 정말 놀라운 일이에요.”

2050년이면 전 세계에 치매에 걸린 사람들이 약 1억 5천만 명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그리고 심장병 위험을 낮추기 위해서는 건강에 도움이 되는 음식을 먹고 운동을 하고 금연을 하거나 담배연기를 피하는 등 생활 속 행동을 바꿀 수 있는 수많은 방법이 있는 반면 알츠하이머와 같은 퇴행성 뇌 질환의 위험을 낮춘다고 과학적으로 입증된 방법들은 거의 없다. 병을 발전시키는 데 있어 유전자가 지대한 역할을 하고 나이 역시 주요한 요인이라는 것은 알지만 인간이 이를 조절할 수는 없는 노릇이다.

이것이 바로 알츠하이머 전문가들이 이 병을 치료하기 위해 약물 치료법을 발전시키는 데 집중한 이유다. 하지만 이 방법은 현재까지 큰 성과를 거두지 못하고 있다. 실제로 자사의 치료약이 효과를 보지 못하자 많은 대형 제약사들이 작년에 알츠하이머 치료 연구를 중단하거나 모든 신경 퇴행성 질병 관련 치료제 개발을 포기했다. 이에 대해 마요 클리닉(the Mayo Clinic)의 알츠하이머 연구 센터(Alzheimer’s Disease Research Center) 책임자인 로널드 피터슨 박사(Dr. Ronald Petersen)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여러 가지 측면에 대한 연구 자료가 빈약합니다. 그래서 의학계와 일반 대중들을 실망시켰죠.”

이러한 현실은 결국은 바뀌게 될 지도 모른다. 그레이엄과 레인이 참여한 연구는 인간의 관리를 통해 인지 능력 저하 위험을 낮출 수 있을지도 모른다는 강력한 증거를 제시하고 있다. 국립 보건원(the National Institutes of Health)에 속한 여러 부서에서 자금을 지원받은 이 실험의 결과는 7월에 시카고에서 열리는 알츠하이머 협회(the Alzheimer’s Association) 연례회에서 공개되었으며, 곧 알츠하이머 전문가들에게 희망을 불러일으켰다. 이에 대해 이 연구에 참여하지 않았던 피터슨 박사도 다음과 같이 말했다. “이 연구는 생활 방식 개선이 노년의 인지 능력에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최초로, 실제로 보여준 연구 중 하나입니다.”

스프린트 마인드 연구에는 그레이엄과 레인처럼 고혈압으로 인해 심장병 위험이 높거나 심장 질환을 앓을 위험이 높은 노인이 9,300명 이상 참여했다. 무작위로 선정된 사람들은 두 그룹으로........

아이디 ID저장
비밀번호
회원가입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time/includes/homepage_video.xml

Multimedia

Player for home page r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