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임지 타임 time 정기구독 구독신청 02-3675-5543

Trump Wanted a Summit With Putin. He Got Way More Than He Bargained For

Brian Bennett(22page) 2018-07-30




* 이 글은 번역글로써 원문에 나타난 글쓴이의 의도와는 전혀 무관합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일부 컬럼을 제외한 완역을 보실 수 있습니다.


푸틴 대통령과의 정상회담을 원했던 트럼프 대통령은 자신의 예상보다 더 많은 것을 얻었다.

“누구 말을 믿는가?”

한 노련한 기자가 트럼프 대통령에게 물은 간단한 질문이었다. 하지만 이 질문은 7월 16일 헬싱키의 화려한 궁에서 열린 기자회견에 모인 언론들에게 충격을 안겨 주었다.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은 2016년 시행된 미국 대통령 선거에 러시아가 개입했단 사실을 다시 한 번 부인한 상황이었다. 미국의 법무부와 정보기관, 그리고 의회의 양원(兩院)은 크렘린 궁이 선거에 개입했다고 명확하게 결론을 내리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과연 어느 쪽의 말을 더 믿었을까?

대통령이 미국의 오랜 적수에게 강한 질책을 가해야 할 순간이었다. 그러나 트럼프 대통령은 질책 대신 다음과 같이 답했다. “저는 양측 모두를 신뢰합니다. 우리 정보부 관계자들에게도 강한 믿음을 갖고 있습니다. 하지만 오늘 푸틴 대통령은 선거 개입 사실을 극도로 단호하고 강력하게 부인했습니다.”

미국의 건국 국부(國父)들은 헌법 제 1조 2항에 장래의 대통령들이 지켜야 할 단 한 가지 중대한 지시 사항을 명시해 놓았다. 대통령 당선자는 취임 전 ‘헌법을 보존하고, 보호하며, 지킬 것’과 대통령의 직무를 ‘성실히’ 수행할 것을 선서해야 한다는 것이다. 2016년 선거 개입을 통한 러시아의 공격은 무엇보다 국내외에서의 미국 민주주의의 신뢰도를 추락시키려는 의도였다. 대통령이 이 선서를 지키고 있는지를 이보다 더 직접적으로 보여줄 수 있는 사례는 없을 것이다. 헬싱키 기자회견장의 연단에서 트럼프 대통령은 그 임무를 제대로 수행하지 못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이끌고 있는 정부의 관계자들은 대통령이 회담에 대비하도록 노력했다. 정상회담이 개최되기까지 며칠 동안 트럼프 대통령은 2016년 선거 개입에 핵심적인 역할을 한 러시아 군 정보부 요원 12명의 기소 내역에 대해 로드 로젠스타인(Rod Rosenstein) 법무차관에게 대면 보고를 받았다. 로버트 뮬러(Robert Mueller) 특검이 기소하고 7월 13일에 대중에게 공개된 이 혐의는 수사 결과에 따라 유죄를 강력히 시사하는 확실한 증거에 의한 것으로, 미국 정보부가 러시아 정보부에 깊이 침투해 밝힌 일부 정보에 기반을 두고 있다. 러시아 측 사람들은 자신들이 한 짓이 폭로되었기 때문이 아니라 트럼프 대통령이 본의 아니게 자신들 편을 들자 멍한 상태를 보이고 있다. 이에 대해 전역한 KGB 장군인 블라디미르 루바노프(Vladimir Rubanov)는 <타임>에 다음과 같이 말했다. “한 나라의 수장이 자국의 정보부를 못 믿는다면 그 나라는 큰 문제를 겪고 있는 게 아닐 수 없습니다.”

이는 가장 최근의 공격에 불과했다. 미국은 최근 영국에서 신경가스를 이용해 전직 러시아 스파이와 그의 딸을 공격한 혐의에 대한 보복으로 60명의 러시아 스파이를 추방했다. 미국 국토 안보부(Homeland Security) 관계자들과 의회 의원들은 러시아가 계속해서 미국의 민주주의와 이에 대한 미국 국민들의 믿음을 깨뜨리려는 시도를 계속하고 있다는 보고를 받고 2018년에 시행되는 중간 선거를 러시아의 공격으로부터 지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그리고 러시아가 정기적으로 폭탄을 시험하고 미국은 이에 대해 언제든 대응 공격할 준비를 갖추고 있는 알래스카 주변 상공부터 우크라이나 국경 지대와 지난 2월, 러시아의 용병이 미국의 특전사 기지를 공격했던 시리아 전쟁터에 이르기까지 미국과 러시아는 세계 전역에서 팽팽한 교착 상태를 유지하고 있다.

하지만 트럼프 대통령은 푸틴 대통령이 선거 개입을 ‘강력하게’ 부인했다고 말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이 러시아 인을 ‘좋은 경쟁자’로 추켜세우며 양국 관계를 악화시킨 미국을 ‘어리석다’고 칭했다. 또한 시리아에서의 러시아와의 협력 가능성을 반기며 영국 투자자 빌 브라우더(Bill Browder) 수사 협력에 대한 대가로 뮬러 특검의 조사에 협조하겠다는 푸틴 대통령의 제안을 ‘놀라운 제안’이라고 묘사했다.

트럼프 대통령의 발언이 끝나자마자 엄청난 반응이 즉각 쏟아져 나왔다. 군 통수권자로서 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