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임지 타임 time 정기구독 구독신청 02-3675-5543

For the Trump Administration, Reuniting Migrant

Maya Rhodan (5page) 2018-07-23




* 이 글은 번역글로써 원문에 나타난 글쓴이의 의도와는 전혀 무관합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일부 컬럼을 제외한 완역을 보실 수 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 행정부의 이민자 가족 재결합시키기

연방 정부는 트럼프 행정부의 ‘무관용’ 정책으로 인해 국경에서 생이별한 이민자 가족들을 즉각 재결합시키라는 병원의 명령을 받았다. 하지만 행정부가 자신들이 자초한 위기를 수습하느라 애쓰는 사이 가장 어린 아이들을 부모들에게 돌려보내려는 시도조차 지연되고 있다.

6월 말에 한 판사는 정책으로 인해 부모와 떨어진 5세 미만의 아이들 102명을 7월 10일까지 가족들에게 돌려보내라고 판결했다. 5세 이상의 아이들, 곧 최소 2,000명의 미성년자들의 경우 행정부에는 7월 26일까지의 시간이 주어졌다.

첫 시한이 다가왔다 지나갔지만 연방정부가 온전히 기한을 지킨 경우는 단 한 건뿐이었다. 기한을 지키지 못한 나머지 경우의 원인은 충격적인 동시에 단순하다. 정부가 아이들을 풀어 줄 준비는 되어 있었지만 아이를 누구에게 돌려보내야 할지 확인을 할 수가 없었던 것이다. 동시에 5세 미만으로 보호자와 떨어져 있는 아이들의 1/4 이상은 자신들이 함께 온 어른이 심각한 범죄 전과를 갖고 있거나 아이와 연고가 없거나, 혹은 범죄 혐의로 구금되어 있다는 이유로 보호자와 재결합을 할 수 없는 경우도 있었다. 또한 법무부가 미국 시민일 수도 있다고 인정한 한 아이가 보호 중이기도 하다.

이러한 사실을 종합해 볼 때 트럼프 대통령 행정부가 7월 10일까지, 혹은 그 직후까지 부모들에게 돌려보낼 계획 중인 어린 아이들은 55명에 불과하다. 부모가 추방되었거나 미국 내에 석방된 최소 20명의 아이들은 부모와 만나는 데 더 오랜 시간이 걸릴 것이다. 시한을 연장하려는 마지막 시도는 이 사건을 감독하던 다나 사브로(Dana Sabraw) 연방 법원 판사에 의해 기각되었다. 이에 대해 사브로 판사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기한은 확정된 겁니다. 그 때까지 지키면 좋겠다는 얘기가 아닙니다.”

부모 자식 간 생이별의 단초가 된 이번 정책의 내용은 분명했다. 불법적으로 국경을 넘는 모두를 기소한다, 즉 어른들과 함께 형사 구금될 수 없는 아이들을 보호자와 떼어놓는다는 것이다. 하지만 이 절차를 무효화하는 방법에 대한 지시는 없었다. 트럼프 대통령이 6월 20일에 서명한 행정 명령은 이들의 생이별을 중단시켰지만 가족들을 다시 만나게 해 줄 방법을 고심한 흔적은 없었다.

이 문제는 사브로 판사의 이해를 얻지 못했고, 그는 6월 26일 판결의 결정문에 다음과 같이 적었다. “이 행정 명령에는 가족들을 재결합 시킬 계획이나 준비가 전혀 없고, 결과적으로 가족들은 몇 달씩이나 서로 떨어져 있어야 했다.” 사브로 판사는 재결합 절차가 진행되는 것을 반기면서도 정부는 헤어진 가족들을 가능한 한 빨리 재결합시켜야 할 의무가 있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7월 10일 마감 기한에 대해 또 다른 의견을 제시했다. “해결 방법이 있습니다. 불법적으로 우리나라에 들어오지 말라고 사람들에게 말하는 겁니다.”) 사브로 판사는 재결합 절차가 진행되는 동안 연방 정부는 물론이고 소송을 제기한 미국시민자유연맹(American Civil Liberties Union)에도 자신에게 정기적으로 상황을 보고할 것을 요구했다.

정부 관료들은 자신들이 보호하고 있는 모든 아이들의 소재를 알고 있으며 부모와 아이들 간의 연락을 유지하기 위해 노력 중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하지만 그들이 우선순위로 꼽는 것은 아이들의 안전을 보장할 수 있는 상태에서 가족들의 재결합을 보는 것이며 여기에는 시간이 걸릴 수도 있다. 부모가 동행하지 않고 보건사회복지부(the Department of Health and Human Services) 산하 난민재정착지원센터(Office of Refugee Resettlement)의 보호 하에 있는 미성년자의 양육권을 얻으려면 어른들은 일반적으로 지문 제출부터 재정 안정성 보고까지 모든 것을 포함한 종합적인 확인 절차를 거쳐야 한다. 하지만 이제 국경에서 생이별한 가족들을 위해 선의의 장애물들은 생략되고 있는 중이다.

정부는 재결합을 이번 달 안으로 완료하기 위해 절차를 간소화하기 위해서는 여러 조치를 거쳐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예를 들어 일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