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임지 타임 time 정기구독 구독신청 02-3675-5543

Land Conflict Has Long Been a Problem in Nigeria. Here’s How Climate Change Is Making It Worse

Ciara Nugent(7page) 2018-07-09




* 이 글은 번역글로써 원문에 나타난 글쓴이의 의도와는 전혀 무관합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일부 컬럼을 제외한 완역을 보실 수 있습니다.


나이지리아의 영토 분쟁이 오랜 시간, 문제가 되고 있다. 여기에 기후 변화까지 더해져 문제를 더욱 악화시키고 있다.

6월 말, 나이지리아 중부 플래토 주(Plateau 州)에서 농부들과 유목민들이 점차 줄어드는 이 지역의 농지를 서로 차지하려다 벌인 유혈 충돌로 최소 86명이 목숨을 잃었다. 아프리카 일부 지역에서 농지를 놓고 벌어지는 경쟁은 오랜 시간 충돌의 원인이 되어 왔지만 기후 변화로 인해 자원 확보를 위한 압박이 점차 심해지면서 이제는 갈등의 가장 주요한 원인이 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 건조한 땅

이제 나이지리아 영토의 60%에 달하는 지역에서 가뭄과 기후 변화로 인해 비옥한 땅이 황폐한 사막으로 변하는 사막화 현상이 더욱 악화되고 있다. 그 결과 나이지리아 북부의 목축업자들은 가축을 방목할 땅을 찾아 어쩔 수 없이 점점 더 남쪽으로 향하게 되었고, 그로 인해 중부 지역에 터를 잡은 농부들과 마찰을 일으키고 있다. 나이지리아의 인구가 1억 9천1백만 명으로 급증하고 이슬람 반군과의 갈등이 지속되면서 영토 경쟁도 점차 격화되고 있다. 2011년부터 영토 갈등 때문에 빚어진 충돌로 최소 10,000명이 사망했고, 그보다 더 많은 사람들이 집을 잃었다.

* 지역적 위협

U.N.에 따르면 사헬(Sahel) 전역에서 80%가 넘는 사람들이 천연 자원에 생계를 의존하고 있다. 하지만 물과 농지가 점점 줄어들면서 여러 나라의 영토 분쟁과 민족 분열이 점차 악화일로를 걷고 있다. 나이지리아에서 벌어진 것과 유사한 충돌로 말리와 중앙아프리카 공화국, 남 수단, 그 외 다른 나라들에서도 벌써 수만 명의 사람들이 목숨을 잃었다. 또한 수백만 명이 넘는 사람들이 살던 지역에서 쫓겨났고, 그 중 많은 이들이 유럽 남부로 가는 이민자들의 물결에 동참하고 있다.

vie for ~을 위해 겨루다, 경쟁하다
flash point 인화점, 발화점, 일촉즉발의 상황, 화약고
threaten (나쁜 일이 있을) 조짐을 보이다
desertification 사막화
exacerbate 악화시키다
graze 방목하다, 풀을 뜯다
friction 마찰, 저항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