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임지 타임 time 정기구독 구독신청 02-3675-5543

Parents Are Facing a Nightmare at the U.S. Border

Haley Sweetland Edwards (6page) 2018-06-25




* 이 글은 번역글로써 원문에 나타난 글쓴이의 의도와는 전혀 무관합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일부 컬럼을 제외한 완역을 보실 수 있습니다.


미국 국경에서 악몽과 마주한 부모들

올해 초, 미리안(Mirian)이라는 젊은 온두라스 여인이 18개월 된 아들을 품에 안고 멕시코의 마타모로스(Matamoros)와 텍사스 주의 브라운스빌(Brownsville)을 잇는 다리를 건너 미국 국경 수비대에 망명을 요청했다. 미리안과 아들은 구류 시설에서 그날 밤을 보냈다. 다음날 관리자들은 그녀에게 정부 차량 뒷좌석에 설치된 카시트에 아들을 태우라고 말했다. 아들에게 안전벨트를 채우는 그녀의 손이 부들부들 떨렸다. 이후 CNN.com이 게재한 그녀의 개인 성명서에 따르면 관리자들은 아이를 어디로 데려가는지 말해주지 않았다고 한다. 뿐만 아니라 그녀가 아들과 함께 가는 것도 허락되지 않았다. 자동차가 움직이자 아들이 소리를 지르며 뒤돌아보는 모습이 차창을 통해 보였다.

미리안의 변호사인 엘리사 스테글리치(Elissa Steglich)에 따르면 미리안은 이후 2달 반 동안 이민 센터에 발이 묶인 채 아들을 방문하거나 아들에게 이야기를 할 수조차 없었다. 미리안은 아들이 엄마의 목소리를 잊은 것은 아닐지 걱정스러웠다. 미리안을 만나본 텍사스 법대(the University of Texas School of Law) 이민 클리닉(the Immigration Clinic)의 대표 데니스 길먼(Denis Gilman)은 다음과 같이 말했다. “아이와 부모를 떼놓는 것은 무척이나 잔인한 일입니다. 이들은 서로가 어디 있는지조차 모를 때가 많죠.”

미리안과 아들은 결국에는 함께하게 되었지만 이제는 미국의 정책이 부모들에게 악몽이 되었다. 5월 7일, 트럼프 행정부는 미국 국경에 ‘무관용 원칙’을 적용할 것을 공표했다. 이 정책은 단순하다. 허가 없이 국경을 넘는 사람은 이제 연방법 위반으로 기소 대상이 되며 초범의 경우 180일 형을 선고받을 수 있다는 것이다. 아이들을 성인들과 함께 수감할 수는 없기에 엄마나 아빠가 투옥되어 있는 동안 미성년자들은 부모와 떨어져 소년원 시설에서 지내야 한다.

이들에 대한 엄중 단속과 기소는 가족 간의 분리가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방아쇠가 되었다. 이민세관집중국(ICE)이 공식적인 숫자를 발표하지는 않았지만 로이터(Reuters)는 2016년 후반부터 약 1,800 가정이 서로 헤어지게 되었다고 밝혔다. 지역 국선 변호인들의 보고에 따르면 5월에서 6월까지 2주 동안 텍사스 맥알렌(McAllen)에서만 400여 명의 아이들이 부모들과 떨어져 있었다. 이에 대해 전국이민정의센터(the National Immigrant Justice Center)의 다이앤 아이켄베리(Diane Eikenberry) 부소장은 다음과 같이 말했다. “전에도 이런 일은 없었어요. 전혀 본 적도 없는 일이죠.”

이 새로운 정책은 불법적으로 국경을 넘는 사람들에게만 적용되는 범위를 넘어섰다. 미국자유인권협회(the American Civil Liberties Union)에서 진행하는 이민자 권리 프로젝트(Immigrants’ Rights Project)의 리 갤런트(Lee Gelernt) 부국장은 부모들이 적법한 절차에 따라 난민 신청을 해도 연방 요원들이 아이들을 부모에게서 떼어놓는 경우가 많다고 말했다. 스테글리치에 따르면 미리안 역시 절대 범죄 혐의로 기소를 당하지 않았었다.

새로운 ‘무관용’ 정책은 자녀들과 함께 여행하는 부모들이 가족들과 헤어지지 않고자 보통 추적 장치를 착용한 채 풀려나거나 자녀들과 함께 구금되거나 혹은 사건 관리 프로그램을 이수한다는 점에서 이전 행정부와도 확연한 차이를 보인다. 국토안보부 대변인은 정부가 미국 내에서 출생한 범죄자들은 자녀들과 함께 투옥시키는 데 반해 국경 문제와 관련해 강경 노선 정책을 펼치는 것에 대해 트럼프 행정부를 옹호하며 다음과 같이 말했다. “범죄를 저지르면 경찰이 감옥에 보낼 겁니다. 가족이 있는지 없는지는 상관없죠.” 하지만 그는 범죄를 저지르지 않은 이민자들까지 자녀들과 헤어지게 만드는 법안이 계류 중인 것에 대한 질문에는 답변을 거부했다.

이민자들의 변호인들은 연방 당국이 정확히 어떻게 자녀들을 부모에게서 떼어놓고 있는지를 기록한 가슴 아픈 문서를 제시했다. 변호사들이 <타임>에 전한 바에 따르면 일부 사례의 경우 연방 관계자들이 우는 아이들을 부모의 품에........

아이디 ID저장
비밀번호
회원가입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time/includes/homepage_video.xml

Multimedia

Player for home page r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