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임지 타임 time 정기구독 구독신청 02-3675-5543

Harvey Weinstein’s Arrest Is Just the Opening Scene

Eliana Dockterman(19page) 2018-06-11




* 이 글은 번역글로써 원문에 나타난 글쓴이의 의도와는 전혀 무관합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일부 컬럼을 제외한 완역을 보실 수 있습니다.


하비 와인스타인(Harvey Weinstein) 체포로 단지 막이 올랐을 뿐이다.

#미투(MeToo) 운동은 단순한 서곡이 아니었다.

70명이 넘는 여성에게 성추행과 성폭행 혐의로 고발당한 뒤 거의 8개월이 지난 5월 28일, 하비 와인스타인이 자신의 오래된 트리베카(Tribeca) 사무실에서 불과 몇 블록 떨어진 뉴욕 맨해튼 경찰서에 자진 출두했다.

이 장면은 이 전직 영화 제작자의 오스카 수상작 중 하나에서 따온 것처럼 신중하게 연출되었다. 와인스타인은 어린 아이의 순수함을 떠올리게 하는 부드러운 색인 아주 연한 파란색 스웨터를 입고 있었다. 그리고 그가 범죄자이기 이전에 예술가라는 사실을 기억하게 하려는 듯 예술과 영화에 대한 책을 들고 있었다. 이후 법정에서 그는 여성 한 명을 강간하고 다른 한 명에게 구강성교를 강요한 범죄 사실이 없다고 주장했지만 결국 목요일에 대배심에 의해 기소되었다.

경찰 역시 강력한 한 방을 날렸다. 와인스타인을 포토라인에 세운 것이 그것이다. 더 정확히 얘기하자면 여성 경관이 수갑을 찬 와인스타인을 경찰서 밖으로 데리고 나왔다. 그 날은 앞으로 여러 달 동안 전국 무대에서 벌어질 흥미진진한 쇼의 예고편이었다. 양측 모두 와인스타인 재판이 성범죄로 기소된 다른 남성들이 등장하는 연작 드라마의 첫 회라는 것을 알고 있다.

이제껏 우리가 봐 온 장면들은 ‘복수 판타지’라는 새로운 장르를 개척했다. 배우 애슐리 주드(Ashely Judd)와 기네스 펠트로(Gwyneth Paltrow), 루피타 뇽고(Lupita Nyong’o)를 포함해 지난 10월, 와인스타인의 혐의를 주장하며 앞으로 나선 사람들이 #미투 운동의 시동을 걸었다. 사회 각계각층의 여성들이 소셜 미디어를 통해 일부 남성들이 자신들에게 성범죄를 저질렀다고 주장하며 이들을 폭로했다. 이 운동은 진짜로 효과가 있었으며, 지금까지도 계속해서 효과를 발휘하고 있다. 5월에 비자(Visa)는 모건 프리먼과 함께 하는 캠페인 광고를 중단했고, 미주리 주의 에릭 그레이튼스(Eric Greitens) 주지사는 성범죄 혐의를 받은 이들에게 사퇴를 종용했다. 그들의 불명예가 영원토록 지속될 지는 분명하지 않다. 케빈 스페이시(Kevin Spacey)와 빌 오라일리(Bill O’Reilly) 같은 남성들은 여전히 영화와 방송에 모습을 드러내지 못하고, 집 안에만 틀어박혀 있다. (와인스타인은 애리조나 재활 센터에서 명상과 언어 치료를 받았다.)

이제 와인스타인의 이야기는 칩거가 아닌 감옥에서 끝나게 될 수도 있다. 그리고 우리 나머지 사람들은 좌절감이 들 때도 있지만 어쩌면 이번에는 더 만족스러울 법정 드라마를 목격하게 될 것이다. 사법 제도는 #미투 운동의 요구에 느리게 답하고 있으며, 와인스타인은 이 운동이 시작된 이후 처음으로 체포된 유명 인사다. (그는 또한 런던과 로스앤젤레스에서도 여전히 조사를 받고 있다.) 이 사건으로 소셜 미디어의 능력이 시험대에 오르게 될 것이다.

트위터에서는 정의(正義)가 빠르게 구현된다. 하지만 미국의 법 제도는 느리기로 악명이 높다. 일례로 <뉴욕 매거진(New York magazine)>이 빌 코스비(Bill Cosby)를 고소한 많은 여성들의 모습을 표지에 실은 지 3년이 지나고 2번의 배심 재판이 이뤄진 지난 4월에서야 이 배우는 성 범죄로 기소되었다. 그가 항소할 경우 재판은 수년이 더 걸릴 수도 있다.

와인스타인이 직업과 회사와 명성을 잃게 만든 것은 각종 기사와 논설, 트위터에서 자신의 이야기를 외친 수많은 여성들이었다. 와인스타인의 재판이 이뤄질 동안 그의 악행의 패턴을 입증하기 위해 얼마나 많은 여성이 증언을 하게 될 지는 확실치 않다. 코스비 사건과 미국 체조 국가대표팀 주치의였던 래리 나사르(Larry Nassar) 사건의 양형 심리를 통해 이러한 증언이 강력한 힘을 발휘한다는 것이 입증되었다. 와인스타인의 변호사가 가장 피하고 싶은 것이 바로 여성들이 와인스타인의 범죄 혐의를 증언하기 위해 연이어 증인석에 서는 것이다.

최근 애슐리 주드가 <타임>에 기고한 대로 와인스타인의 체포를 놀라운 일로 받아들여서는 안 된다. “성범죄자도 ........

아이디 ID저장
비밀번호
회원가입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time/includes/homepage_video.xml

Multimedia

Player for home page r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