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임지 타임 time 정기구독 구독신청 02-3675-5543

Are American Voters Acting Normal Again?

Molly Ball(5page) 2018-05-21




* 이 글은 번역글로써 원문에 나타난 글쓴이의 의도와는 전혀 무관합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일부 컬럼을 제외한 완역을 보실 수 있습니다.


미국 유권자들이 다시 정상적으로 행동하고 있는가

화요일의 선거 결과가 이를 확인시켜줄 것이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취임한 이후 미국 정치는 시대를 역행하며 혼란에 휩싸였고, 사회적 통념은 무용지물로 취급되었으며, 구제도는 쓸모없어져 버렸다.

정치 전문가들과 이른바 전문가라고 불리는 사람들은 앞으로 언제 깜짝 놀랄 만한 일이 벌어질지 확신하지 못한 채 미국 유권자들을 눈여겨보게 되었다. 공화당 지지자들이 성관계를 위해 10대들을 쫓아다닌 혐의를 받은 남자에게 투표할 것인가? 민주당은 트럼프 대통령이 20 포인트 차로 승리한 하원의원 선거구를 차지할 수 있을 것인가? 물론 결과는 누구도 알 수 없다.

그리고 화요일에 이른바 전문가라는 이들은 앞으로 벌어질지 모르는 무모한 상황에 대비했다. 하지만 중간 선거에 앞서 시행된 예비 선거의 첫 판에서 공화당과 민주당의 유권자들은 안전한 선택을 했다. 웨스트버지니아와 오하이오, 인디애나에서 실시된 예비 선거에서 유권자들은 양당의 기득권 세력을 이끌고 있는 대부분의 후보 예정자들에게 표를 던지지 않으며 안도의 한숨을 내쉬었다.

웨스트버지니아에서 공화당 유권자들은 현 민주당 상원의원인 조 만킨(Joe Manchin)에 도전할 상원 의원 후보로 법무 장관인 패트릭 모리세이(Patrick Morrisey)를 선택했다. 전직 워싱턴 로비스트로 경선에서 보수적인 입장을 취하고 있는 모리세이는 하원 의원 자리에 앉아 있는 에반 젠킨스(Evan Jenkins)는 물론이고 석탄 회사의 전임 CEO이자 경선에서 가장 상대하기 힘든 경쟁자였던 돈 블랑켄십(Don Blankenship)을 서서히 몰아내고 있다. 돈 블랑켄십은 29명의 광부가 사망한 폭발 사고와 관련해 탄광 안전 규정을 위반한 혐의로 1년간 투옥되었었다.

선거 유세 막바지에 블랑켄십은 특이한 광고를 내보냈다. 인기가 별로 없는 상원 다수당 지도자인 미치 맥코넬(Mitch McConnell)이 미국인보다 ‘중국 사람들’을 더 좋아한다고 공격하고 ‘아이들을 위해 코카인 미치(Cocaine Mitch)를 몰아내겠다고 맹세하는 내용이었다. 아이러니하게도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12월 앨라배마 주 상원의원 선거에서 낙선한 공화당 후보인 로이 무어(Roy Moore)와 비교해 블랑켄십은 총선에서 당선되기엔 부적합한 사람이라고 유권자들에게 경고했다. 이에 유권자들은 대통령의 말에 귀를 기울였고 의석을 차지하기에 더 나아보이는 워싱턴의 공화당원들에게 표를 던졌다. 만킨은 개인적으로 인기가 많은 사람이지만 2016년에는 트럼프가 42 포인트 차이로 승리했다.

오하이오 주에서는 민주당원들이 파격적이고 인습에 얽매이지 않은 후보자들의 막판 등판에 마음을 졸였다. 하지만 기득권층이 주지사로 선호하는 전임 법무장관이었던 리차드 코드래이(Richard Cordray)는 극좌 성향의 전직 국회의원이자 두 차례나 대선 후보자였던 데니스 쿠치니크(Dennis Kucinich)를 쉽게 따돌렸다. 코드래이는 극히 드문 기업 친화적 민주당원으로, 그가 선거에 뛰어들기 전 마지막으로 맡았던 업무는 엘리자베스 워렌(Elizabeth Warren)이 직접 뽑은 소비자 금융 보호국(the Consumer Financial Protection Bureau) 국장이었다. 하지만 그는 쿠치니크처럼 열심히 활동할 열의와 뉴 에이지(New Age)의 느낌은 부족하다.

이로 인한 결과는 오히려 극좌 성향의 정치적 지지력을 얻기 위해서 극단적인 자유주의자들이 민주당 경선에서 승리하는 데 필요한 표를 반드시 얻어야 될 필요는 없다는 것을 상기시켰다. {2016년 대통령 예비 선거에서 승리하지 못했던 버니 샌더스(Bernie Sanders)의 경우도 보라.} 11월에 코드래이는 공화당원이자 현 법무장관인 마이크 드와인(Mike DeWine)과 붙게 된다. 드와인 역시 화요일에 가장 강력한 상대를 물리친 상태다. 이는 2010년 드와인이 현재 자리를 두고 코드래이를 꺾었던 사건의 재경기가 될 것이다.

인디애나 주 상원 예비 선거에서는 두루 인기를 얻은 후보자가 없었으나 공화당 지지자들은 현역 하원 의원들을 제치고 자동차 부품 유통 업체의 CEO인 마이........

아이디 ID저장
비밀번호
회원가입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time/includes/homepage_video.xml

Multimedia

Player for home page r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