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임지 타임 time 정기구독 구독신청 02-3675-5543

Where the Legend of El Chapo Was Born

Ioan Grillo(20page) 2018-05-21




* 이 글은 번역글로써 원문에 나타난 글쓴이의 의도와는 전혀 무관합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일부 컬럼을 제외한 완역을 보실 수 있습니다.


엘 차포(El Chapo)의 전설은 어디에서 탄생했는가

호아킨 ‘엘 차포’ 구즈만(Joaquín “El Chapo” Guzmán)은 1957년 멕시코 시에라 마드르 산맥(Sierra Madre mountains)에 있는 라 투나(La Tuna)의 허름한 마을에서 태어났다. 당시 그가 태어난 진흙으로 만들어진 집에는 전기도 들어오지 않았고, 물도 나오지 않았으며, 운송수단이라고는 노새가 전부였다. 그의 어머니는 자신이 남편과 함께 얼마나 열심히 산비탈을 깎아 콩과 옥수수를 키우고 엘 차포와 10명의 형제들을 먹여 살렸는지를 설명했다. 88세가 된 구즈만의 어머니 콘수엘로 로에라(Consuelo Loera)는 햇빛이 드리운 산비탈에 매달린 집과 농장 건물들을 바라보며 <타임>에 다음과 같이 말했다. “힘든 시기였지. 상황이 나아지기만 기다릴 뿐이었다오.” 작지만 다부진 체구로 인해 엘 차포(난쟁이)로 알려진 구즈만은 어릴 때부터 먹을 것을 살 돈을 벌기 위해 소작농들에게 오렌지를 팔려고 오렌지 자루를 들쳐 매고 언덕을 오르내리며 고생을 했다. 로에라는 아들에 대해 이렇게 말했다. “그 아이는 더 나은 삶을 위해 늘 고군분투했지. 어린 아이일 때부터 그랬다오.”

60년 뒤, 구즈만은 140억 달러 분량의 마약을 미국 내로 반입했다는 혐의로 뉴욕 시의 최고 보안 교도소에 수감되었다. 이는 미국 범죄 역사상 가장 큰 규모의 마약 사건이다. 그의 어머니는 더 이상 진흙 오두막이 아닌 자동 소총을 휘두르는 오토바이 네 대가 집 밖을 지키고 있는 벽돌 건물에서 살고 있다. 로에라는 이어서 이렇게 말했다. “방금 아들과 전화통화를 했다오. 담대한 얼굴을 하고 있겠지. 아들은 늘 모든 게 잘 될 거라고 믿고 행동하는 사람이거든.”

구즈만은 2017년 도널드 트럼프가 대통령 취임 선서를 하기 몇 시간 전에 미국으로 인도되었다. 하지만 로에라와 그 지역 주민들은 구즈만이 2001년과 2015년에 멕시코 감옥에서 탈옥한 이후 도망자 생활을 했던 때처럼 이번에도 소송에서 이겨서 자유의 몸으로 돌아오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61세의 구즈만은 미국의 7개 연방 구에서 기소되었고 검사들이 세계에서 가장 크고 가장 마약 거래를 많이 한다고 설명한 잔인한 조직인 시날로아 카르텔(the Sinaloa Cartel)의 우두머리라는 혐의를 받고 있다. 이를 고려해볼 때 정말 그들의 바람대로 된다면 놀라운 일이 아닐 수 없을 것이다.

하지만 최근 몇 년 사이 일반적으로 형량 거래의 일환으로 유죄를 인정하고 미국에서 추방된 다른 수 십 명의 멕시코 마약 왕들과 달리 구즈만은 9월에 브루클린 연방 법원에서 열릴 예정인 심리에 앞서 자신이 무죄라고 주장하고 있다.

56 페이지로 요약된 기소 내역에 따르면 검사 측에서는 멕시코 대통령 6명이 거쳐 간 30년 간 미국에서 1조 달러 상당의 마약 전쟁을 일으키고 수백만의 마약 중독자를 양성하는 한편 수 천 건의 살해 범죄를 저지른 혐의로 구즈만을 기소했다.
세계에서 가장 악명 높은 카르텔의 두목 중 하나로 부상한 그는 리처드 닉슨 대통령이 1971년에 선언하고 1980년대에 코카인과의 전쟁으로 이어진 마약과의 전쟁의 양상을 변화시켰다. 즉 밀레니엄의 도래 당시 메스암페타민의 공포를 불러일으켰고 현재는 헤로인을 확산시키고 있는 것이다.

마약 전쟁은 전통적인 전쟁에 필적할 만한 수많은 피해자들을 양산하고 있다. 미국에서는 2016년에 헤로인과 관련해 목숨을 잃은 사망자가 15,000명 이상으로, 이는 2010년 이후 5배나 증가한 것이다. 멕시코에서는 경쟁 카르텔 사이의 충돌과 10억 달러 분량의 마약이 운반되는 길목과 또 다른 부정한 거래에 대한 경비대의 단속으로 10년 동안 119,000명 이상의 사람들이 사망한 것으로 추정된다. 만일 마약과 관련된 전쟁을 무력 충돌로 분류했다면 세계에서 가장 끔찍한 전쟁 중 하나로 기록되었을 것이다.

브루클린에서 열리는 심리에서 검사들은 코카인과 지역 범죄 사이의 역사적 연관성을 강조할 것으로 보인다. 검사들은 기소 내역에 다음과 같이 적었다. “1980년대의 뉴욕과 마이애미보다 미국에 유입된 코카인의 파급력을 더 정확하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