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임지 타임 time 정기구독 구독신청 02-3675-5543

How We Chose the 2018 TIME 100 List of the World’s Most Influential People

Edward Felsenthal (5page) 2018-04-30




* 이 글은 번역글로써 원문에 나타난 글쓴이의 의도와는 전혀 무관합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일부 컬럼을 제외한 완역을 보실 수 있습니다.


<타임>의 ‘2018년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인물 100인’ 명단은 어떻게 선정되었는가
올해의 명단은 이전과는 조금 달라 보인다

<블랙 팬서(Black Panther)>의 감독 라이언 쿠글러(Ryan Coogler)와 주연인 채드윅 보스먼(Chadwick Boseman) 두 사람은 모두 올해 <타임>이 선정한 100인에 명단을 올렸다. <블랙 팬서>는 올해 수십억 달러를 벌어들인 블록버스터로, 이 영화 속에서 가장 신나는 장면은 영화 초반에 나온다. 한 테러리스트의 공격이 와칸다(Wakanda) 왕국을 뒤흔들어 놓는다. 보스만이 연기한 티찰라(T’Challa)는 안젤라 바셋(Angela Bassett)이 연기한 그의 어머니의 ‘아들아, 이제는 네가 활약할 때이다’라는 설득에 왕좌를 차지하기 위해 왕국으로 돌아온다.

<타임>이 매년 선정하는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인물 명단은 우리 기준에 ‘지금’이 그들이 활약한 때라고 여겨지는 개인들이다. <타임>이 선정하는 100인은 비록 명단 내의 많은 이들이 권력을 행사하고는 있지만 권력을 기준으로 하지는 않는다. 이들이 쌓은 업적을 기준으로 한 것도 아니다. 후보자들을 고려하던 심사위원들이 이들이 평생 이룩한 놀라운 성과에 놀랄 때가 많다. 하지만 <타임> 선정 100인 기사를 지휘하는 댄 마처이(Dan Macsai) 편집장은 핵심적인 질문으로 돌아가게 만든다. “올해가 과연 그들이 활약한 해였는가?”

올해는 <타임>이 영향력 있는 인물 100인을 선정한 지난 20년과 다른 점이 많은 해였다. 미 대외 관계 협의회(the Council on Foreign Relations)의 대표이자 이번 호의 기고가인 리처드 하스(Richard Haass)는 중국과 북한, 이란에 대한 백악관의 적대적 태도를 언급하며 올해를 ‘미국 현대 역사상 가장 위험한 시기’라고 칭했다. 미국이 친 권위주의적 입장을 분명하게 보이고 있는 가운데 나머지 다른 나라들도 같은 노선을 취하고 있다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이에 맞춰 2018 <타임>이 선정한 100인 명단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부터 탈북자이자 우리가 선택한 작가인 이현서 씨가 ‘지구상에서 가장 위험한 인물’이라고 부르는 김정은 국무위원장에 이르는 지도자들을 선정했다.

다른 의미로 늘 선정 당시의 상황을 반영했던 <타임>이 올해 선정한 100인은 이전과는 확실히 다른 듯 보인다. 명단 내의 영향력 있는 인물들은 점차 국적도 나이도 의미가 없어지고 있다. 이 명단 중 45명은 40세 이하로, 그 중에는 역대 최연소인 14세의 배우 밀리 바비 브라운(Millie Bobby Brown)도 포함되어 있다. 명단에 속한 사람들의 일반적인 선정 기준은 나이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우리가 그들에게서 얼마나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는가이다. 스티븐 스필버그(Steven Spielberg) 감독이 영화 <레이디 버드(Lady Bird)>로 오스카 상 후보에 오른 그레타 거윅(Greta Gerwig)에 대해 ‘그녀보다 나이 많은 사람들이 그녀에게 배우고 있다’라고 쓴 평가처럼 말이다.

대통령으로서 느꼈던 가장 큰 불만은 상식적인 총기 안전 관련법 통과가 좌절된 것이라고 말했던 버락 오바마(Barack Obama) 전 대통령은 ‘우리 생명을 위한 행진(the March for Our Lives)’을 조직한 플로리다 파크랜드의 10대들에게서 영감을 얻고 있다며 다음과 같이 말했다. “그들에게는 힘이 있습니다… 그들에게는 오랜 시간 계속 되어온 제약과 시대에 뒤떨어진 관습, 그리고 지혜로 포장될 때가 지나치게 많은 비겁함을 거부할 힘이 있는 겁니다.”

그래도 여전히 나이가 많은 사람이 가르침을 줄 수 있다는 생각이 강하게 남아있다. 배우이자 하버드 입학생인 야라 샤히디(Yara Shahidi)는 맥신 워터스(Maxine Waters) 하원 의원에 대해 ‘맥신 이모(Antie Maxine)는 우리 세대가 그녀의 조카인 것을 자랑스러워하게 만들고 있다’고 말했다. <타임> 선정 100인 명단에 처음 이름을 올린 코미디언 티파니 해디시(Tiffany Haddish)는 상상할 수조차 없을 정도로 힘겨운 어린 시절을 보낸 오프라 윈프리(Oprah Winfrey)가 어떻게 이 명단에 9번이나 올랐는지에 대해 다음과 같이 설명했다. “그녀는 자신의 꿈을 현실로 만들었습니다. 그런 그녀를 보고 자랐기........

아이디 ID저장
비밀번호
회원가입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time/includes/homepage_video.xml

Multimedia

Player for home page r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