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임지 타임 time 정기구독 구독신청 02-3675-5543

Outgoing Planned Parenthood President Cecile Richards Is Not Done Fighting

Belinda Luscombe (12page) 2018-04-09




* 이 글은 번역글로써 원문에 나타난 글쓴이의 의도와는 전혀 무관합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일부 컬럼을 제외한 완역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적극적인 ‘가족계획 연맹’의 대표 세실 리처즈(Cecile Richards)의 싸움은 아직 끝나지 않았다


미국에서 가장 많은 비난을 받는 여성 중 한 명인 세실 리처즈는 사실 그런 평가에 비하면 아주 따뜻한 사람이다. 그녀는 손님들에게 겸손하고, 적극적이며 자상하다. 그녀는 조수가 사무실 커피 머신에서 뽑아 온 커피 맛이 끔찍한 것을 사과하면서도 어쨌든 그 커피를 마셨다. 마스카라가 그녀의 오른쪽 눈 위로 살짝 번져 있었다. 그녀는 생각에 잠길 때면 시선을 아래로 떨궜다. 비난을 받는다는 건 그녀에게도 쉬운 일은 아니었다. 그녀도 인간이다.

하지만 자신의 직책을 내려놓게 될 5월까지 그녀는 사람들에게 강한 감정을 불러일으키는 조직인 ‘가족계획 연맹’의 대표이기도 하다. 믿을 만한 조사가 보여준 바에 따르면 대부분의 시민들은 로우 대 웨이드 사건 판례(Roe v. Wade, 헌법에 의해 낙태를 인정한 최고 재판소의 판례)가 뒤집혀야 한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역시나 믿을 만한 다른 조사에 따르면 대부분의 미국인들이 여성이 ‘어떤 이유에서든’ 낙태를 할 수 있어야 하는가에 대한 질문에 ‘아니다’라고 답했다. 그리고 2015년 갤럽(Gallup) 조사에서 응답자의 거의 20%에 달하는 사람들이 낙태에 대해 자신의 견해를 밝히는 후보자에게만 투표할 것이라고 답했다. 이로 인해 리처즈는 (<더 네이션(the Nation)>의 편집자가 붙인) ‘불안정한 시대의 뛰어난 지도자’라는 칭호와 {<레드스테이트(RedState)>의 한 작가가 붙인} ‘현재 이 지구상에서 가장 혐오스러운 인간’이라는 호칭을 동시에 듣고 있다.

분열된 미국에서 가장 큰 균열을 일으키고 있는 이들은 낙태 찬반론자들이다. 낙태할 수 있는 권리를 두고 벌어지는 싸움은 여러 가지 면에서 미국이 현재 마주하고 있는 많은 불화, 곧 ‘흑인의 목숨도 소중하다’ 대 ‘법 집행 공무원의 목숨도 소중하다’와 ‘미투 운동(#MeToo)’ 대 ‘마녀 사냥’, ‘총기 규제(#enough)’ 대 ‘수정헌법 제2조의 권리’, 그리고 ‘대통령은 무모하다’ 대 ‘대통령은 정확히 알고 있다’와 같은 다툼의 전초전이었다. 그 말은 곧 리처즈가 자신들에게 아주 적대적인 땅에서 자신들의 대의명분을 지켜나가야 할 지도자들의 선봉이라는 의미다.

새로 출간된 회고록 에서 밝힌 대로, 그녀의 전략은 항상 태풍 속으로 더 세게 밀고 들어가는 것이었다. 2006년에 그녀가 보건과 관련된 그 어떤 배경도 없이 ‘가족계획 연맹’을 맡게 되었을 때 이 단체는 통합된 웹사이트조차 갖고 있지 않았다. 하지만 이제는 제대로 된 웹사이트를 개설했을 뿐만 아니라 정치적 영향력도 훨씬 더 커졌다. 오바마 대통령이 2012년 대선 토론에서 ‘가족계획 연맹’을 언급했을 정도다. 2016년에 이 단체는 선거인 명부 제도를 만들었다. 그리고 2017년에는 부담 적정 보험법(Affordable Care Act)을 성공적으로 통과시키기 위해 영향력을 행사했다.

최근 들어 눈에 띄는 이 같은 영향력은 대가 없이 얻은 것이 아니다. 2015년에 일부 시민운동가들이 리처즈가 대표로 있는 단체가 불법적으로 태아조직을 판매했음을 보여준다고 주장하는 영상을 공개한 이후 리처즈는 다섯 시간 동안 의회의 적대적인 질문 공세와 마주했다. (여러 조사 위원회는 단체의 그 어떤 불법적인 혐의도 발견하지 못했으며 영상 뒤에 숨어 있던 시민운동가들은 이후 중죄 혐의로 기소되어 현재까지 조사가 계속되고 있다.)

가족계획 연맹은 대승(大勝)을 거두고 있다. 공화당 의회에서 통과된 가장 최근의 지출 법안 덕분에 가족계획 연맹은 가장 최근 회계연도에 5억 달러가 넘는 액수를 기록한 납세자 기금을 계속해서 이용할 수 있게 되었다. 동시에 이 단체는 리처즈가 이 단체를 맡았을 당시보다 현재 소유하고 있는 병원과 제휴 업체들의 숫자가 더 줄어들었다. 이는 (IUDs와 같이) 장기적인 효과를 가진 피임법을 이용하거나 인터넷을 통해 자신들의 건강을 지키는 데 필요한 것을 구하는 여성들이 더 많아졌다는 데에 일부 원인이 있다. 또한 낙태 병원들이 위치한 주(州) 정부의 규제의 시시콜콜한 내용으로 ........

아이디 ID저장
비밀번호
회원가입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time/includes/homepage_video.xml

Multimedia

Player for home page r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