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임지 타임 time 정기구독 구독신청 02-3675-5543

What Happens When Women Reach a Critical Mass of Influence

Jay Newton-Small(17page) 2017-11-20




* 이 글은 번역글로써 원문에 나타난 글쓴이의 의도와는 전혀 무관합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일부 컬럼을 제외한 완역을 보실 수 있습니다.


여성의 영향력이 크리티컬 매스에 닿으면 어떤 일이 벌어질까?
크리티컬 매스 이론에 따르면 성차별주의가 가능한 조직이 붕괴되고 있는 것 같다면 과학적으로 그러고 있기 때문이다. 상원의 여성 의원 비율이 20%에 달했을 때 그들은 국방부가 군 성폭력 조항을 개정하게 만들었다. 헐리우드 영화감독 중 여성 감독 비율이 25%에 달했을 때 그들은 하비 와인스타인과 그의 소파 캐스팅 문화를 끌어 내렸다. 그리고 백악관 기자단의 여성 비율이 3분의 1에 달하자 폭스의 로저 에일스, NPR의 마이클 오레스크, 그리고 미디어의 연쇄 성추행범들이 알려지기 시작했다. 성차별주의가 만연한 곳에서 여성이 조직의 20~30%를 구성할 때 상황은 변화하기 시작한다.
크리티컬 매스 이론은 물리학에 그 뿌리를 두고 있다. 핵 폭발 반응을 유지하는 데 필요한 물질의 양을 일컫는 말로 그 양이 충분히 축적되면 폭발하게 된다. 이 개념은 지난 수십 년간 사회학에서 사용됐다. 1954년 대법원의 브라운 대 교육위원회 소송 사건 이후 전문가들은 소수 학생의 차별을 폐지하는 최소한의 “크리티컬 매스”를 제안했다.
그 후 1970년대에는 1978년 지방법원 결정에 따라 해군이 군함의 차별을 없앴다. 단 한 명의 여성으로 시작해서 소수의 여성이 소송에 참여했다. 관련된 모두에게는 재앙과도 같았다. 시행착오를 거쳐 크리티컬 매스라는 아이디어가 떠올랐다. 현재 모든 군함은 적어도 20%의 여성을 반드시 태워야 한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이사회가 크리티컬 매스에 닿으면 기업의 효율성이 증대되고 수입이 증가하며 수익을 수정해야 하는 빈도수가 줄어든다. 그리고 단체의 여성 비율이 크리티컬 매스에 닿자 법원은 더 많은 편향적 사건을 참작하게 되었다. 유명한 여성들이 그들을 성적으로 괴롭히는 사람의 이름을 밝혀 전국의 여성을 대담하게 만들고 있다. 이러한 스캔들에 대한 관심이 다른 분야에서도 희망을 품게 해 줄 것이다.
이는 이제 시작에 불과하다. 세계 2차 대전 동안 여성들은 리벳공 로지로서 처음으로 노동 시장에 뛰어들었다. 미국은 군에 여성들이 들어와 무기를 만들지 않았다면 전쟁에 이기지 못했을 것이다. 그리고 경제적으로 여성 전체가 노동 인구에 유입되는 걸 피할 수 없을 것이다. 2030년까지 베이비 붐 세대는 완전히 은퇴 가능 연령을 넘어서게 되고 미국은 2천 6백만 명의 노동력이 부족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노동력 부족을 해결할 두 가지 확실한 방법은 새로운 이민자를 아주 많이 받아들이거나 여성을 ‘완전 고용’ 하는 것이다. 전자는 현재 정치적 상황에서는 거의 상상하기 어렵고 후자의 방법으로 노동 시장에 2천 3백만 명의 노동자가 추가적으로 확보될 수 있다. 딱 들어 맞는다.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일까? 내가 <거대한 영향>이라는 책을 쓰는 과정에서 자료를 조사하고 있을 때 고위 행정 및 정무직 공무원의 여성 비율이 30%가 되는지 알아내기 위해 15개 정부 부서, 백악관과 4개의 노동조합을 모두 찾아가야 했다. 우리는 여성에 대한 자료가 많을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사실 별로 없다. 헐리우드에는 그 번쩍이는 도시를 조사하는 지나 데이비스 미디어 젠더 연구소가 있다. 하지만 보도국의 공식적인 조사는 거의 없다(내 동료 중 3분의 1 정도). 그리고 다른 산업은 더 열악하다. 맥킨지나 언스트앤영과 같은 컨설팅 업체들이 직장 여성을 조사하지만 그 수는 총 합계로 보고되고 조사에 참여하는 기업에 비밀을 보장하고 있다. 최근 몇 년간 사람들은 여성에 대한 자료가 부족하다는 것을 깨닫기 시작했다. 멜린다 게이츠, 제너레이션
<……………………………………………….>
........

아이디 ID저장
비밀번호
회원가입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time/includes/homepage_video.xml

Multimedia

Player for home page r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