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임지 타임 time 정기구독 구독신청 02-3675-5543

The End of the Caliphate

Jared Malsin(16page) 2017-11-06




* 이 글은 번역글로써 원문에 나타난 글쓴이의 의도와는 전혀 무관합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일부 컬럼을 제외한 완역을 보실 수 있습니다.


칼리프의 몰락
아메드 하산(Ahmed Hassan)은 어릴 때 라카(Raqqa) 중심에 있던 경기장에서 축구를 했었다. 그는 유프라테스 강 제방에 있던 시리아 도시 라카에서 자랐다. 하산과 같은 시기에 어린 시절을 보낸 세대들은 그 경기장 잔디에서 놀던 때를 기억한다. 하지만 2014년 이슬람 국가(Islamic State, IS)의 군대가 이곳을 지배하면서 경기장은 감옥이 되었다. 탈의실은 독방이 가득한 감방으로 변했다. 이곳은 IS 전사들이 한 때 자신들의 수도로 삼았던 곳이자 10월에 마지막 남은 전사들이 미 공군의 지원을 받은 시리아 연합군에 의해 탈환될 때까지 최후의 결전을 벌인 곳이기도 하다.
시리아 민주군(Syrian Democratic Forces, SDF)으로 알려진 민병대의 언론 담당관으로 이제 33살이 된 하산은 불도저들이 전쟁 잔해들을 치우는 동안 경기장을 찾은 선발대에 속해 있었다. 이에 대해 하산은 이렇게 말했다. “제 기분을 어떻게 설명해야 할지 모르겠네요. 먼저 드디어 도시가 해방되었으니 기뻤죠. 하지만 슬픈 마음도 들었습니다. 이곳에서 순교한 친구들이 떠올랐거든요.”
이제 라카는 폐허가 되었다. 미국이 주도한 연합군의 4,450번의 공습으로 인해 거리에는 무너진 건물들이, 산에는 쓰레기들이 가득한 황폐한 지역이 된 것이다. 한 때는 20만 명의 사람들이 살던 도시에 이제는 황량함만 남아있다. 무너진 건물 근처에 파리들이 구름 떼처럼 몰려든다. 건물 밑에 시신들이 있다는 신호다. 8세기에 벽돌로 지어진 유물인 바그다드 게이트(the Baghdad Gate)는 개들이 야외에서 죽은 IS 전투원들의 시체를 뜯어먹고 있는 모습을 옆에서 내려다보고 있다.

10월 17일, SDF의 라카 해방 선언은 이슬람 국가 중추의 몰락을 의미했다. 이곳은 IS가 이라크 국경을 휩쓸기 전에 모술의 도시를 점령하고 바그다드 37마일 반경 내로 들어오며 도시 거주민들에 대한 통치권을 최초로 공고히 한 곳이었다. 2014년 6월, 이 조직의 지도자인 아부 바크르 알바그다디(Abu Bakr al-Badhdadi)는 조직이 이라크와 시리아 지역에 있는 천만 명의 사람들을 통치하는 것 이상의 힘을 갖게 될 것이라며 이슬람 칼리프 수립을 축하했다. 이 조직 리더들의 요구는 전 세계 수니파 무슬림들에게까지 손을 뻗쳐 빠르게 영역을 확장하고 있는 군대에 동참할 것을 강권했다.
하지만 라카 함락과 함께 칼리프라는 개념도 종말을 맞이했다. 이라크나 시리아의 주요 도시들을 통제를 벗어나게 되었으며 재래식 군대도 끝을 향해 가고 있다. 전쟁이 완전히 끝난 것은 아니지만 3,500에서 5,500명에 이르는 나머지 군인들은 유프라테스 강을 따라 자리 잡은 몇 군데의 도시들과 이라크-시리아 국경에 걸쳐 있는 사막에 은신하고 있다.
이제 남은 것은 시리아의 피비린내 나는 내전이 7년째에 접어들면서 분열된 나라뿐이다. 쿠르드 족 무장 단체가 이끄는 연합군인 SDF는 2014년부터 미 공군과 특수부대의 지원을 받으며 시리아 동쪽의 많은 지역을 탈환하고 있다. 서쪽에서는 바샤르 아사드(Bashar Assad) 대통령 정권이 다마스쿠스(Damascus)와 알레포(Aleppo)를 비롯한 주요 인구 밀집 지역에서 지배력을 강화하고 있다. 러시아 공군과 이탈리아의 군사 원조를 받고 있는 아사드 대통령은 2011년 시리아 혁명의 혼란을 야기한 무슬림 주도의 반란 집단을 거의 물리쳤다. 반군의 지배를 받는 지역들이 아직도 있기는 하지만 아사드 대통령이 장악한 권력에 도전해 이길 가능성은 없다.
각 연합군이 한때 IS의 지배를 받던 지역을 점점 더 많이 집어삼키면서 IS는 점점 더 고립되는 양상이다. 만일 아사드 대통령이 나라 전체를 되찾겠다는 자신의 맹세를 지킨다면 그의 군대는 미국이 앞으로 얼마나 더 지원해줄지 확신하지 못하는 상황에 놓인 시리아의 쿠르드 족 전사들과 격돌하게 될 것이다. IS 제국은 이제 폐허가 되었다. 하지만 앞으로 누가 그 잔해를 지배하게 될 것인지는 아직 아무도 모른다.
.

7년여 전만 해도 라카는 다채롭고 활기 넘치는 지역이었다. 1950년대부터 계속된 농업의 성장은 나라 전역의 농부들과 정부 관료 인력의 증대를 가져왔다. 이전에 이 지역에 살던 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