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임지 타임 time 정기구독 구독신청 02-3675-5543

Can the New Nissan Leaf Transform Electric-Vehicle Market?

Justin Worland(20page) 2017-10-02




* 이 글은 번역글로써 원문에 나타난 글쓴이의 의도와는 전혀 무관합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일부 컬럼을 제외한 완역을 보실 수 있습니다.


닛산(Nissan)의 신형 리프(Leaf)가 전기 자동차 시장을 뒤바꿔 놓을 수 있을 것인가?
닛산의 신형 리프를 운전하는 것은 나처럼 전기차에 문외한인 운전자들에게 충격적으로 다가올 것이다. 워싱턴 D.C.의 거리와 고속도로에서 이틀 간의 시험 운행을 마친 리프는 빠르게 가속하고, 조용히 달렸으며, 운전자가 절대 브레이크를 밟지 않아도 되는 특징을 선보였다. 여기에 덧붙여 외부가 날렵한 모습으로 새롭게 디자인되었으며 전기 차에 회의적인 생각이 강한 사람에게도 깊은 인상을 남기게 될 것이다.
하지만 닛산 측에 따르면 이러한 요소들은 내년 초 이 차량이 시장에 선보였을 때 성공을 장담할 수 있는 여러 가지 가운데 일부에 불과하다. 실제로 리프의 인상적인 특징들은 여전히 더 다양하고 더 멋진 브랜드 명을 가진 테슬라(Tesla)의 경제적인 모델과의 치열한 경쟁에 직면해 있다.
닛산은 다양한 특징과 합리적인 가격을 포함한 리프의 가치를 확인한 잠재적인 소비자들이 기존의 전통적인 차량 대신 리프를 선택하게 될 거라고 장담하고 있다. 리프는 3만 달러 바로 아래에서부터 가격이 시작되며 세금 혜택을 받으면 25% 할인을 받을 수 있다. 이에 대해 닛산의 전기차 마케팅과 세일즈 책임자인 브라이언 마라그노(Maragno)는 이렇게 말했다. “우리는 일반 대중을 대상으로 한 전기차를 디자인하고, 생산하고, 판매를 시작하는 것뿐입니다.” 그 말은 곧 ‘디자인과 기능을 조화롭게 갖춘 합리적인 가격을 의미’한다.
30여 개 가까운 모델들이 가득한 전기차 업계에서 리프를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전기차로 차별화하고자 하는 움직임이 가장 중요해지는 순간이 다가왔다. 분석가들은 향후 몇 년 간 전 세계적으로 전기차 수요가 증가할 것이라 예상하고 있다. 부분적으로는 단순한 인식이나 입소문을 통해 수요가 늘어날 것이다. 좀 더 넓게는 대기 오염을 감소시키고 기후 변화를 억제하기 위해 애쓰고 있는 전 세계 정부가 전기차를 상용화하거나 아니면 의무적으로 전기차를 이용하도록 하는 정책을 수립하고 있다는 사실을 통해서도 수요 증가가 이뤄질 것이다.
영국과 프랑스는 2040년까지 자국 내에서 화석 연료를 사용하는 차량을 금지할 것이라고 언급해왔다. 심지어 중국도 언제인지는 모르지만 차량 생산 업체들이 비전기식 차량의 판매를 중단하도록 압박할 것이라고 말했다. 반면 미국은 다른 방침을 취하고 있다. 최근 몇 년 간 버락 오바마(Barack Obama) 전직 대통령이 강화한 열 소비율 기준은 차량 생산 업체들이 전기 차량을 생산하도록 압박했다. 하지만 차량 생산 업체들은 이에 대해 불만을 제기했고, 트럼프 행정부는 정책을 재검토하겠다고 약속했다.
7,500달러까지 연방세를 감면해주는 것을 포함해 전기차의 혜택 몇 가지는 여전히 남아 있다. 하지만 전기차에 대한 미국의 미온적인 정책 지원은 차량 생산 업체들이 고객들을 유혹하기 위해 짧은 시간 내에 소비자 인지도를 바꿔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객관적인 씽크 탱크인 미래 자원 연구소(Resources for the Future)에서 에너지와 환경 연구원으로 재직 중인 조쉬 린(Josh Linn)의 말이다.
린은 여기에 덧붙여 다음과 같이 말했다. “시간이 지날수록 전기차 수요가 점점 늘어나면서 차량 생산 업체들이 기술에 투자하도록 자극하게 될 것이며, 결국은 미국 시장에 영향을 미치게 될 것입니다. 하지만 지금 당장 직면한 더 큰 도전 과제는 소비자들이 전기차를 어떻게 생각하느냐 하는 것입니다.”
이는 전기차가 몇 년 동안이나 겪고 있는 문제이며 이에 대해 차량 생산 업체들은 각기 다른 접근법을 적용하고 있다. 테슬라는 수많은 부가 기능을 장착하되 최대 8만 달러로 이용할 수 있는 차량을 제공하는 것부터 시작했다. 반대로 미쓰비시(Mitsubishi) 사의 아이미브(i-MiEV)의 가격은 세금 혜택을 받을 경우 2만 달러까지 내려가지만 차량 자체는 예쁘장한 골프 카트랑 헷갈릴 수도 있다.
시장은 빠르게 성장해서 2011년에는 미국에서 2만 대도 채 팔리지 않았던 전기차가 작년에는 14만 대 이상 판매되었다. 그리고 차량 생산 업체들은 그 숫자가 점점 더 증가할 것이라고 ........

아이디 ID저장
비밀번호
회원가입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time/includes/homepage_video.xml

Multimedia

Player for home page r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