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임지 타임 time 정기구독 구독신청 02-3675-5543

Why Stephen Bannon Doesn’t Scare Washington Anymore

Alex Altman(5page) 2017-09-25




* 이 글은 번역글로써 원문에 나타난 글쓴이의 의도와는 전혀 무관합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일부 컬럼을 제외한 완역을 보실 수 있습니다.


스티븐 배넌은 왜 더 이상 워싱턴의 위협이 되지 못하는가
미디어 거물인 허풍선이 스티븐 배넌(Stephen Bannon)은 항상 무대 뒤가 더 편한 것 같았다. 도널드 트럼프의 선거 운동 CEO이자 후에는 백악관 수석 전략가가 된 그는 그림자 속에 가려져 일하는 것을 선호해 존재감은 느껴지지만 소리는 내지 않는 사람이었다. 배넌은 트럼프의 의제를 지키는 전장(戰場)의 장군이자 진보주의자들을 움츠러들게 만들고 공화당원들을 벌벌 떨게 만드는 우익 군대의 무자비한 사령관을 자처했다. 백악관에서 무소불위한 권능을 가진 악의 세력으로 그려질 때도 그는 그 오해를 바로 잡지 않았다.
하지만 배넌은 지난 달 백악관을 떠난 이후로 새로운 측면에서 주목을 받고 있다. 9월 10일 방송된 <60분(60 Minutes)>를 통해 이뤄진 그의 첫 주요 텔레비전 방송사 인터뷰에서 브레이트바트 뉴스(Breitbart News)의 호전적인 이 회장은 찰리 로즈(Charlie Rose)에게 트럼프의 적들과 기꺼이 싸움을 벌이겠다고 말하며 이렇게 단언했다. “저는 길거리 싸움꾼입니다. 밖에서 활동하는 트럼프의 호위 무사가 될 것입니다.”
백악관이라는 족쇄에서 자유로워진 배넌은 사방팔방으로 주먹질을 날렸다. ‘고지식한’ 미디어와 (‘그다지 총명하지 않은’) 힐러리 클린턴, 부시 대통령 재임 당시의 (‘별 볼일 없는’) 거물들, 그리고 충직하지 못한 트럼프의 참모들(이들에 대해 배넌은 이렇게 말했다. “트럼프가 하는 일이 마음에 안 들면 자기네들이 사임해야 한다.”)을 향한 주먹질이었다.
하지만 이 모든 것은 너무 큰 관심을 끌고 있는 의회 내 공화당원들을 향한 위협이었다. 이에 대해 배넌은 다음과 같이 장담했다. “미국의 대통령을 지지하지 않는다면 그에 대한 책임을 지게 될 것이다.” 배넌의 측근들은 그가 공화당 상원에 재임 중인 의원들과 맞붙을 예비 선거 도전자들을 낙선시킬 준비를 하고 있다는 말을 퍼뜨리고 있다. 이 중에는 애리조나 주의 제프 플레이크(Jeff Flake)와 네바다 주의 딘 헬러(Dean Heller)와 테네시 주의 의원이자 상원 외교 위원회 의장인 밥 코커(Bob Corker)와 같이 지지율 변동이 크고 취약한 주의 상원의원들처럼 트럼프를 비판하는 일이 잦은 사람들이 포함되어 있다.
배넌은 브레이트바트의 확성기와 로버트 머서(Robert Mercer)의 자금을 바탕으로 GOP가 골머리를 앓게 만드는 능력을 갖추었다. 공화당원들이 상원의원 선거에서 꼭 승리했어야 했던 해에 민주당이 25석을 차지한 것과 비교해 공화당은 대부분 공화당을 지지하는 주에서 고작 8석만을 얻는 데 그쳤다. 대중의 마음을 얻기 위해 도전해야 할 수많은 것들이 공화당의 재원을 축냈고 상원 대표인 미치 맥코넬(Mitch McConnell)이 민주당과 전투를 벌이는 대신 동료들을 지키게 만들었다. 맥코넬은 설사 귀한 자금이 들어가더라도 건방진 도전자들에 대항해 재임 중인 공화당원들을 지켰다. 공화당은 자리를 지키는 데 돈을 써버림으로써 새롭게 의석을 얻게 될 거라 기대했던 오하이오와 펜실베이니아, 위스콘신 등지의 상원 선거에 쏟아 부을 자금이 부족해지는 사태에 이르렀다. 그리고 예비 선거는 완패한 도전자들을 좋아했던 투표자들을 맥 빠지게 만들며 당의 사기를 떨어뜨릴 수도 있었다.
그럼에도 배넌의 호언장담은 거짓으로 들린다. 브레이트바트는 선거 출마자들에게 이전에 했던 것처럼 강펀치를 날리지는 않는다. 일부 대중 매체의 기사에 따르면 그 횟수가 줄어들었다. (브레이트바트는 이 기사들에 반박하고 있다.) 광고주들은 조직화된 보이콧을 실시했다. 브레이트바트는 극우 직원들이 내놓는 언어도단적인 이야기들과 강한 분노를 불러일으키는 발언들로 인해 고통을 겪고 있다. 동시에 자사의 외부인들과 트럼프 대통령을 향한 게릴라 전술, 공화당에 대한 워싱턴의 통일된 통제에 적응하기 위해 애를 쓰고 있다. 배넌의 실체가 드러났으므로 그는 더 이상 위협적으로 보이지 않는다. 가장 중요한 것은 공화당의 지도자들이 배넌과 그와 비슷한 류(類)도 패배할 수 있음을 깨달았다는 것이다. 지난 3번의 선거 주기 동안 큰손의 후원자들 덕분에 유지되어 온 공화당의 주류가 GOP 예비선거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