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임지 타임 time 정기구독 구독신청 02-3675-5543

Hand Me That Wrench: Farmers and Apple Fight Over the Toolbox

Alex Fitzpatrick(18page) 2017-07-03




* 이 글은 번역글로써 원문에 나타난 글쓴이의 의도와는 전혀 무관합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일부 컬럼을 제외한 완역을 보실 수 있습니다.


스패너 좀 건내 줘: 도구 상자를 둘러싼 농부들과 애플 간의 싸움

보통의 농부와 마찬가지로 가이 밀즈 주니어(Guy Mills Jr)는 장비에 생긴 문제를 분담해 왔다. 네브래스카(Nebraska, Neb.)주의 앤슬리(Ansley)에 위치 3,810 에이커의 농장에서 옥수수와 콩, 알파파를 경작하고 있는 밀즈는 기계가 고장 나면 알아서 수리를 해왔다. 그러나 많은 필수 장비들처럼 밀즈의 기계도 점차 기술적으로 복잡해져서, 이젠 고장이 나면 다른 사람의 도움을 받아야 한다. 그러나 불행하게도 이런 방식은 시간과 비용이 많이 들고, 그에겐 수리에 필요한 시간과 비용이 충분하지 않다.
“교류 발전기가 고장 나면, 수리공들은 먼저 컴퓨터를 트랙터에 연결하고, 그러고 나면 컴퓨터가 발전기가 고장 났다는 사실을 알려줍니다. 컴퓨터가 진단을 해 주기 전에도 고장을 알아볼 수 있는 사인이 있습니다. 배터리가 나갔거나, 불이 나갔거나. 기계를 한번 살펴보고 원인을 추리하다 보면 무엇이 잘못인지 알게 됩니다.” 57세의 밀즈가 말한다.
밀즈와 그의 동료 농부들은 이런 문제가 발생하는 부분적인 원인은 존 디어(John Deere) 트랙터를 만드는 디어 앤 컴파니(Deere & Co.) 같은 장비 제조업체가 개인 고객이나 독립적인 수리업체가 최신 기술을 적용한 트랙터나 중장비를 수리하는데 필요한 도구를 구비하기 어렵게 만든데에 있다고 주장한다. 최신 장비들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는 소프트웨어에 의해 작동한다. 따라서 장비를 구입한 고객은 제조업체의 승인을 받은 기술자들에게 수리를 맡겨야만 하는데 보통 그들은 먼 곳에 근무하며 상당히 비싼 수리비용을 요구한다. 그래서 밀즈와 그의 동료 농부들은 수리할 수 있는 권리(Right to Repair)라 불리는 입법을 지지하기 위해 전국에서 결집했다. 최소한 12개 주에서 입안된 이 법안은 고객이 장비를 수리하기 위해 필요한 문제 진단 도구, 매뉴얼 및 다른 수리 물품을 제공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이 문제는 정부에 규제를 요청하기보다는 고객과 판매자 및 제조업자가 서로 협력해서 해결하는 것이 더 바람직합니다. 정부가 개입할 경우 관련 효과 없이 비용만 상승될 수 있습니다.” 디어 앤 컴파니의 켄 골든(Ken Golden) 대변인이 말했다.
수리할 수 있는 권리 운동은 예상치 못한 적수를 만났다. 바로 애플사다. 아이폰을 제조하는 세계에서 가장 큰 시가총액을 가진 기업인 애플은 법안을 반대하는 주 의회 의원들에게 로비를 해왔다. 그들이 법안을 반대하는 이유는 자가 수리는 수리 품질이 좋지 않고 더 문제가 되는 것은 해커의 노출에 취약해질 수도 있다는 것이다. 수리할 수 있는 권리 운동을 지지하는 쪽은 모든 애플 스토어에서 수리 서비스를 지원하는 애플이 40억 달러 규모의 스마트폰 수리 시장에 대한 통제력을 유지하기를 원하고 있다고 주장한다. “기업만이 수리가 가능할 경우 더 많은 이윤을 얻을 기회를 갖게 됩니다.” 온라인 수리-매뉴얼 저장소인 아이픽스잇(iFixit)의 CEO인 카일 웨인즈(Kyle Wiens)는 말한다. 아이폰 판매로 1200억에서 2000억 달러의 이익을 얻는 애플은 아이폰 수리로 10억에서 20억 달러 정도의 이익을 얻는다.
수리 권한을 놓고 벌어지는 전쟁은 뜻하지 않은 결과를 낳았다. 자신이 소유한 중장비를 스스로 수리하고 싶어 하는 밀즈와 같은 농부들은 고객 스스로가 스마트폰이나 컴퓨터를 수리할 수 있어야만 한다고 믿는 웨인즈과 같은 컴퓨터 기술자와 손을 잡았다. “이제 스스로 고칠 수 있는 것은 아무것도 남아있지 않다는 인식이 있지만 전 그것이 사실이라고 믿지 않습니다.” 28000종류의 무료 매뉴얼을 제공하는 웹사이트를 운영 중인 웨인즈는 말한다. 작년 한 해 94명의 방문객이 그의 웹사이트를 찾아 플레이스테이션(PlayStations)부터 잔디깎이와 식기 세척기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장비의 자가 수리 방법을 검색했다. 이 문제는 농업이 주요 산업인 네브래스카와 같은 주의 지지를 받는 공화당과 뉴저지 주와 같은 친 소비자 성향의 민주당, 양 정당 모두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수리할 수 있는 권리에 관한 다툼은 제 기능을 하지 못하는 트랙터나 깨진 아이폰 화면에만 국한된 것이 ........

아이디 ID저장
비밀번호
회원가입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time/includes/homepage_video.xml

Multimedia

Player for home page r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