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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Weight Loss Trap: Why Your Diet Isn’t Working

Alexandra Sifferlin(36page) 2017-06-05




* 이 글은 번역글로써 원문에 나타난 글쓴이의 의도와는 전혀 무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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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중 감량의 덫: 다이어트가 실패하는 이유

완벽한 다이어트 방법이란 것은 존재하지 않는다.
대부분의 다른 사람과 마찬가지로, 케빌 홀(Kevin Hall)도 사람들이 살이 찌는 이유는 간단하다고 생각했다.
“적게 먹고 운동을 더 하면 되지 않나?” 그도 이렇게 생각했던 때가 있었다. 물리학자로서 교육받은 그에게 섭취 칼로리와 소모 칼로리 간의 방정식을 통한 체중 감량은 당연한 듯 느껴졌다. 하지만 엄청나게 성공한 다이어트 리얼리티 TV 프로그램의 출연자를 대상으로 한 연구를 통해, 그는 자신이 틀렸음을 알게 되었다.
국립 보건원(National Institutes of Health, NIH)의 과학자인 홀은 몇 년 전 친구의 추천으로 더 비기스트 루저(The Biggest Loser)를 보기 시작했다. “체중계에 올라선 참가자들을 보았는데 일주일 새에 20파운드를 감량했더라고요.” 그가 말했다. 이 프로그램은 널리 퍼져있던 체중 감량에 대한 믿음과 잘 맞아 떨어졌다. 운동량은 살인적이었고 식사는 제한적이었으니, 참가자들이 날씬해지는 것은 당연했다. 하지만 그래도 일주일 동안 20파운드의 감량은 엄청난 것이다. 어떻게 이런 결과가 가능했는지 이해하기 위해 홀은 14명의 참가자들을 연구하여 과학 논문을 쓰기로 결심했다.
홀은 곧 리얼리티 TV의 세계에서는 일주일이 정확히 7일을 의미하지는 않는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러나 기간은 크게 문제 되지 않았다. 체중은 확실하게 빠른 속도로 많은 양이 감소 되었다. 방영 시즌에 걸쳐 참가자는 평균 체중 127파운드와 체지방의 64%를 감량했다. 만약 이 연구가 생리학적으로 참가자들의 몸에 어떤 변화가 일어났는지를 밝혀낼 수 있다면, 비만으로 고통 받는 71% 성인 미국인들을 도울 수 있을 것이라 그는 생각했다.
그가 전혀 예상하지 못했던 점은, TV에서처럼 체중 감량을 위한 완벽한 조건-엄격하지만 계속 동기를 부여해 주는 트레이너, 체중 감량 전문 의사, 엄격히 관리되는 식단과 살인적인 운동량-이 갖추어진다고 해도, 우리의 몸은 장기적으로 볼 때 다시 살을 찌우기 위해 노력한다는 것이다. 시간이 지나자 홀이 연구한 14명의 참가자 중 13명은 프로그램에서 감량한 체중의 66%가량이 다시 증가했고 그중 4명은 프로그램에 참가하기 전보다 더 비만이 되었다.
이런 사실은 가장 적극적으로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들마저 우울하게 만들지도 모른다. “왜 굳이 노력하냐는 말이 있습니다.” 홀은 말한다. 하지만 체중 감량의 퍼즐에 대한 답을 찾는 것은 현재 더없이 중요한 일이다. 대부분의 미국 사람들이 과체중이고 40% 정도는 의료적 비만으로 분류된다. 의사들은 과도한 체지방은 심각한 건강상의 위험을 매우 급격하게 증가시킨다고 경고한다. 예를 들면 제2형 당뇨, 심장 질환, 우울증, 호흡기 질환, 주요 암을 비롯하여 임신 문제까지. 2017년의 연구에 따르면, 비만이 흡연보다 조기 예방이 가능한 치사 질환에 대한 사망률을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는 다이어트약에서부터 계획 식단, 고급 운동 시설에 대한 멤버십 등의 판매를 포함하는 체중 감량 산업의 가치를 663억 달러로 증가시켰다.
연구는 또한 다이어트 관련 연구의 급증을 가져왔다. 지난해 NIH 는 홀의 연구를 포함해서, 비만 연구에 9억 3100만 달러 상당의 자금을 제공했다. 그의 연구는 과학자들에게 다이어트가 어려운 이유, 장기간 감량된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훨씬 어려운 이유, 체중 감량에 대한 특정 지식이 다른 상황, 다른 사람들에겐 통하지 않는 이유 등에 대한 원인을 밝혀줄 것이다.
과학자들이 밝혀줄 사실은 미국 질병 관리 예방 센터(Centers for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에 의해 과체중으로 분류된 1억 5500만 미국인들에게 새로운 희망을 가져다 줄 것이다. 수석연구원들이 최종적으로 동의한 것 중, 예를 들면, 운동의 경우 건강을 유지를 위해선 매우 중요하지만, 장기간에 걸친 체지방 감소를 위해선 특별히 신뢰할 수 있는 방법은 아니다. 그리고 섭취 칼로리와 소비 칼로리 간의 과하게 단순화된 계산으로 인해, 다이어트 방법이 체중 감소를 유지하기 위해 얼마나 운동으로 칼로리를 소모할 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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