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임지 타임 time 정기구독 구독신청 02-3675-5543

The Beginning of the End in Mosul

Jared Malsin / Mosul(18page) 2017-04-24




* 이 글은 번역글로써 원문에 나타난 글쓴이의 의도와는 전혀 무관합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일부 컬럼을 제외한 완역을 보실 수 있습니다.


모술(Mosul)의 끝이 시작되었다.
모술에서, IS(Islamic State)의 독자적인 칼리파 정권은 곧 화려한 왕좌를 잃게 될 것이다.
그날 오후에 총을 든 사람들이 찾아왔다.
치렁치렁하고 헐렁한 IS 제복을 입은 그들은 모술 서쪽에 위치한 바샤 아부 알리(Bashar Abu Ali)의 집에 찾아와 그곳을 저격수의 근거지로 삼겠다고 명령했다. 7~8명의 그들은 모두 이라크인 반군으로 아부 알리의 2층 침실을 거리를 향해 발포하는 저격지로 삼았다.
2월 말과 3월 초 동안 IS의 퇴각은 빨랐다. 미국의 맹렬한 공습과 대포 공격을 등에 업은 이라크 군대가 도시를 휩쓸었다. 반군은 이미 모술 동부 절반을 잃은 상태였고 서쪽에 방어 진지를 구축하기 위해 서두르고 있었다. 그들은 차를 탈취해 폭탄을 장착하기도 하고 연막을 치기 위해 불을 지르기도 했으며 모술의 중심부와 외곽지역 모두에 무장 세력을 파견해, 아부 알리와 같은 일반 시민의 집 수백 채를 점거했다.
그리곤 전투가 시작되었다. 11일간, ISIS의 전투원들이 강경한 입장을 보이며 2층에서 돌아가며 거리를 향해 사격하는 동안 43세의 커피숍 매니저인 아부 알리는 공포 속에서 그의 가족들과 함께 아래층에서 몸을 수그리고 있었다. 미국과 이라크의 폭격기가 그의 집 주위로 폭탄을 퍼부었다. “그 당시 죽을 거라고 90-95%는 확신했습니다.” 아부 알리가 말했다. 집을 떠날 생각은 할 수도 없었다. 집에서 죽는 게 더 낫다고 그는 생각했다.
이라크 군대와 경찰이 그의 집 주변에 도착하자, 저격수들은 허둥지둥 도망쳤다. 폭격 맞아 엉망이 된 건물과, 뒤틀린 철판, 불타버린 차체, 거대한 폭발로 날아가 버린 트럭만이 그의 집 주변에 남았을 뿐이다. 전기도, 수도도 공급이 안 되고 음식을 파는 가게도 거의 없다. 좁은 길거리에 버려진 폭탄이 제거된 차는 전면 유리와 후두가 있어야 할 곳에 부착된 철판 때문에, 영화 매드 맥스(Mad Max)에서 나온 전투차량과 비슷해 보인다. “시체들을 볼래요?” 한 지역 주민이 묻고는 “러시아인”-구소련 출신으로 아라비아 어를 거의 못하는 외국인 전투원을 가리키는 약칭-의 시체가 있는 곳으로 안내한다. 최소한도 2주 전에 사망한 듯한 불에 탄 시체는 여전히 길거리에 놓여 있다. 그의 새까맣게 탄 팔 한쪽이 덮인 모포 밖으로 빠져나와 있었다.
6개월간의 전투 끝에, 모술 전투의 끝이 보이는 듯하다-승리를 얻는다면 IS에 대한 전반적인 전투에 있어서 터닝 포인트로 작용할 것이다. 이라크에서 두 번째로 중요한 도시는 IS에 의해 포위되어 있다. 이들은 사실상 국가 성립을 주장하고 있으며 이라크가 오래 지속되지 않을 것이라고 경고한다. 인구 200만 명의 도시가 2014년 ISIS의 손에 떨어졌을 때, 점령까지는 불과 몇 시간밖에 걸리지 않았고 반군의 무력보다는 여러 종파에 의해 지배되고 있는 이라크 정부의 통치권 부재가 더 문제임을 보여줬다. 이라크 북부와 서부의 많은 수니(Sunnis)파는 시아(Shi’ite) 다수파만을 대변하는 바그다드(Baghdad) 정부보다 수니 반란군을 더 선호한다.
그러나 현재 ISIS는 수많은 병력의 결집으로 인해 모술의 절반 이상의 지역에서 쫓겨났다. 5000명 이상의 미국군과 미국, 프랑스, 영국, 호주의 중대한 전투 공중 지원을 받으며 10만 명의 이라크 정부군과 시아파, 수니파, 그리고 크루드인(Kurdish) 민병대 전투원이 현재 모술에서 ISIS와 대항하고 있다. 이 전투는 2003년 미국의 이라크 공습 이래 가장 대규모로, 전쟁은 정치의 연장선의 다른 수단일 뿐이라는 격언을 잔혹하게 증명한다.
큰 대가를 치르고, 허약한 이라크 공화국을 지탱하는 세력은 티그리스(Tigris) 강까지 도시의 서쪽 지역 전부를 회복했고 현재 반란군을 서쪽 제방에서 포위하고 있다. 모술의 서부지역은 모술에서 가장 빈곤한 지역을 포함하고 있다. 이 지역은 ISIS가 점거하기 전까진 수니파, 시아파, 아랍지역의 기독교인과 더불어 크루드인이 거주했던 풍요롭고 다양한 색채를 지녔던 곳이다. 현재 서부지역은 동부지역보다 전투가 더 밀집되고 격화되고 있다. 모술의 수 세기에 걸친 중심부의 가장자리에 밀집된 지역에서 군인들은 주택 사이를 누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