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Incredible Shrinking Power of the President’s Threats

Michael Scherer(5page) 2017-04-17




* 이 글은 번역글로써 원문에 나타난 글쓴이의 의도와는 전혀 무관합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일부 컬럼을 제외한 완역을 보실 수 있습니다.


놀랄 만큼 현저히 줄어든 대통령 협박의 영향력
전국적인 지지도 조사에서 최저치인 35%를 기록한 와중에, 도널드 트럼프(Donald Trump) 대통령의 임기 중 11번째 맞는 일요일, 트럼프 대통령이 그의 과거 정적이었던 켄터키(Kentucky) 상원의원인 랜드 폴(Rand Paul)을 비롯한 2명과 버지니아(Virginia) 골프장에서 라운딩을 하고 있는 모습이 포착되었다. 승부는 비겼다고 폴 상원의원이 나중에 밝혔지만, 점수에 대해 궁금해 한 사람은 아무도 없었다. 대통령이 더 이상 이기지 못하는 것은 명확해 보이기 때문이다.
몇 년 전 트럼프 대통령은 폴 상원의원을 가리켜 “머리가 제대로 돌아가지 않는 버릇 없는 인간”이라고 평했다. 그는 폴 상원의원의 골프 라운딩을 비웃으며 (“폴은 쉽게 이길 수 있다.”) 그의 선거 유세에 대해 “완전 엉망진창” (“군대, 이스라엘, 퇴역 군인을 비롯한 여러 문제에 있어서 약하다”) 이라고 일축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또한 폴 상원의원의 외모도 비하했다. “분명히 저 인간한텐 상당히 많은 문제점이 있다.” 폴을 가리키며 말했다.
그 당시 트럼프는 불도저 스타일의 정치인으로 “비뚤어진”, “에너지가 낮은”, “병적인”, “거짓말” 등의 모욕적인 언사로 그를 가로막는 모든 사람에게 비난을 퍼부었다. “내 인생에 있어 기본 원칙은 확실하게 갚아 주는 것이다.” 트럼프 대통령의 베스트 셀러인 “거래의 기적(The Art of the Deal)”에서 이렇게 밝혔다. 대립은 트럼프의 주특기이다. 2016년 미국인들은 알파를 뽑았다.
그러나 영원한 것은 없다. 현재 대통령은 폴 상원의원이 골프 회동 후 카메라에 달려들어 떠들어 대도 침묵을 지켰다. “대통령과 좋은 시간을 보냈습니다. 오바마 케어(Obama care)를 폐지하는 합의에 우리는 점점 더 가까워질 것이라고 낙관합니다.” 폴 상원의원이 자랑하듯 떠벌렸다.
폴 상원의원이 “제가 보기엔”이라는 말을 덧붙이지 않았지만 그런 낌새는 눈치챌 수 있었다. 그러나 결과적으로 트럼프 대통령의 대표 공약이었던 오바마케어의 폐지와 새로운 의료 보험의 도입안을 부결시키는데 일조한 사람은, 이제껏 보수 국회의원들에게 트럼프의 저서를 나눠 주기도 했던 폴 상원의원이다. 예상대로, 트럼프 대통령과 그의 참모진은 트럼프의 트레이드마크에 걸맞게 협박과 위협으로 대응하려 했다. 하지만 그 어떤 것도 통하지 않았다.
전형적인 언쟁의 하나로, 공화당 하원 의원과의 회의에서 트럼프 대통령은 온건파인 펜실베이니아(Pennsylvania) 하원의원인 찰리 덴트(Charlie Dent)에게 법안에 반대함으로써 공화당을 붕괴시키고 있다고 말했다. “법안이 부결되면 당신 탓입니다.” 대통령이 협박했다. 덴트는 끝까지 법안에 반대했다. “전 대통령의 말을 사적으로 받아들이지 않습니다. 전 사실 정책을 바로 잡고 싶었을 뿐입니다.” 덴트가 타임(TIME)지에 시원하게 밝혔다.
또한, 트럼프 대통령은 남부 캐롤라이나(South Carolina) 하원의원인 마크 샌포드(Mark Sanford )에게 보좌관을 보내어 직접 마피아 스타일의 협박을 전했다: “당신이 이번 법안에 반대한다면 2018년 선거에선 트럼프 대통령이 직접 당신의 적수로 나설 것입니다.” 샌포드가 회상했다. 샌포드는 이를 지역 신문에 공개했다. 그러면서 그는 공화당 신조를 인용했다. “신을 구하기 위해 그 어떤 역경에서도 비굴하지 않을 것이다. (I will never cower before any master, save my God.)”
스탠드 업 코미디에는 오래된 규칙이 있다: 윗사람을 조롱하면 웃음을 얻는다. 그러나 아랫사람을 조롱하면 문제가 생긴다. 한 백악관 보좌관이 2018년 예비선거에서 “패배한” 하원의원 저스틴 아마쉬(Justin Amash )란 트윗을 올린 후 미시간(Michigan) 공화당은 “덤벼봐라”라고 대응하고 아마쉬의 기금 모음 페이지를 링크했다. 반기득권 분위기는 트럼프 정부에서 활기를 띠었지만, 현재는 트럼프 자신이 기득권이 되었다. 하원에서 트럼프에 저항하는 대부분의 보수파는 트럼프에 보다 큰 표 차이로 2016년에 선출된 의원들이다.
그리고 트럼프의 공격이 먹히지 않는 곳은 비단 의회만이 아니다. 취임 전 트럼프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