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임지 타임 time 정기구독 구독신청 02-3675-5543

Why a Rate Hike Is an Indicator of a Healthy Economy

Bill Saporito (22page) 2017-03-27




* 이 글은 번역글로써 원문에 나타난 글쓴이의 의도와는 전혀 무관합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일부 컬럼을 제외한 완역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자율 상승이 건강한 경제의 지표인 이유
광란의 3월에 전미 대학 농구경기에 걸 돈 내기는 잊어라. 이번 달 가장 확실한 내기는 연방 준비 이사회가 다음 회의에서 이자율을 올릴 것이라는 예측이었다. 그리고 3월 15일에 이루어진 이번 인상은 연방 기금의 목표 이자율을 0.75%에서 1.0%로 증가시켰다.

채권업자들이 말하는 것처럼, 이자율 인상은 확정된 것이고, 이자율은 올해 계속 인상될 것이다. 여기서 말하는 채권업자는 선물업자로 또 다른 이자율 인상이 88%에 달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연방 준비 이사회의 의장 재닛 엘런(Janet Yellen)은 최근의 연설에서 강력히 외쳤다. “최근 우리는 경제 지표가 우리가 예상하는 바와 같이 지속된다면, 앞으로 연방 기금 이자율을 지속적으로 증가시키는 것이 적절하다고 판단했습니다.”

8년간 낮은 이자율을 유지해 왔는데, 금융과 관계된 모든 이자율 상승의 기폭제가 되는 연방 기금 이자율 상승을 서두르는 이유는 무엇인가? 또한, 민간인 시절 이자율에 민감한 부동산 사업에 막대한 투자를 한 현직 대통령이 이자율 상승을 주도하는 것은 무슨 이유인가?

이 시점에서 이자율 상승은 건강한 경제의 지표로 작동하기 때문이다. 연방의 목표에 따르면 완전 고용과 가격 통제에 거의 근접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병원에서 막 퇴원할 준비가 된 환자와 같습니다.” 톰 시오마데즈(Tom Siomades) 하트퍼드 기금 투자 자문((Hartford Funds Investment Consulting) 그룹의 책임자가 말한다.

물론 병원비는 지급되어야 한다. 이자율이 상승하면 담보대출 비용, 자동차 대출금, 현재 16% 이상인 신용카드 빚이 증가한다. 재무부 중기 중권에 10년 기한으로 묶여 있는 주택담보 대출의 경우 최근 이자율이 전국 평균 4.38%까지 점차적으로 증가했다. 이자율 증가는 집 자가 소유의 비용을 증가시킬 것이다. 주택을 구매하려는 사람들이 낮은 대출 이율로 고정하려 하므로 부동산 매매가 열기를 띠게 된다. 현금화하기 위해서 주택을 매도하려는 사람들에게는 계획을 실행한 적기지만 첫 주택을 구매하려는 사람들에겐 힘든 시기일 것이다.

확실한 승자는 몇 년간 고통받아온 저축하는 사람들이다. 퇴직자던, 퇴직을 앞둔 사람이던, 미래를 위해 현금을 비축하려는 사람이든 간에 이자율의 상승은 양도성 예금 증서(CD)와 단기 금융시장에서의 보잘것없던 수익을 많이 증가 시킬 것이다. 크레인 데이터(Crane Data)에 따르면 최상위 100개의 금리 연동 단기 투자 신탁에 의해 지급되는 평균 이자율은 현 0.5%이나 0.75%로 증가할 것으로 예측된다. 수치상으론 미미해 보이나 신탁 자금의 규모가 2조 6천억 달러라는 점을 고려하면 이자율 상승은 연간 675만 달러의 이자비용이 은행에서 저축자들의 주머니로 흘러들어 간다는 것을 의미한다.

모닝스타(Morningstar)에 따르면 더욱 안전한 투자처를 찾는 투자자들이 금리가 오르면서 채권가격이 내려가는 데도 4,120억 달러의 금액을 고정 수입과 연동된 투자처로 옮겼다. 사람들이 채권을 구입하는 것은 직관에 반하는 듯이 보이지만 단기 채권의 경우에는 자산 관리자들이 이자율 상승 시 고수익 증권으로 신속하게 재투자할 수 있다.

대통령에 당선된 트럼프(Trump) 효과로 S&P의 주식이 10% 상승했을 때에도 이런 현상이 벌어졌다. 이런 현상은 주식시장이 곧 변동에 의해 타격을 받을 대통령의 재무 정책과 규제 완화에 의해 부양되고 있는지에 대한 의문을 증가시킨다. “투자자들은 트럼프 대통령이 약속한 모든 정책이 그대로 실현될 것이라는 막연한 희망에 취해 있다.” 이코노믹 아웃룩(Economic Outlook) 그룹의 버나드 보몰(Bernard Baumohl) 수석 세계 경제학자는 말한다. “만약 그대로 실현되지 않는다면, 투자자들의 항복 선언을 볼 수 있을 것이다.” 세금 인하, 규제 완화 및 1조 원의 사회 기간시설 프로그램을 약속하면서 트럼프 행정부는 골드만 삭스(Goldman Sachs) 최고 경영자인 로이드 블랭크파인(Lloyd Blankdein)이 성장 가능한 환경이라 칭한 경제 활성에 대한 기대치를 부추겼다. 그러나 실제로 대통령의 ........

아이디 ID저장
비밀번호
회원가입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time/includes/homepage_video.xml

Multimedia

Player for home page r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