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임지 타임 time 정기구독 구독신청 02-3675-5543

The Club Drug Ketamine May Treat Depression-but the Risks Could Be Big

Mandy Oaklander(15page) 2017-03-20




* 이 글은 번역글로써 원문에 나타난 글쓴이의 의도와는 전혀 무관합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일부 컬럼을 제외한 완역을 보실 수 있습니다.


클럽용 환각제로 쓰이는 케타민을 우울증 치료에 사용할 수 있지만 위험 부담이 크다.
의사와 의사가 진료하는 환자들에게 우울증은 성가신 것이다. 통상적으로 미국 성인의 약 16%는 살면서 언젠가는 우울증 겪지만, 그 중 약 3분의 1은 표준적인 항우울제와 심리 치료로는 병세가 호전되지 않는다. 고질적인 우울증은 사람들의 건강과 삶에 장기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치료에 저항성을 보이는 우울증 환자는 정신적으로 건강한 사람들보다 평균 9년 더 빨리 사망하는 경향이 있으며 심장 마비를 겪은 후의 사망할 확률 또한 일반인 보다 두 배가량 많다.
마땅한 치료 방법이 없으므로 일부 과학자들은 비전통적 치료법을 연구했고, 예상 밖의 곳에서 새로운 해결 방법을 찾은 듯이 보인다. 1960년대에 합성되어 마취제로 FDA의 승인을 받은 케타민 하이드로 클로라이드(ketamine hydrochloride)가 바로 그 물질이다. 케타민은 빠르게 작용하는 진통 효과 (클럽 광들은 "스페셜 K"라고 부르는 환각 효과)로 명성이 높다. 그런데 소규모 집단 연구에서 이 약물이 기존 치료제에 저항성을 보이던 우울증 환자에게 놀라운 효과가 있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케타민에 대한 이런 연구와 그에 대한 호들갑스러운 신문 기사들은 임상의와 환자의 호기심을 불러일으켰으며 어떤 사람들은 이 약물이 지난 50년간 우울증 치료에서 있어서 가장 흥미로운 진전을 가져왔다고 평하기도 한다.
한편 다른 전문가들은 촉구하고 있다. 가장 선도적인 의학 잡지인 자마 정신의학 (JAMA Psychiatry)의 최신 호에 따르면, 미국정신의학협회의 테스크 포스는 케타민의 효과에 대한 증거 부족과 장기 연구 부족으로 인해 아직은 이 약품이 우울증 치료제로 널리 사용될 단계는 아니라고 결론지었다. 전문가들은 케타민의 우울증 치료 효과가 한 번 복용 시 최대 일주일 정도 지속되는 듯하지만 약물을 장기간 복용하면 어떤 일이 일어나는지에 대해서는 아직 밝혀지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또한, 사람들이 케타민의 복용을 중단할 경우 어떤 일이 발생하는지, 우울증 치료제로 사용할 때 적정 복용량이 얼마인지에 대해서도 밝혀진 바가 없다.
그러나 연구 부족 사유가 의사들이 FDA의 허가 없이 케타민을 처방하는 것을 막지는 못했다. (약이 일단 FAD의 승인을 받으면 의사는 다른 용도로 약을 처방할 수 있다.)최근 몇 년간 한 번의 처방에 500달러나 하는 고가의 사설 케타민 클리닉이 호황을 이루고 있다. 예일대, 메이요 클리닉 (Mayo Clinic), 클리블랜드 클리닉 (Cleveland Clinic)을 비롯한 유수의 의료 센터에서도 일부 환자에게 케타민을 처방해 오고 있다.
몇몇 연구에 따르면 다른 치료법들을 모두 시도한 후 마지막으로 케타민 IV 요법을 받은 우울증 환자들의 절반에서 75% 정도가 (때로는 그 이상) 하루 만에 훨씬 상태가 좋아졌다고 제라드 사나코라(Gerard Sanacora) 박사가 말했다. 그는 예일대의 정신과 교수이자 예일대 우울증 연구 프로그램의 책임자로 최근 케타민 연구를 이끌었다. "대부분의 항우울제는 효과가 나타나는 데 적어도 6주가 소요됩니다." 제라드 박사가 말했다.
그러나 낙관적인 연구자들조차도 이 약에 대해 몇몇 의문을 가지고 있다. 그중 하나는 368명의 중증 우울증 환자들만이 공개 임상 시험을 통해 약물을 복용했다는 것이다. "통상적으로 FDA의 승인을 받기 위한 임상 시험에 비하면 매우 적은 표본 수치입니다." 라고 미국정신의학협회 테스크 포스의 의장이며 마이애미 밀러 의과대학의 정신의학과 과장인 찰스 너메로프 (Charles Nemeroff) 박사가 말했다. 보통의 임상 시험에는 수천 명의 사람들이 표본으로 참가한다.
케타민은 위험이 없는 약이 아니다. 약을 복용한 일부 환자는 고혈압을 앓았으며 지속적인 케타민 복용은 인지기능 손상과의 관련성을 보였다. 또한, 장기복용 시 약물에 중독될 가능성도 있다. "우울증 치료 물질의 상용화를 할 때 가장 피하고자 하는 것은, 약물 남용에 대한 엄청난 법적인 책임을 지게 되는 것과 더불어 지금도 우울증으로 고통받는 환자들을 그에 더해 약물 중독자로 만드는 것입니다." 너메로프 박사가 말했다.
<………........

아이디 ID저장
비밀번호
회원가입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time/includes/homepage_video.xml

Multimedia

Player for home page rail